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후 04:18:2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칼럼
전체기사
뉴스 > 칼럼
봉숭아 학당이 메르스를 아는가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5년 06월 23일(화) 13:24
ⓒ 황성신문
“메르스보다 유언 비어가 문제”, “호들 갑 떨일 아니다”, “경 주는 절대 안전지역 이다”, “이번주 중으 로 감염자 줄어들 것 이다”, “경찰 수사 중 이며 유언비어 유포 자 잡아내겠다”...지 난 10일 메르스 관련 관계기관대책회의에 서 나온 말들이다.
이날 대책회의에는 경주시장, 시의장, 경찰서 장, 경주교육지원청 교육장, 경주소방서장, 동국 대 병원장, 계명대 경주동산병원장, 의사회, 약사 회, 한의사회 대표 등 10명이 참석했다. 메르스 확진환자 A씨가 7일 동국대경주병원에 격리조 치 된지 3일 만이고, 확진되기 이틀 전에 열린 대 책회의다.
눈감고 10미터도 못 간다는 말이 있다. 이날 내 노라하는 경주를 대표하는 각 기관 단체 대표들 이 없는 시간 쪼개어 경주시청에 봉숭아 학당을 차렸다. 서울삼성병원을 다녀온 의심환자가 2차 검사결과를 기다리며 격리조치 돼 있는 상황에서 관계기관 대표들이 모여 연출한 해프닝이다.
경주시정 최고 책임자인 시장을 비롯한 지도 층들이 장님 코끼리 만지기식의 놀이가 아닌 ‘황 성동 확진설’이 SNS상으로 떠 돌때 유언비어로 치부해 경찰수사를 의뢰할 것이 아니라 진원지 를 추적하고, 사실 확인에 들어갔다면 경주 메르 스 사태가 이렇게 확대 되진 않았을 수도 있지 않을까.
경주시가 ‘황성동 확진설’을 유언비어로 매도 하며 우왕좌왕할 때 박원순 서울시장은 한밤에 메르스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35번 환자(의 사)가 1천565명이 참석한 재건축조합 행사에 참 석했고, 이틀에 걸쳐 여러 곳에서 활동하며 전파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했다.
박 시장은 정부와 보건당국이 정확한 발표는 하지 않고 은폐하기에 급급 하자 단체장으로서 처음으로 자치단체가 나서야 한다는 결론에 도 달해 발표하게 됐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또 내 가직접 서울시 메르스 대책본부장으로 나서서 메르스 확산방지에 앞장서겠다고 자임했다. 보 건당국과 약간의 불협화음도 있었지만 박 시장 의 이러한 용기가 남경필 경기도지사, 안희정 충 남도지사, 권선택 대전광역시장 등을 메르스 대 책현장으로 끌어내는 효과를 거두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용기와 결단은 경주시의 비 상식적인 행정과 정면비교 된다. 당시 경주에는 유언비어라고 넘기기엔 너무 구체적인 ‘황성동 확 진설’이 나돌고 있었다. 언제쯤, 누가, 서울삼성병 원에 다녀온 후 몸이 좋지 않아 어느 동네 의원에 서 진료를 받고, 어느 약국에 들렀다는 내용의, 사 실과 가까운 구체적인 말들이 떠돌고 있었다.
그러나 경주시는 사실 확인은 고사하고 유언 비어라며 유포자를 찾아내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었다. 그러다가 지난 10일 관계기관 대책회의 에서 최종 유언비어로 확신했다. 경찰도 11일 보 도 자료를 내고 메르스 괴담과 관련해 수사에 착 수해서 관련자를 소환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지난 11일 최근 SNS에서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황성동 주민이 서울소재 모 병원을 다녀온 뒤 경주 황성동 소재 A내과, B약국 등을 방문했고 인근 학교에 메르스 의심 환자가 발생 했다는 내용이 유포되고 있다”면서 “경찰은 시청, 보건소 등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확인 했으나 위 SNS상의 내용은 허위사실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찰의 이 같은 발표는 하루 만에 뒤집 혔다. 12일 소문에만 떠돌던 황성동 확진설이 사 실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결국 경주시와 경주시 보건당국은 황성동에 거주하는 A씨가 메르스 의 심환자로 동국대 경주병원에 격리조치 돼 있는 데도 불구하고 유언비어라며 허위사실을 유포해 경력 등 행정력만 낭비한 셈이다.
이렇게 봉숭아 학당에서 관계기관 대책회의가 열린지 이틀 만에 A씨가 메르스 확진으로 나오 자 경주시는 12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메 르스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뒷북을 쳤 다. 또 지난 15일 최양식 시장은 경주시 읍면동 장을 포함한 간부들을 소집해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메르스 능동대처와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 울이라고 지시하는 등 발등의 불을 끄기에 급급 한 모습을 보였다.
방심이 화를 자초한다. 청정지역 이라며 두 손 놓고 방관 하다 메르스 확진환자 발생으로 경주 경제에 직격탄을 초래했다. 경주시는 이번 사태 를 어물쩍 넘길 것이 아니라 시민들께 사과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정신 나간 학생들 이 모인 봉숭아 학당이 되지 않으려면 말이다.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김석기 의원 당선···65.77% 9만2074표 3선 성공..
신경주대, 한수원 이전 위해 주민의견수렴 돌입..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경주시, 전기자동차 기반시설 확충에 나서..
신한울2호기, 상업 운전 돌입..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명품 관광도시 구축’ 당부..
경주시보건소, 보건복지부 장관상..
경주시체육회, 경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운영비 부정 사용 의혹 ..
최신뉴스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경주·포항·울산 ‘해오름동맹’, 공동협력사업 본격 추진..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  
제281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개회..  
동국대 WISE캠퍼스 간호학과 김인홍 교수, 장관 표창..  
경주 주요 사적지, 봄꽃의 향연..  
귀농귀촌은 최적지인 경주로 오세요..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  
경주시, 지역 먹거리 종합관리 체계 구축..  
경주 동궁원, 식물원 1·2관 재개관..  
경주시, 보훈명예수당 인상 추진…보훈대상자 예우 강화..  
경주시, 숙박업, 목욕장업 등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실시..  
故 신철 대종사, 동국대 WISE캠퍼스에 6000만 원 ..  
경주시,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선포식’ 개최..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