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2 오후 04:15:2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독자기고
전체기사
뉴스 > 독자기고
봄이 오는 길목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9년 03월 18일(월) 15:05

ⓒ 황성신문
벌써 새해 들어서 24절기 중의 하나인 입춘이 지나고 또 우수(雨水)와 경칩이 지났다.‘우수라는 말은 눈이 녹아서 비가 된다는 말이니 이제 추운 겨울이 가고 이른바 봄을 맞게 되었다는 것이다.“우수 뒤에 얼음같이라는 속담이 있는데 이는 슬슬 녹아 없어짐을 이르는 뜻으로 우수의 성격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이 무렵에 꽃샘추위가 잠시 기승을 부리지만우수 경칩에 대동강이 풀린다는 속담이 있듯이 우수와 경칩을 지나면 꽁꽁 얼었던 얼음이 녹아내리고 아무리 춥던 날씨도 누그러져 봄기운이 돌고 초목이 싹튼다.

봄은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저만치 와 있음을 알 수 있다. 요즘 낮의 기온이 제법 올라 쑥, 달래, 냉이, 씀바귀, 민들레 등 향긋한 봄나물 재료들이 재래시장 노점 좌판 소쿠리에서 봄내음을 폴폴 풍기고 있었다.

봄철이 오면 입맛을 돋워 줄 새롭고 산뜻한 봄나물 음식을 찾게 마련이다. 우리 몸의 생리적 기능 조절에는 봄철의 햇나물이 제격이라 한다.

쑥은 사실 지천에 깔려 있다. 흙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쑥을 볼 수 있다. 쑥쑥 잘 자라서 쑥이다. 23월경에 새로 돋아 나오는 쑥을 뜯어다 국을 끓이면 봄철에 잃어버리기 쉬운 입맛을 돋우어 준다. 쑥에는 쌉쌀한 맛이 있어 봄철 한때의 미각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달래는 무쳐서 먹거나 된장찌개에 잘게 썰어 넣으면 향이 좋고 봄맛을 느끼며 훨씬 맛있다고 한다. 냉이는 논밭의 둑이나 들판에서 잘 자라며 나생이또는 나숭개라고도 하는데 살짝 데쳐 무치거나 국을 끓여 먹으면 봄의 입맛을 살릴 수 있다.

씀바귀잎과 어린순은 무치거나 쌈으로 먹고, 김치를 담근다. 데쳐서 고추장이나 초고추장에 무치고, 뿌리째 캐서 장아찌를 담기도 하는데 입맛을 돋워줘서 봄나물로 즐겨 먹는다.

민들레의 생잎은 깨끗이 씻어 쌈을 싸먹거나 생즙을 내어 먹어도 좋다. 민들레의 뿌리는 가을이나 봄에 캐서 된장에 박아두었다가 장아찌나 김치를 담가 만들어 먹는다.

봄나물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봄을 알리는 꽃소식이 들려온다. 복을 불러 오고 장수와 부유, 행복을 상징하는 복수초가 피었단다. 복수초는 우리나라 각처의 숲 속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으로 산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늦겨울에서 이른 봄 눈과 얼음 사이를 뚫고 꽃이 핀다고 해서 얼음새꽃이라고 하는 야생화다.

매화는 서리와 눈을 두려워하지 아니하고 언 땅 위에 고운 꽃을 피워 맑은 향기를 뿜어낸다. 매화는 다른 꽃들이 미처 피기도 전에 먼저 피어나서 봄소식을 먼저 알려 준다. 매화는 창연한 고전미가 있고 말할 수 없이 청고하여 가장 동양적인 인상을 주는 꽃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특히 추위를 이기고 꽃을 피운다 하여 불의에 굴하지 않는 선비정신의 표상으로 삼아 정원에 흔히 심어졌고 시나 그림의 소재로도 많이 등장하였다. 통도사 홍매화는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남녘의 섬지방에서는 동백꽃이 피기 시작하여 장관이라고 한다. 겨울꽃 중의 하나인 동백꽃은 다섯 장의 빨간 꽃잎에 노란빛의 수술이 한 움큼 들어차 강렬한 인상을 안겨주며 여느 꽃처럼 꽃잎이 낱장으로 떨어지지 않고 꽃송이째로 툭 떨어진다. 우리나라 토종 동백은 모두 홑꽃이며, 여러 겹으로 피는 것들은 거의가 일본 동백이다. 거제의 지심도와 공곶이, 여수 오동도 및 고창 선운사의 동백은 일품이다.

봄나물을 찾아 나서는 것도 좋고 봄꽃 구경이 좋은 줄 알지만 바쁜 일상에서 마음대로 잘 되지 않는다. 추운 겨울이 지나면 따뜻한 봄이 오고, 여기저기 꽃이 만발할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우선 추운 것에 못 견뎌 하는 것이 우리네 삶이다.

그렇지만 겨우내 움츠렸던 몸과 마음의 기지개를 켜고 봄나물과 봄꽃을 찾아 봄맞이를 떠나 보자. 멀리 가지 않고 오래 머물지 않더라도 나의 삶의 주변에서 얼마든지 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한 스님이 봄을 찾아 짚신이 다 닳도록 헤맸으나 봄은 끝내 찾지 못했고, 집으로 돌아오니 뜰 한편에 핀 매화를 보고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이 이야기가 주는 메시지는 행복과 깨달음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내 마음에 달렸다는 것이다.

봄은 우리 곁으로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 추운 겨울 동안에 닫아 놓았던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새봄을 맞이하자. 봄이 오는 길목에서 그동안 마음 속에 짐이 되었던 일들을 모두 털어버리고 새롭게 희망차게 시작하자.

 

  신경주지역개발(주) 대표이사/조경학박사 최재영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김석기 의원 당선···65.77% 9만2074표 3선 성공..
신경주대, 한수원 이전 위해 주민의견수렴 돌입..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신한울2호기, 상업 운전 돌입..
경주시, 전기자동차 기반시설 확충에 나서..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명품 관광도시 구축’ 당부..
경주시보건소, 보건복지부 장관상..
경주시체육회, 경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운영비 부정 사용 의혹 ..
최신뉴스
신경주대, 한수원 이전 위해 주민의견수렴 돌입..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명품 관광도시 구축’ 당부..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경주 외동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밑그림 나왔다..  
경주시, 27억 들여 전통시장 현대화 추진..  
‘제22회 경주 도자기 축제’열린다..  
경주시립예술단, 봄맞이 고품격 공연 잇달아 선봬..  
경주시보건소, 보건복지부 장관상..  
경주시, 온라인 플렛폼 판매 지원..  
경주시체육회, 경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운영비 부정 사용 의..  
경주시, 전기자동차 기반시설 확충에 나서..  
경주시, 안강읍에 88억 들여 공공하수도 보급 추진..  
경주 농산물 가공 종합지원센터 ‘눈앞..  
경주시, 봄철 식중독 예방 캠페인 실시..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