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2 오후 04:15:2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독자기고
전체기사
뉴스 > 독자기고
도시가로수 은행나무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8년 11월 12일(월) 14:51

도심에 심겨져 있는 가로수는 도시의 삭막함도 줄여주고, 햇볕으로부터 더위도 피하게 해주고, 공기를 정화해 주고, 꽃이나 단풍이 아름다운 나무들은 도시의 미적 경관을 높여준다. 이렇게 가로수는 우리가 도시 공간에서 쾌적하게 살아가는 데좋은 기능을 하고 있다.도시의 가을은 가로수의 변화를 보고 느낀다고 한다. 요즘 경주 시가지의 은행나무 가로수의 샛노란 단풍잎들이 가을의 정취를 더해 주고 있다. 그러나 은행나무 아래를 지나는 보행자들의 표정은 그리 좋지 않는 것 같다. 바닥에 떨어진암(♀)은행나무 열매의 고약한 악취 때문이다.

 무심코 지나다가 열매를 밟았다가는 낭패를 본다. 비단 경주뿐만 아니라 전국의 도심가로와 공원이나 관광지의 가을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경주 시가지의 은행나무 가로수에도 엄청난양의 열매가 떨어져 시민들이 많이 밟고 다니고있다. 오가는 사람들의 신발에 묻은 냄새가 자동차 안이나 가로변의 사무실에도 나고, 도로에 떨어진 열매는 차량에 짓밟혀 바퀴에 묻어서 주차장에서도 악취가 난다고 한다.

 그러나 은행나무는 옛날부터 우리들에게 매우친숙하고 유용한 나무이며,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나무이다. 약 1억5천년 전 부터 지구상에 존재했던 생물이라고 하여 ‘살아있는 화석’으로 불리기도 한다. 은행나무는 세계적으로 은행나무과에 오직 은행나무 1속, 1종만이 있을 뿐이며, 이 세상에 변종이 없어 사람으로 치면 처음부터 외동으로 자라온 나무이다.

 은행나무는 원산지가 중국 남부이지만, 수천년 동안 우리나라 전역에 자라왔으므로 우리의나무라고 할 수 있으며, 암(♀)나무와 수(♂)나무가 따로 있는 자웅이주(雌雄異株)이다. 은행(銀杏)은 열매가 살구나무의 열매를 닮아 은빛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은행나무를 잎이 오리발을 닮아 압각수(鴨脚樹), 열매는 손자대에가서 얻는다고 하여 공손수(公孫樹)라고 하며 또는 행자목(杏子木)이라고도 부른다. 중국에서는 은행나무를 공자의 행단(杏壇)에 많이 심었는데이를 본 따서 우리나라에서도 문묘(文廟)나 향교, 서원, 사찰의 경내에 많이 심었고, 관가의 뜰에 심기도 하였다.

 오늘날 은행나무는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은행나무는 전국의 도시 가로수 중에서 가장 많이 심겨져 있다. 이유는 다른 나무에 비해서 병충해가 없고, 대기공해에 강하고, 대기오염의 정화능력이 뛰어나고, 여름철에 그늘이 좋고, 이식이 잘 되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 은행의 잎이나 목재 속에 살균·살충의 성분이 있어서 병충해가 덤벼들지 않으므로 농약을 뿌릴 필요가 없고 관리비가 적게 드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우리 선조들은 한지로 만든 문집을 보관할 때 책 속에 은행잎을 끼워놓아 좀벌레를 막는지혜를 발휘하였다. 이런 연유로 오늘날에 와서 책갈피로 노오란 은행잎을 꽂는 낭만적인 습관이 생겼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장롱 속에 오래보관하는 옷이나 천에 좀벌레의 피해를 막기 위하여 은행잎을 넣었으며, 쌀뒤주 안에도 은행잎을 창호지에 싸서 넣어 두기도 하였다.이 모두가 살충의 성분이 들어있는 은행잎을 이용한 구충방법의 좋은 예이며, 여기에 이용한잎은 모두 즙액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푸른 잎을 사용하였다. 그 외에도 은행잎으로 퇴비를 만들어 밭에 뿌리면 농작물에 병충해가 적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런 것들은 우리 선조들이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터득해 낸 지혜로운 경험 과학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은행의 열매는 가을에 노랗게 익는다. 은행나무 열매는 말랑말랑한 과육인 외종피(열매 껍질), 중종피(은백색의 딱딱한 껍질), 내종피(식용으로 쓰이는 연질부분을 덮고 있는 얇은 막)로 되어있다. 내종피 속에 청록색의 배젖(배유)이있는데 인(仁)이라고 한다. 이것이 우리가 먹는 부분으로써 은행이 싹트는데 필요한 영양을 공급해 주는 양분 덩어리이므로 영양가가 높은 고급식품으로 건강을 돕는 장수식품으로서 인기가 대단히 높다.

