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가 ‘축구종합센터’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축구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장인 ‘축구종합센터’는 유치 자체만으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상상을 초월하는 대물로 평가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는 ‘축구종합센터’를 유치하는 지자체는 향후 10년간 2조7천974억 원의 경제적 유발과 1조3천945억 원의 부가가치유발, 4만1천885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발생된다고 밝혔다. 경주시는 축구종합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천군동 엑스포 유휴부지 11만평을 향후 20년간 무상으로 제공하고, 지역대표기업인 한수원은 500억 원을 내놓겠다는 의향을 밝혔다. 특히 여기에 건립되는 훈련장 시설물은 준공과 동시에 경주시로 기부체납 된다.또 대한축구협회와 조율을 통해 종합메인스타디움 건설도 가능하다. 종합메인스타디움이 건설되면 경주시가 500억 원 이상을 들여 건립을 추진 예정인 ‘복합스포츠단지’를 따로 건설할 필요가 없어진다.
경주시로 봐선 예산절감은 물론이며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호기다. 그러나 문제는 있다. 축구종합센터 유치에 정치가 개입될까 우려스럽기 때문이다. 정치가 개입돼 정치적인 논리로 풀어간다면 경주는 희망이 없어 보인다. 시간과 돈만 낭비하게 된다. 김영삼 정권 때 ‘경마장’이 그랬고, 노무현 정권 때 ‘태권도 공원’이 그랬다. 정치가 개입되면서 경주시는 시간과 돈만 낭비하고 정치놀음에 놀아난 결과를 가져왔다.
지난 수 십 년 동안 대부분의 국가사업들이 힘에 의해 정략적으로 결정되는 것을 우리는 직접 겪었다. 축구종합센터는 전국 24개 지자체가 유치신청을 한 상태다. 전국 24개 지자체 중 전라도가 4곳이며, 경남이 3곳이다. 정치적인 논리가 작용한다면 전라도와 경남이 유력시 된다.
경주로 봐선 국가사업에 관한한 정말 운이 없다. 태권도공원 때는 노무현 정권이었으며, 축구종합센터도 문재인 정권이다. 정치적인 논리가 다분히 우려가 된다. 우려는 우려로서 끝이 나야 하지만 우리는 겪어 왔기 때문에 정치적인 그림자를 염려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정치적인 상황은 그렇다 치고 경주시는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위한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범시민유치위원회 출범과 경주시의 행정적 지원도 중요하지만 정치적인 논리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획기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우선 경주를 비롯해 경북도내에서 유치신청을 한 6개 지자체가 단일화를 이뤄 한곳으로 힘을 집약 시켜야 한다. 유치신청 지역 단일화를 통해 대구경북 정관계가 똘똘 뭉쳐 감히 정치적인 힘이 작용하지 못하도록 빌미를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 유치지역 단일화를 이뤄 내려면 도지사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특히 예천은 경북도청이 자리 잡고 있다. 상주, 문경도 도청과 가깝다.
지역발전의 핵심인 도청이 소재한 지역은 상대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경주시에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양보해야 한다. 따라서 예천,영주, 상주, 문경은 스스로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포기하고 경주시로 유치지역 단일화를 이뤄야 한다. 도지사의 결단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지역 6개 지자체장들을 협상 테이블에 앉혀 대화를 통해 단일화를 추진하고, 그것이 불가능 하다면 경북도차원에서 제안서를 검토해 단일화 시켜야한다. 이철우 도지사도 김천시 출신이다. 도지사도 북부지역 출신이고, 도청도 경북 북부에 있다. 지역 이기주의가 작용해 북부지역으로 힘을 실어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경주시가 ‘축구종합센터’유치에 사활을 건다면 다른 지자체가 흉내 낼 수 없는 유치전략과 전술이 필요하다. 탈원전으로 경제적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경주시는 축구종합센터유치에 목숨을 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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