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15 오후 04:00: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자치행정
전체기사
신년사
뉴스 > 자치행정
원해연 분리로 주 시장, 시의회·국회의원과 파열음…?
주 시장, “중수로 해체연구소 유치 절반의 성공”자평
김석기 의원, 경주시의회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
시민대책위 “이해할 수 없고 명확한 기준 제시하라”
박노봉 기자 / 입력 : 2019년 04월 22일(월) 16:00
중수로 원전해체기술연구소가 경주로 결정되자 주낙영 시장은 ‘절반의 성공’, 김석기 국회의원과 경주시의회는 ‘받아들일 수 없다’, ‘취소하라’며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지난 15일 중수로 원전해체연구소는 경주에, 경수로 원전해체연구소는 부산·울산에 설립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관련 기사 2·3면>
원자력해체연구소가 경주에 유치될 것이라 믿었던 시민들은 정부의 중수로, 경수로 분리 꼼수에 비난을 쏟아내며 “본원인 경수로 원전해체연구소는 부산·울산에 주면서 경주 시민을 달래기 위해서 분원인 중수로 원전해체연구소를 경주에 준 것이 아니냐”며 불만을 드러냈다. 또 “중수로 원전은 4기 모두가 경주에 있는데, 중수로 원전해체연구소는 당연히 경주에 오는 것이 마땅한 데도, 경수로와 중수로를 분리한 것은 정치적인 이유로 부산·울산에 준 것이 아니냐“며 정부를 성토했다. 그래서 이번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주낙영 시장은 ‘절반의 성공’이라고 한 반면에, 김석기 국회의원은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입장이고, 경주시의회는 ‘분노와 상실감을 느낀다’는 기자회견을 가졌으며, 경주시 원전시민대책위원회는 ‘실망스럽고, 허탈하다’며 극명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이런 입장 차이로 인해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을 앞두고, 주 시장이 민심을 어떻게 하나로 모을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은 지난 15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경주는 경수로형, 중수로형 원전을 보유한 유일한 지역이고, 원자력 시설 기반이 집적된 연구와 산업화에 가장 적합한 지역이라 모두 오지 않아 아쉬운 마음이 크다”며 “처음부터 부산·울산 내정설이 나올 정도로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시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각오의 노력으로 일구어낸 성과로써 실패가 아니라 절반의 성공이라고 자평한다”고 밝혔다.
또 주 시장은 “원전해체연구소가 어디 지역으로 들어가는가 하는 것은 생각만큼 큰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지역 경제 효과가 얼마나 되는가, 어디에 귀착되는가가 더 중요하다”고 말해 논란이 되고 있다. 선출직 공무원으로서 주 시장의 입장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니나 시민들의 정서와는 너무 동떨어진 발언이라며 적절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시민들은 원자력해체연구소를 유치하기 위해 5년간 노력해 왔다. 지난 2014년 3월 ‘원자력해체기술연구사업’ 참여의향서를 제출한 뒤 ‘원해연 경주유치위원회’를 만들고, 12월에는 경주시민 22만 5천명(인구대비 86%)의 서명을 받아 국회·미래부·산자부·한국원자력연구원에 전달하는 등 전력을 다해 왔는데, 결과가 이렇게 된데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특히 경주시의회는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원전해체연구소 결정 발표에 분노와 실망감을 표한다”며 “원해연 경수로·중수로 연구소 분리 결정을 수용할 수 없으므로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주는 원전의 ‘설계-건설-운영-해체-폐기’ 전 과정이 집적된 인프라를 갖춰 ‘원해연 설립 최적지’로 평가 받아 왔다”며 “이번 분리 결정은 원해연 본래의 기능을 무시하고, 지역 갈등을 조장하는 최악의 결정”이라고 규탄했다.
경주시 원전시민대책위원회는 성명서에서 “정말 실망스럽고 허탈하다”며 “정부는 이번 원해연 부지 선정 결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경주에 타 지역과 동등한 수준의 사업 계획과 해체 시 경주 지역에 유입되는 방사성폐기물의 안전관리 대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번 정부만큼은 정치성을 배제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것이라는 시민들의 기대를 여지없이 무너뜨린 이번 결정에 단체 행동으로서 강력한 항의의 뜻을 보여줘야 한다”고 반발했다.
김석기 국회의원은 보도 자료에서 “중수로 해체기술연구소 경주 유치는 문재인 정권의 부산·경남 표밭 다지기에 따른 정치적 결과물”이라며 “이 정권 초기부터 부산·울산 내정설이 들려올 정도로 경주 유치가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김 의원은 “시민과 경북도 등 관계자들의 노력에 의한 최소한의 성과이기도 해 분리 설립을 환영해야 하는지 많은 고민을 했으나, 결론은 ‘아니다’ ‘그냥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였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주낙영 시장은 이런 반대 여론을 어떻게 설득해서 시정을 펼쳐나갈 것인지 역량이 기대되나, 앞날이 순탄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경주시 원전 관계자는 “시민들의 불만에 충분히 공감을 하고 설득도 하면서, 이런 시민들의 뜻을 정부에 전달해서 우리 지역에 에너지과학연구단지, 방폐물정밀검증센터 등 더 큰 것을 얻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그렇게 되면 시민들도 이해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박노봉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주시마동(馬洞)에링컨(Lincoln)대통령처럼노비(奴婢)를..
‘조물주’ 위에 ‘건물주’, 황리단길 젠트리피케이션 우려..
경주시, 빈집 활용 사업 시동…내국인 숙박 특례 전환..
자동차부품기업 시그마, 경주 명계 3산단에 공장 건립..
김일윤 무소속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가져..
경주시 야구협회 공금 횡령 의혹···일감 몰아주기도..
‘한국시문학 거장’ 박목월 미발표작 166편 공개‘공개..
경북도, 농어업인 태양광발전 설치비 융자..
경주시의회 정희택 의원, ‘지방의정봉사상’수상..
경주시, 지역 문화유산 활용한 홍보 ‘눈길’..
최신뉴스
경주시 야구협회 공금 횡령 의혹···일감 몰아주기도..  
경주시, 빈집 활용 사업 시동…내국인 숙박 특례 전환..  
김일윤 무소속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가져..  
주낙영 시장,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에 지역 현안 사업 협..  
경주시의회 정희택 의원, ‘지방의정봉사상’수상..  
2025년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자동차부품기업 시그마, 경주 명계 3산단에 공장 건립..  
경주시, 지역 문화유산 활용한 홍보 ‘눈길’..  
충효동 침수 피해 예방 본격 추친..  
경주시, “환경교육 선도도시로”..  
경주시, APEC 경주유치 열기 실어 나르는 홍보 버스 ..  
익명의 불교신도, 동국대 WISE캠퍼스에 5억 원 기부..  
여성의소대장, 심폐소생술로 할머니 살려..  
경주시, 민·관합동 불법 광고물 집중 정비..  
경주경찰서, 치안 성과 향상 보고회..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