 은행나무 열매가 떨어지면 고약한 냄새가 나는데 그 비밀은 열매의 껍질 속에 들어있는 ‘비오볼’(Biobol)'이라는 물질 때문이다. 이렇게 악취를 풍기는 것은 열매를 사람이나 동물로부터 보호하려는 본능이다.

 은행열매를 날 것으로 먹으면 독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굽거나 삶아서 또는 볶아서 먹어야되며 하루에 10알 이내가 알맞다고 한다. 현대에서도 은행나무 잎에서 추출한 엑기스로 여러 종류의 혈액순환제 신약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일반 성인들에게 상당히 인기있는 약재이다. 그 밖에도 은행나무의 색은 연한 황갈색을 띠면서 너무 단단하지도 무르지도 않고 방충성분이 있어서 예부터 고급 가구재로 널리 이용되었다. 이와같이 은행나무는 우리 민족과 오랜 세월을 동고동락하면서 일상생활에 소중하게 쓰였던 나무임에 틀림이 없다.

 해마다 가을이 오면 은행나무 노거수와 가로수길을 찾아 걷고 사색을 하며 부채꼴 모양의 샛노란 은행잎을 주워 책갈피로 꽂거나 생각나는 사람에게 가을소식과 함께 보낸 일들이 추억으로 남아 있을 것이다. 경주문화원과 운곡서원에자라는 은행나무 노거수는 경주의 명물이며, 통일전 앞의 가로수길과 서면 도리의 은행나무 숲도 찾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냄새를 풍기는 암(♀)나무 때문에 은행나무의 좋은 이미지를 잃어가고 있으며, 은행나무 악취에 대한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공원수나 가로수를 심을 때 암(♀)수(♂)를 구별해서 수(♂)나무만을 골라서 심자고 하지만 열매가 열리기 전에는 구별이 어려운 점이 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봄에 은행나무 수정을 방해하는 물질을 살포하여 열매를 줄이는 효과를 거두었다고 하지만 문제 해결을 위해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열매가 맺히는 암나무를 제거하고 수나무로 교체하는 지자체도 늘어가고 있다. 아름다운 샛노란 은행잎 가로수를 보면서, 우리 경주시도 시민들이나 관광객들의 쾌적한 보행환경을 위해서 은행나무 가로수의 암나무 악취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독자칼럼 : 경주대학교 조경도시개발학과 최재영 교수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김석기 의원 당선···65.77% 9만2074표 3선 성공..
신경주대, 한수원 이전 위해 주민의견수렴 돌입..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신한울2호기, 상업 운전 돌입..
경주시, 전기자동차 기반시설 확충에 나서..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명품 관광도시 구축’ 당부..
경주시보건소, 보건복지부 장관상..
경주시체육회, 경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운영비 부정 사용 의혹 ..
최신뉴스
신경주대, 한수원 이전 위해 주민의견수렴 돌입..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명품 관광도시 구축’ 당부..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경주 외동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밑그림 나왔다..  
경주시, 27억 들여 전통시장 현대화 추진..  
‘제22회 경주 도자기 축제’열린다..  
경주시립예술단, 봄맞이 고품격 공연 잇달아 선봬..  
경주시보건소, 보건복지부 장관상..  
경주시, 온라인 플렛폼 판매 지원..  
경주시체육회, 경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운영비 부정 사용 의..  
경주시, 전기자동차 기반시설 확충에 나서..  
경주시, 안강읍에 88억 들여 공공하수도 보급 추진..  
경주 농산물 가공 종합지원센터 ‘눈앞..  
경주시, 봄철 식중독 예방 캠페인 실시..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