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후 03:35:4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독자기고
전체기사
뉴스 > 독자기고
한달에 우리는 가족을 몇 번이나 웃게하는가!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8년 10월 15일(월) 15:12

↑↑ 경주문화원 내 산수유 꽃 (2014. 3) 당나라에는 수많은 시인묵객들이 있었지만, 그 중 한편의 시만 전해져오는 사람 역시 많다. 그 중의 한사람인 최혜동, 그는 당 현종의 딸 진국공주의 남편으로 부 마도위에 오른 사람으로 이 가을 그가 남긴 봄날의 시가 마음을 울린다. ‘한 달에 주인은 몇 번이나 웃 는가? 서로 만났으니 또 한잔 하자. 눈에 보이는 봄 경치는 흐르는 물 같아, 오늘 시든 꽃은 어제 피었 던 것이다.’ 올해도 봄꽃이 흐드러지게 피었던가요? 술 좋아하시는 분들 지금쯤 오늘은 누구와 술을 마 실까 마음 설레지 마시고, 회사일 밤늦게 남아 일 하시지 마시고 일찍들 귀가하시기를 희망해 봅니다.
ⓒ 황성신문
[삼국유사] 기록에 효성왕이 왕위에 오르지 않았을 때에 한번은 신충(信忠)이라는어진 선비를 데리고 바둑을 두면서 말하기를 ‘이 다음에 내가 왕이된다고 하더라도 오늘날의 그대가 나에게 준 마음을 잊지 않을 것임을 저 잣나무를 두고 맹세를 하겠다.’ 하자, 신충이 일어나 감사한 마음에 절을 하였다.

 몇 달 뒤에 왕위에 오르자 공로 있는 신하들을 표창하면서 신충을 잊어버리고 공신의 차례에 넣지 않았다. 신충이 원망스러워서 노래를 지어그 잣나무에 붙였더니 나무가 갑자기 누렇게 시들어 버렸다. 왕이 괴상스럽게 여겨 어찌된 영문인지 알아보고는 깜짝 놀라 말하기를 ‘내가 정치와 개인적인 일에 바쁘다 보니 가깝게 지냈던 사람을 잊어버렸구나!’ 라며 곧 그를 불러 벼슬을 주니 잣나무가 그대로 살아났다. 이로부터 신충은 두 왕대에 걸쳐 왕의 총애로 높은 벼슬을 하였다.

 효성왕의 아우 경덕왕 시대에 이르러, 신충은 이제 자신의 역할이 다하였으므로 정치를 그만두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남악(南岳, 지리산)으로 들어갔다. 왕이 신충을 불렀으나 되돌아가지 않고 단속사를 세우고 머리를 깎아 스님이 되어 그곳에 살면서 종신토록 속세를 떠나 왕의 복을빌었다.

 자신이 말한 것을 늦게나마 알고는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윗사람과 충심을 다하고도 더 이상 욕심 부리지 않고 물러나 자신을 알아주었던 윗사람을 위해 절개를 지켰던 그들의 모습에서 의리를 느낄 수 있다. 우리는 얼마만큼 의리를 지키고 살아왔는지 돌아보면 나 자신의 부끄러움과 후회스러움을 반성해본다.

 언젠가부터 지키지도 못할 말을 내뱉고, 말뿐인 약속을 하는 ‘말의 잔치’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효성왕과 신충의 이야기에 우리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된다. 그런 효성왕 역시 첫 번째 왕비인 혜명왕후가 아들을 낳지 못한다 하여 버리고 경목왕후를 두 번째 왕비로 맞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대를 이을 태자가 없어 동생 헌영(경덕왕)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자신은 화장되어 뼈가 동해바다에 부려졌다.

 우리는 늘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회사를 위하여!’ 라는 말을 반복하지만, 이 화려한 가을날 국가와 민족, 회사가 아닌, 가족들에게 수없이 말한 소소한 약속들부터 먼저 지키는 것은 어떨까 싶다. 가족을 위해서 나 자신은 꿈을 꾸며 참으며 산다고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늘 하고 푼 일 한다고 인내해준 가족들에게 고마움을 전해봅시다. [문화유산편지] 가족들께서도 겨울이 오기 전 약속한 외식이나 나들이부터 한번 지켜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문화유산 둘러보기 : (사)신라문화진흥원 부이사장 김호상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김석기 의원 당선···65.77% 9만2074표 3선 성공..
신경주대, 한수원 이전 위해 주민의견수렴 돌입..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경주시, 전기자동차 기반시설 확충에 나서..
신한울2호기, 상업 운전 돌입..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명품 관광도시 구축’ 당부..
경주시보건소, 보건복지부 장관상..
경주 외동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밑그림 나왔다..
최신뉴스
혈관건강의 지표 ‘혈당’ 잡기혈관건강의 잡기..  
동국대 WISE캠퍼스,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현판식교육..  
경주교육청, 학업 중단 위기 합동 캠페인..  
경주시설관리공단, 묘목식재와 소방훈련..  
천북초, 95주년 개교기념식과 작품전시회..  
“선덕여왕 납시오”첨성대 일원 행타 재연..  
용황유치원, 건강 튼튼 배움터..  
신경주대, 한수원 이전 위해 주민의견수렴 돌입..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명품 관광도시 구축’ 당부..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경주 외동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밑그림 나왔다..  
경주시, 27억 들여 전통시장 현대화 추진..  
‘제22회 경주 도자기 축제’열린다..  
경주시립예술단, 봄맞이 고품격 공연 잇달아 선봬..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