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9 오후 04:34:1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자치행정
전체기사
신년사
뉴스 > 자치행정
비리와 구설수 오른 자는 승진인사에 원천 배제시켜야…
4급 승진인사 앞두고 주 시장 인사칼날 기대
대상, 직책, 전문성 따져 적재적소 배치해야
비리, 구설, 정치공무원 철저히 가려야
박노봉 기자 / 입력 : 2019년 06월 24일(월) 15:17
주낙영 시장이 취임 후 여러 차례 공직기강을 강조하며 공직기강 다잡기에 나섰다. 그 일례로 익명으로 공직자들의 비리를 신고받기 위해 시장실에 직통 핫라인을 설치했다.
또 각종 비리에 연루됐거나 공직자로서 본분을 망각한 일탈행위 등에 연루된 자들을 실제 승진인사에서 배제하는 불이익을 주기도 했다. 경주시는 오는 28일 4급 승진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이번 인사에서도 지난 인사 때처럼 공직기강 해이자들은 가차 없이 승진인사에서 제외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꼭 비리에 연루된 자들만 인사에서 불이익을 줄 것이 아니라 근무시간 근무지 이탈, 평일 공직자가 출입할 수 없는 곳에 출입해 말썽이 인 자, 일은 뒷전이고 승진에만 눈이 어두운 정치공무원 들을 철저히 색출해 승진에서 배제해야 한다.
이번 4급 승진 대상자는 행정직과 기술직을 포함해 7~8명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4급 네 자리를 두고 7~8명의 대상자가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비리 연루자나 구설에 오른 자는 원칙적으로 승진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것이 인사를 앞둔 경주시 공무원들의 분위기다. 주 시장은 지난 3월 5급 승진 내정인사를 하면서 승진 순번과 관계없이 5~6년 전에 발생했던 비리 연루자들을 과감히 배척한 예가 있다. 인사의 칼날을 여과 없이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주 시장은 공직기강을 다잡기 위해 감사관을 외부에서 영입했다. 이는 경주시 공무원들과 아무런 연관이 없는 감사관을 영입함으로서 공직기강을 확립하겠다는 주 시장의 강력한 의지로 읽힌다. 특히 이번 승진인사는 주낙영 시장 취임 2년을 이끌어갈 중요한 인사다.
취임 1년은 공무원들의 성향과 능력, 또 행정 전반에 관한 업무 파악기간 이었다면, 임기 반환점으로 가는 2년은 적재적소 인재 배치로 경주시 살림을 한 단계 끌어올릴 중요한 시기다. 따라서 전문성을 따져 직책과 전문성이 합리적으로 배치되도록 해야 한다.
전문성이 결여된 인사가 한 국에 국장이라는 직책을 맡게 되면 업무 효율성뿐만 아니라, 일을 추진하는 과정에 혼선을 빚기 마련이다.
6월 말로 퇴직하는 4급 자리는 행정 3, 기술직 1이다. 따라서 직렬로 따진다면 행정 3명이 승진하게 된다. 그러나 농림해양축산국과 도시재생본부, 맑은물사업소는 행정직이 맞지 않다는 견해가 많다.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되는 기술직 직책이다. 그동안 많은 민원인들은 한결 같이 책임자가 전문성이 결여돼 업무의 이해도가 떨어진다고 지적하고 있다. 책임자가 전문성이 떨어지니 자연히 하급직인 과장과 팀장의 일방적인 말을 들을 수밖에 없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처럼 전문성을 가진 인사를 적재적소에 배치할 때 능률은 배가 된다.
순번에 의한 승진 인사도 중요하지만 공직기강을 무너뜨린 자는 철저히 배제하고, 올바른 사고와 능력을 가진 자를 중용해야 공직 사회가 안정된다.
박노봉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주시마동(馬洞)에링컨(Lincoln)대통령처럼노비(奴婢)를..
경주시마동(馬洞)에링컨(Lincoln)대통령처럼노비(奴婢)를..
천북면, 봄맞이 꽃길 조성..
경주시, 수소전기차 54대 보조금 지원..
황금대교 25일 0시 우선 개통..
이승환 지지자들 김일윤 지지 선언..
김일윤 무소속 후보 본 후보 등록..
경북도, 초등맘 탄력 출근 기업 지원한다..
경주시 내년 국비 9465억 원 목표..
‘경주시민 자전거보험’ 4년 간 시민 880명 혜택..
최신뉴스
경주시·경북도, 외교장관 만나 APEC 경주유치 당위성 ..  
김석기 후보 출정식···공식 선거 돌입..  
무소속 김일윤 후보 선거출정식 가져..  
경주시-우즈벡 사마르칸트 경제협력 간담회..  
‘동남권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 부단체장 간담회 개최..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경주시, 올해 노후경유차 283대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경주시의회, 2023 회계연도 결산 검사위원 위촉..  
경주시, 2년 연속 청렴 평가‘최우수기관’선정..  
외동·외동2일반산업단지, 노후공장·거리 환경개선..  
대릉원 돌담길 ‘차 없는 거리’로 꽃캉스 분위기..  
경주시,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돕는다..  
경주시 ‘경주천년한우’ 고품질 인증..  
경주 황금대교 완전 개통..  
농업인 안전과 농작물 피해 경주시가 책임진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