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2 오후 04:15:2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독자기고
전체기사
뉴스 > 독자기고
신라시대의 의사와 약사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9년 03월 11일(월) 15:15

고대사회에서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정치적 사회적 안정을 위해서는 전쟁과 민생의 해결 이외에도 질병의 문제가 있다. 질병은 지역을 가리지 않고 남녀노소와 빈부귀천을 가리지 않고 발생한다. 사람의 왕래와 물건의 이동에 따라 질병은 국경을 넘어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전파되어 가기도 한다. 질병은 귀중한 생명을 앗아가고, 한 가정을 불행에 빠뜨리며, 재산을 탕진하게 하며, 때로는 사회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어 사회적 불안을 야기하기도 한다. 또 질병은 국가의 운명을 가르기도 하기 때문에 예나 지금이나 질병이 돌면 정부는 이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전력을 기울인다.

 신라에서 병을 치유하는 단계를 보면 선덕여왕이 병들자 먼저 의사에게 진료를 한 다음에도 치유가 되지 않고 차도가 없을 때 무당을 찾아가 주술로 치유하고자하였고, 무당도 고치지 못하면 불경을 외워 불력에 의지하여 불경을 외워 병을 치료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신라의 의사(醫師)로 기록에 나타난 가장 빠른 사람은 파진찬 김무(金武)이다. 그는 약방에 대해 깊은 지식을 가진 선량한 의사로 알려져 있으며, 왜국(倭國)의 요청에 따라 파견된 그는 윤공(允恭)천황의 병을 고쳐주었다고 [일본서기] 권13 윤공기 3년조에 기록되어 있다.

 다음으로 들 수 있는 자료는 568년에 세워진 진흥왕 황초령순수비에 나오는 약사(藥師) 독형(篤兄)이다. 그는 진흥왕이 국경의 영토 확인과 지방의 민심을 수습하고, 군사위문과 재해구제 등의 목적으로 순행할 때 수행원의 한 사람이었다. 약사가 왕을 수행하는 인물로 나오는 것은 왕이 지방으로 행차할 때 건강을 보살피고 혹시병에 걸렸을 경우 진료를 담당하는 의료진이 오늘날과 같이 동행하였음을 보여준다.

 신라시대에는 의료기관인 의학(醫學)이 설치되었고, 의학에는 박사가 2명 배치되었다. 박사는 치료를 담당함과 동시에 후진들을 양성하였으며, 의학에서 가르친 의서(醫書)는[본초경],[갑을경], [소문경], [침경], [맥경], [명당경],[난경] 등이 있었다.

 요즘 한국의 제약사들은 정부의 ‘약가인하’와 ‘한미 FTA협정’으로 인하여 국내 제약산업이 위축되고 있다. 이는 한미 FTA의 영향으로 오리지널 의약품에 대한 특허권보호기준이 이전보다 강화됨에 따라 제네릭(복제 의약품) 생산에 주력해온 국내 제약사들의 피해가 불가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와중에도 제약회사는 자기네 회사의 약을 많이 사용하게 하기 위하여 일정한 금액을 의사들에게 주는 리베이트 문제가 정부의 여러 조치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관행이 완전하게 사라지지 않고 있다.

 지난주 식약처로부터 리베이트 관련 영업정지3개월 처분을 받은 2개의 기업이 ‘혁신형 제약기업’에서 탈락됐다. 복지부는 조만간 2017년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현황 고시를 조속히 개정하는 등 후속조치를 추진한다고 한다.신라의 의사 김무가 왜국 천왕의 질병을 치료해주었고, 조선시대 허준(許浚)은 중국과 우리나라의 의서들을 모아 집성하고 또 임상의학적 체험을 통한 치료방법을 모아 놓은[동의보감]을 발간한 의학 강국이었음을 잊지 말고, 의료선진국가로 도약하여 국민들이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나라가 되길 기원해본다.

(사)신라문화진흥원 부이사장 김호상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김석기 의원 당선···65.77% 9만2074표 3선 성공..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신경주대, 한수원 이전 위해 주민의견수렴 돌입..
경주시, 전기자동차 기반시설 확충에 나서..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신한울2호기, 상업 운전 돌입..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명품 관광도시 구축’ 당부..
경주시보건소, 보건복지부 장관상..
경주 외동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밑그림 나왔다..
최신뉴스
신경주대, 한수원 이전 위해 주민의견수렴 돌입..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명품 관광도시 구축’ 당부..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경주 외동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밑그림 나왔다..  
경주시, 27억 들여 전통시장 현대화 추진..  
‘제22회 경주 도자기 축제’열린다..  
경주시립예술단, 봄맞이 고품격 공연 잇달아 선봬..  
경주시보건소, 보건복지부 장관상..  
경주시, 온라인 플렛폼 판매 지원..  
경주시체육회, 경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운영비 부정 사용 의..  
경주시, 전기자동차 기반시설 확충에 나서..  
경주시, 안강읍에 88억 들여 공공하수도 보급 추진..  
경주 농산물 가공 종합지원센터 ‘눈앞..  
경주시, 봄철 식중독 예방 캠페인 실시..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