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2 오후 04:29:4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자치행정
전체기사
신년사
뉴스 > 자치행정
경주시 우호도시, 中 청더시 비서장 일행 경주방문
양도시 교류로 문화관광산업분야 상생협력 교두보 마련
박노봉 기자 / 입력 : 2019년 04월 08일(월) 15:56
ⓒ 황성신문
경주시의 해외 우호도시인 중국 청더시 우호대표단(단장 딩 웨이 중국공산당 청더시위원회 비서장)이 선진시설 벤치마킹 및 교류증진 방안 협의를 위해 지난달 30일부터 2일까지 3박 4일의 일정으로 경주시를 방문했다.
청더시는 청대 초기까지 열하청이 설치됐으며 강희제가 피서산장을 축조한 후 청나라 제2의 수도가 된 곳으로, 한국인에게는 연암 박지원 선생이 쓴 ‘열하일기’의 배경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피서산장 등 유명 관광지로 잘 알려져 있다.
경주시와 청더시는 양국의 대표적인 문화관광도시라는 공통점을 바탕으로 2015년에 우호도시협정을 체결한 이래 각종 분야에서 친선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주낙영 시장은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경주시 관광 활성화를 위해 해외 각국 도시와의 우호친선교류 증진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지난 3월에는 이집트를 방문, 고대 이집트 문명의 요람인 룩소르시와 우호도시협정을 체결하기도 했다.
특히, 주낙영 시장은 중국 관광객 및 투자 유치를 위해 공격적인 대중국 외교 행보를 보이고 있다.
성리학을 집대성한 주희의 주 활동 무대로 알려진 푸젠성 난핑시를 방문해 경주-난핑 유교문화 교류를 이끌고, 세계유산도시기구(OWHC) 아·태지역총회 개최지인 장쑤성 쑤저우를 방문해 OWHC 아·태사무처의 수장으로서 경주의 위상을 드높였다.
주 시장은 중점 공약사항이었던 전기자동차공장 경주 설립 추진을 위해 한국 에디슨 모터스와 중국 장쑤젠캉자동차의 투자합작 MOU를 주도적으로 이끌어내 우리나라 일자리 모델의 모범이 되는 ‘경주형 일자리’ 창출의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데도 중국의 자매우호도시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번 청더시 우호대표단 방문 또한 주 시장의 대중국 외교 활동의 일환으로 성사됐다.
이번에 청더시 대표단을 이끌고 경주를 방문한 딩 웨이 비서장은 2016년까지 청더시 부시장을 역임한 후 당위원회 비서장으로 승진한 인물로, 2016년 사드 문제로 인해 한중관계가 경색국면에 빠진 이후 경주를 찾은 중국 관료 중 직급이 가장 높다는 점에서 향후 경주와 중국 자매우호도시간 교류가 급물살을 타 중국 관광객의 경주 방문이 급증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이 나온다.
주낙영 시장은 “청더시 우호대표단의 경주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중국, 경주와 청더간 교류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라며, 다방면에서 상호 신뢰와 우의를 돈독히 다져 양시간 교류가 민간 차원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노봉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주시마동(馬洞)에링컨(Lincoln)대통령처럼노비(奴婢)를..
천북면, 봄맞이 꽃길 조성..
경주시, 수소전기차 54대 보조금 지원..
김일윤 무소속 후보 본 후보 등록..
황금대교 25일 0시 우선 개통..
경주시 내년 국비 9465억 원 목표..
이승환 지지자들 김일윤 지지 선언..
경북도, 초등맘 탄력 출근 기업 지원한다..
‘경주시민 자전거보험’ 4년 간 시민 880명 혜택..
경주시 탄소중립 실천 총력전, 2050년 배출량 제로..
최신뉴스
경주시, 숭덕전·숭신전·숭혜전 三殿 춘향대제 봉행..  
경주시 내년 국비 9465억 원 목표..  
경주시, 행안부 주관 적극 행정 종합평가 2년 연속 우수..  
김석기 의원 본 후보 등록..  
김일윤 무소속 후보 본 후보 등록..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이승환 지지자들 김일윤 지지 선언..  
경주시의회 문화도시위원회, 주요 사업장 현장 점검 나서..  
경주시,'반다비 국민체육센터' 공모 선정…국비 30억 확..  
경주시 탄소중립 실천 총력전, 2050년 배출량 제로..  
황금대교 25일 0시 우선 개통..  
‘경주시민 자전거보험’ 4년 간 시민 880명 혜택..  
경주시, “치매어르신 조호물품 집에서 편하게 받으세요”..  
경주시, 수소전기차 54대 보조금 지원..  
경주시, 농산물 안전성 검사 강화..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