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9 오후 04:34:1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설
전체기사
뉴스 > 사설
원전해체연구소 경주 유치는 타당하다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9년 03월 04일(월) 15:52

원전해체연구소(원해연)를 경주에 반드시 유치하자는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경주시뿐만 아니라 경북도, 도의회, 지역 국회의원 등 모두가 한마음으로 경주 유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

경북도는 이철우 도지사가 주무 부처인 산업자원통산부와 국회를 수차례 방문하는 등 동분서주하고 있다. 도의회도 경주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고, 지역 국회의원들도 협력하고 있다. 김석기 의원실은 경북도 원전부서와 핫라인을 구축하고, 공동 대응하고 있다. 곽대훈·장석춘 의원 등 대구·경북 의원들도 협력을 다짐하고 공동전선을 펴고 있다.

이달 입지 발표를 앞두고 경주시와 부산 기장군, 울산 울주군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원해연 유치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사활을 걸고 있는 실정이다.

 

사업비 2400억 원에 부지면적 33, 100~200명의 고급 일자리가 창출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경주시는 유치TF팀을 구성하고, 경주 유치에 당위성을 적극 설명하고 나섰다. 누가 봐도 경주 유치가 타당하다고 볼 근거가 충분하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원전 24기 가운데 12(경주 6, 울진 6)가 경북에 소재하고 있으며, 국내 원전의 지리적 중심지로 원전 간 접근성이 가장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또 경주에는 국내 유일의 중·저준위 방폐물 처분시설이 있기 때문에 발생되는 폐기물 처분이 용이하고, 원자력발전소·방폐장·한수원·한국원자력환경공단 등 원자력 전 주기 시설 및 핵심기관이 소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밖에도 포스텍(방사광가속기),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와 경북대·동국대·위덕대·원전현장인력양성원 등 전문 기술인력 확보에 유리하고, 풍부한 산··연 인프라를 보유하는 등 어느 지역보다 원해연이 필요한 지역이다.

 

무엇보다도 경주는 20년 동안 국가적으로 표류하고 있던 국책사업인 방폐장 처분시설을 유치함으로써 국가 원자력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여기에다 월성1호기 조기 폐쇄에 따라 지역 경제가 침체되고,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이런 가운데 일부 언론이 원해연 입지 선정에 경북 동해안을 배제한다는 발표가 나오자 경북동해안상생협의회(경주·포항·영덕·울진·울릉)가 발끈하면서 결의문을 발표했다.

협의회는 결의문에서 경북 동해안은 원전 설계, 건설 운영, 폐기의 전 주기적 원자력 핵심기관 최대의 밀집지역으로 탈 원전 정책에 피해를 받고 있는 경북이 원해연 유치에 배제되는 것은 도민들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는 경북 동해안 지역에 원전해체 연구소 설립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경북 동해안은 국내 최대 원전접적지로 역할을 해 왔으나, 현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으로 인해 지방 세수와 일자리가 감소하고 지역 경제와 균형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원전 피해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제정 추진을 다시 한 번 더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경북 동해안 지역의 요구를 결코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며, 어떤 선입견도 배제한 채 공정한 심사를 해 줄 것을 당부한다. 일부 언론의 발표처럼 정치적인 논리로 경주시가 배제된다면 그 후유증은 만만치 않을 것이다. 모든 책임은 정부가 져야 한다.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주시마동(馬洞)에링컨(Lincoln)대통령처럼노비(奴婢)를..
경주시마동(馬洞)에링컨(Lincoln)대통령처럼노비(奴婢)를..
천북면, 봄맞이 꽃길 조성..
경주시, 수소전기차 54대 보조금 지원..
황금대교 25일 0시 우선 개통..
이승환 지지자들 김일윤 지지 선언..
김일윤 무소속 후보 본 후보 등록..
경북도, 초등맘 탄력 출근 기업 지원한다..
경주시 내년 국비 9465억 원 목표..
‘경주시민 자전거보험’ 4년 간 시민 880명 혜택..
최신뉴스
경주시·경북도, 외교장관 만나 APEC 경주유치 당위성 ..  
김석기 후보 출정식···공식 선거 돌입..  
무소속 김일윤 후보 선거출정식 가져..  
경주시-우즈벡 사마르칸트 경제협력 간담회..  
‘동남권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 부단체장 간담회 개최..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경주시, 올해 노후경유차 283대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경주시의회, 2023 회계연도 결산 검사위원 위촉..  
경주시, 2년 연속 청렴 평가‘최우수기관’선정..  
외동·외동2일반산업단지, 노후공장·거리 환경개선..  
대릉원 돌담길 ‘차 없는 거리’로 꽃캉스 분위기..  
경주시,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돕는다..  
경주시 ‘경주천년한우’ 고품질 인증..  
경주 황금대교 완전 개통..  
농업인 안전과 농작물 피해 경주시가 책임진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