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8-10-15 오후 03:47:2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자치행정
전체기사
신년사
뉴스 > 자치행정
경주시, 사료작물 자급률 향상
연중 재배 가능한 경종 체계 갖춰…
백순혜 기자 / 입력 : 2018년 10월 08일(월) 15:56
ⓒ 황성신문
경주시가 논 이용 사료용 벼를 시범 재배해 벼 생산조정과 함께 사료작물 자급률을 높이는데 주력한다.
‘논 이용 사료작물 주년생산 시범사업’은 쌀 값 안정과 국내 사료작물 자급률 향상, 또 경종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여름철 사료용 벼를 재배 후 겨울철 이탈리안 라이그라스(IRG)와 같은 동계사료 재배를 통해 연중 재배가 가능한 경종 체계를 갖출 수 있다.
특히 사료용 벼는 논을 그대로 이용해 재배하기 때문에 조사료 생산을 위해 추가 비용 부담이 없으며, 수확이 빨라 작부(作付) 체계를 다양화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시는 지난 2일 외동읍 죽동리에서 주낙영 경주시장과, 사료용 벼 재배 농가, 축산농가, 식량 및 축산 관계 공무원 등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논 이용 사료작물 주년생산 시범사업 평가회’를 갖고 재배상의 다양한 문제점을 직접 경험하고 정보를 교환했다.
주년생산은 한해에 몇 번이고 심어서 연중 생산하는 것을 뜻한다.
평가회에서는 직파 재배한 사료용 벼를 자주식 베일러를 이용해 수확 시연하고, 벼 수확 전‧후 무인헬기와 드론을 이용한 IRG 항공파종도 함께 실시됐다.
자주식 베일러를 이용한 총체벼(잎과 줄기, 알곡 등 전체를 수확해 가축 사료에 이용하는 벼) 수확은 작물 절단, 집초, 원형베일러 성형, 랩핑에 이르는 4단계의 관행 작업 방식을 작물 절단 및 원형 베일 성형, 랩핑의 2단계로 축소시켜 작업 효율을 크게 향상시켰다.
특히, 이번에 선보인 사료 벼 전용 자주식 베일러는 물이 마르지 않은 논에서도 작업이 가능해 강우 후 작업 가능한 날의 선택폭이 넓어지게 됐다.
현장수확 작업을 직접 시연한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시는 한우 사육두수와 조사료 생산면적이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도시”라며 “논을 이용한 사료작물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체 작물을 재배해 농가 소득 및 조사료 생산을 확대시킬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 혔다.
백순혜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안강전자고, 지역 명문특성화고로 ..
2천 년 전의 신라가 2018년으로 살..
소통(疏通)이 답은 답인데 …
“꿀밤 묵으머 살찌나” 황성공원 ..
영지초, 체험형 성교육
신라문화제 서제
신라문화원, 음악회 개최
원자력환경공단, 의료봉사
경주개 동경이 유전자원 보존된다
한수원,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한다
최신뉴스
“꿀밤 묵으머 살찌나” 황성공원 ..  
중국에서 한중교류 아이콘 최치원..  
자랑스런 신라문화 전국 감동시켰..  
공동주택 입주자 대표 회의  
노사민정 협의회 개최  
생활개선회 한마음 대회  
신라문학 ‘모죽지랑가’ 개최  
2018한옥문화박람회 개최  
市, 미혼남여 매칭 행사  
연해주 산단은 북한지원 전략  
경주시의회 상임위원회 간담회 개..  
안강전자고, 지역 명문특성화고로 ..  
변정용 동국대 교수, 국가문화포장..  
도시재생본부, 7516부대와 업무협..  
주낙영 시장, “꿈을 키워라”  

인사말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금성로 375 (2층) / 발행인.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