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후 04:18:2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독자기고
전체기사
뉴스 > 독자기고
소 문 (所 聞)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21년 02월 05일(금) 14:47

↑↑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부동산학과 겸임교수 행정학 박사 윤해수
ⓒ 황성신문
네이버(naver) 국어사전에 의하면 소문(所聞)이란 사람들 입에 오르내려 전하여 들리는 말이라고 하며 두산백과에서는 진실성(眞實性) 여부에 관계없이 사람들 사이에 퍼져 있는 사실이나 정보(情報)라고 하는데 심리학적으로는 사람들의 공통 관심사(關心事)에 관한 정보(情報)A부인으로부터 옆집 가정부 B에게, 그리고 B로부터 상점 점원인 C에게, C로부터 주인 D에게, D로부터 친구 E에게로 전달(傳達)되는 경우와 같이 우발적(偶發的)이며 비조직적인 경로를 통하여 전달되는 연쇄적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정보가 흘러가는 동안 그 출처(出處)가 흐려지고 내용도 과장되거나 왜곡(歪曲)되는 경향이 있는 대부분 카드라라는 내용인데 의외로 그 배후(背後)에 어떤 본질적인 것을 상징적으로 내포(內包)하는 경우도 있다.

좋은 일은 소문이 잘 나지 않는데 비해 좋지 않은 일이나 사건은 빠르게 소문이 나고 널리 전파되는 마력(魔力)을 지니고 있는 듯하다. 하여 코로나-19(Corona-19)로 인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한계(限界)도 있고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까. 매스컴(mass communication) 등으로 이미 보도된 자료들을 일부 다시 한 번 되새김질하여 소문을 내고자 한다.

김석기 국회의원과 주낙영 경주시장이 양쪽 수레바퀴처럼 균형(均衡)을 잘 이루면서 경주의 발전을 위해 서로 협조를 잘하고 있는 것 같다. 그 결과 민선 73주년을 맞아 지역경제를 살리고 좋은 일자리 창출(創出)을 최우선 과제로 끊임없이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행정을 펼쳐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과 정비에 관한 특별법 제정, 혁신원자력 연구단지의 국책사업으로 유치 확정, 2년 연속 스마트(smart) 기반 구축사업 선정, 12개 기업 19천억 원의 투자유치 체결과 61건의 외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2519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고 한다.

또한 2021년 동아시아 문화도시 선정과 세계유산도시(OWHC) 이사 도시로도 재 선출 되어 세계 속의 역사문화도시로서의 위상(位相)을 다졌다.

그리고 경주화백컨벤션센터 전시장을 확장하여 국제회의 유치와 대규모 전시사업도 추진하고 루지월드(Luge World), 축구 전지훈련 에어돔(air dome) 건립 공모 선정, 동계훈련 유치 등의 스포츠(sports) 산업 인프라(infrastructure)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寄與)하기도 했다.

더욱 괄목(刮目)할 일은 성건동과 구정동 일대의 고도제한(高度制限)을 대폭 완화하는 도시 계획안이 경상북도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해서 오랜 세월을 재산권 침해로 고통받아온 시민의 민원을 해결했다. 또한 포항시의 식수원인 형산강 수질오염원 중 하나인 경주시 천북면 신당3리 한센인(Hansen people)들의 희망농원 환경개선사업이 대통령주재 국무회의에서 공식안건으로 채택이 되어 경주시의 40여 년 동안 고질적(痼疾的)인 숙원(宿願)이 해결되고 있다. 이 마을은 집단적인 계사(鷄舍) 452동이 오래 되어 낡은 재래식으로 악취가 진동(振動)하는 등 환경오염이 심각하다. 그래서 202010월 전현희 권익위원장이 현장을 방문 했을 때 주낙영 경주시장이 정비에 필요한 낡은 스레이트(slate) 철거 56억 원, 하수관거 정비 35억 원, 노후 침전조(沈澱槽) 정비 25억 원, 집단 계사(鷄舍) 벽체 및 바닥 철거 94억 원 등 국비로 210억 원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경주시 건천읍 화천리 1212번지 일원에 533,630KTX 신경주역세권 개발 사업이 2022년 까지 준공할 계획으로 진행되고 있다. 단독주택용지를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온비드(OnBid)를 통해 202094일부터 17일까지 일반인 공개 입찰신청을 받아 추첨했다. 1필지 당 면적은 146㎡∼463이며 낙찰금액은 평당 약247330만원으로 평균경쟁률은 441이었는데 최고경쟁률은 3931을 기록했다.

한편, 아파트 부지(敷地)인 공동주택용지도 태영건설과 대창기업, 그리고 반도건설과 새천년 건설, 호반 건설 등에서 치열한 입찰 경쟁으로 분양을 받았다.

< 다음호에 계속… >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김석기 의원 당선···65.77% 9만2074표 3선 성공..
신경주대, 한수원 이전 위해 주민의견수렴 돌입..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경주시, 전기자동차 기반시설 확충에 나서..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신한울2호기, 상업 운전 돌입..
경주시체육회, 경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운영비 부정 사용 의혹 ..
최신뉴스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경주·포항·울산 ‘해오름동맹’, 공동협력사업 본격 추진..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  
제281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개회..  
동국대 WISE캠퍼스 간호학과 김인홍 교수, 장관 표창..  
경주 주요 사적지, 봄꽃의 향연..  
귀농귀촌은 최적지인 경주로 오세요..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  
경주시, 지역 먹거리 종합관리 체계 구축..  
경주 동궁원, 식물원 1·2관 재개관..  
경주시, 보훈명예수당 인상 추진…보훈대상자 예우 강화..  
경주시, 숙박업, 목욕장업 등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실시..  
故 신철 대종사, 동국대 WISE캠퍼스에 6000만 원 ..  
경주시,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선포식’ 개최..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