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9 오후 04:34:1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독자기고
전체기사
뉴스 > 독자기고
왕의 노력은 헛수고로 끝나고 말았다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9년 06월 17일(월) 15:28

↑↑ 경덕왕릉(경주시 내남면 부지리 산8번지)
ⓒ 황성신문
신라 35대 경덕왕(景德王)은 효성왕(孝成王)의 동생으로, 효성왕에게 아들이 없어 뒤를 이어왕위에 올랐다. 그래서인지 그는 자신의 아들에게 왕위를 물려주기를 간절히 원했다. [삼국유사]에 ‘경덕왕이 아들을 얻지 못하자 왕비를 폐하여 사량부인(沙梁夫人)으로 삼고, 새로이 만월부인(滿月夫人)을 왕비로 맞았다. 그러나 경덕왕은 만월부인에게도 자식을 얻지 못하였다.

 왕이 하루는 표훈스님에게 말하기를, ‘내가 복이 없어 자식을 얻지 못하니 원컨대 스님은 하느님[天帝]께 부탁하여 아들을 얻을 수 있게 하라.’ 하였더니 표훈이 하늘로 올라가 하느님께 요청하고 돌아와서 아뢰기를 ‘하느님의 말씀이 딸이면 곧 될 수 있으나 아들은 안 된다고 합니다.’ 라고 하였다. 왕이 말하기를, ‘딸을 아들로 바꾸어주기 바란다.’ 고하니 표훈이 다시하늘로 올라가 부탁하였다. 하느님이 말하기를, ‘그렇게 될 수는 있으나 그러나 아들을 낳으면 나라가 위태로워질 것이다.’ 하였다.

 표훈이 내려와서 하느님이 하는 말로써 이르니 왕이 말하기를,‘비록 나라가 위태롭더라도 아들을 얻어 뒤를 이었으면 그만이겠다.’ 하였다. 이후 만월왕후가 태자를 낳으니 왕이 매우 기뻐하였다. 그가 바로 혜공왕이다.[삼국유사]는 이 설화에 대해 경덕왕이 하늘의 뜻을 거스르면서까지 억지로 아들을 얻었기 때문에 혜공왕이 즉위한 뒤에는 여러 차례의 반란이 일어났다고 기록하였다. 그 첫 번째가 재위4년에 대공과 대렴이 반란을 일으켜 33일간 왕궁을 에워 쌓고, 재위 6년에는 대아찬 김융이 반란을 일으켰다. 재위 11년에는 이찬 김은거가 반란을 일으켰고, 같은 해 가을 8월에 이찬 염상이시중 정문과 함께 반역을 꾀하였다. 즉위한 뒤에이처럼 큰 난리가 몇 차례나 있었고, 혜공왕의마지막 재위 16년에 대해서 [삼국사기]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왕은 어려서 왕위에 올랐는데, 장성하자 음악과 여자에 빠져 나돌아 다니며 노는데 절도가 없고 기강이 문란해 졌다. 그리고 천재지변이 자주 일어나고 인심이 등을 돌려 나라가 불안하였다.

 이에 이찬 김지정이 반란을 일으켜 무리를 모아서 궁궐을 에워싸고 침범하였다. 여름 4월에 상대등 김양상이 이찬 경신과 함께 군사를 일으켜 김지정 등을 죽였으나, 이때 왕과 왕비는 반란군에게 살해되었다.

 경덕왕 재위 당시에는 신라사회가 정치적, 경제적으로 안정되었던 때로, 불국사와 석굴암 등 신라문화의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대였음에도 불구하고 삼국통일 이후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강력한 국왕의 권력이 행사되던 때가 지나고 귀족세력의 발언권이 점차 강해지던 무렵이었다. 이러한 시절이었기에 경덕왕은 국왕의 권위와 전통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이러한 무리수를 두지않았나 싶기도 하다.그 중의 하나가 757년 전국의 군현명칭을 한자식(漢字式)으로 바꾼 일이라던가, 759년 중앙관청의 명칭을 한자식으로 바꾼 것 등으로 중국식 정치제도를 활용하여 정치운영에서 국왕의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시도를 궤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나이 어린 혜공왕이 즉위한 뒤에는 이전의 지명과 관청 명칭 등이 모두 원래대로 돌아옴으로써 경덕왕의 노력은 헛수고로 끝나고 말았다.

 현대사회에서도 재벌들은 자식에 의한 부의 세습을 위해 편법을 사용하고, 권력자는 의리와 규칙을 버리면서까지 자신을 추종하는 후계자를세우려 한다. 경덕왕의 무리한 욕심이 아들 혜공왕의 불행으로 이어진 것처럼 재벌과 권력자 그리고 기득권을 끝없이 이어가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과 모든 집단들은 역사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무리한 욕심은 정의보다는 불의를, 행복 보다는 불행을 넘겨준다는 것을 알았으면 해 본다.

문화유산 둘러보기 : (사)신라문화진흥원 부이사장 김호상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주시마동(馬洞)에링컨(Lincoln)대통령처럼노비(奴婢)를..
경주시마동(馬洞)에링컨(Lincoln)대통령처럼노비(奴婢)를..
천북면, 봄맞이 꽃길 조성..
경주시, 수소전기차 54대 보조금 지원..
황금대교 25일 0시 우선 개통..
이승환 지지자들 김일윤 지지 선언..
김일윤 무소속 후보 본 후보 등록..
경북도, 초등맘 탄력 출근 기업 지원한다..
경주시 내년 국비 9465억 원 목표..
‘경주시민 자전거보험’ 4년 간 시민 880명 혜택..
최신뉴스
경주시·경북도, 외교장관 만나 APEC 경주유치 당위성 ..  
김석기 후보 출정식···공식 선거 돌입..  
무소속 김일윤 후보 선거출정식 가져..  
경주시-우즈벡 사마르칸트 경제협력 간담회..  
‘동남권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 부단체장 간담회 개최..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경주시, 올해 노후경유차 283대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경주시의회, 2023 회계연도 결산 검사위원 위촉..  
경주시, 2년 연속 청렴 평가‘최우수기관’선정..  
외동·외동2일반산업단지, 노후공장·거리 환경개선..  
대릉원 돌담길 ‘차 없는 거리’로 꽃캉스 분위기..  
경주시,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돕는다..  
경주시 ‘경주천년한우’ 고품질 인증..  
경주 황금대교 완전 개통..  
농업인 안전과 농작물 피해 경주시가 책임진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