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후 04:18:2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생활·건강
전체기사
뉴스 > 생활·건강
여성의 아름다움과 건강, 그리고 자유를 위해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8년 05월 08일(화) 15:19

ⓒ 황성신문
2016년 5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보건복지포럼 권두언에서 질병관리본부 심혈관·희귀질환과 박현영 과장은 ‘여성 건강지표, 한국의 미래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국가 성평등지수를 말하며, 비록 여러 분야에서 여성의 인권·복지, 성평등 의식과 문화에 관련된 지표를 제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보건과 관련된 지표는 건강 관련 삶의 질이나 건강검진 수검률 등에 제한되어 여성건강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 여성건강이라는 주제
우리가 여성건강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건강은 건강권 보장이라는 측면 외에도 임신이나 출산과 같이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고유한 영역이 존재한다. 둘째, 여성은 남성에 비해 우울증, 골다공증 빈도가 높으며 질병 발생에서 심혈관계 질환, 근골격계 및 만성통증질환이 폐경기 이후 증가하는 등 질병 예방관리적 차원에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여전히 존재하는 사회경제학적 불평등이 의료접근성의 불평등으로 이어지고, 이는 여성건강 수준의 저하로 나타난다. 건강검진 혜택이 증대되고 있기는 하지만 기존 직장인 검진 등의 혜택이 남성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등 양성평등을 위해 풀어야 할 과제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김남순 연구위원의 글 ‘한국의 여성 건강지표: 수치로 보는 여성건강을 중심으로’에서 보면 국내 여성에 대한 건강통계는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2003년 처음 시도되었으며 이후 약 10년이 지난 후 ‘2013 한국여성 건강통계집(건강영역과 생애주기에 따라 여성 건강지표 산출)’이 출간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수치로 보는 여성건강’이 출간되었다고 한다. 이것이 2003년 시도되었던 여성 건강통계와 다른 점은 여성의 건강지표가 이전보다 다양해졌다는 것이지만, 전체 윤곽을 보여줄 수 있는 여성의 건강지표와 통계로 쓰이기에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 통계집은 여성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문제에 대한 지표를 포함하지 못하고 있으며 여성건강에 중요한 성형, 성폭력, 배우자 폭력과 관련된 건강문제에 대한 지표를 제대로 다루지 못했고, 여성의 의료이용에 대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지표가 개발되지 못했다는 것 등의 아쉬움이 있다.
여성의 건강문제는 개인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문제뿐 아니라 가족 전체의 삶과 인구사회학적 변화에 직결된다. 여성은 딸로 태어나 대개는 한 남자의 아내, 한 집안의 며느리가 되며 후에는 어머니로 가족을 지탱하는 소중한 존재다. 여러모로 남자와 같기도 하고 다르기도 한 여성의 종합건강진단은 남성보다 필요한 항목이 많다. 결혼을 준비하는 시기에는 기형아 예방을 위한 풍진 항체 등의 검사, 모든 연령의 성인여성은 자궁, 유방, 갑상선 질환에 대한 검사, 폐경기 이후에는 폐경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
▶ 여성의 아름다움과 건강, 그리고 자유 Pink Ribbon
매년 10월은 유방암 예방의 달로 전 세계적으로 유방암 예방 캠페인인 핑크리본 캠페인이 열린다. 중앙암등록본부의 2015년 자료를 보면 2013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225,343건의 암 중 유방암은 남녀를 합쳐 17,292건이며 전체 암 발생의 7.7%로 5위를 차지했다.
남녀의 성비는 0.004:1로 환자의 대부분이 여자였으며, 발생 건수로는 남자가 61건, 여자는 17.231건으로 여성의 암 중 2위를 차지했다. 연령대별로는 40대가 35.1%로 가장 많았고 50대가 31%, 60대가 13.5%의 순이었다. 핑크리본 캠페인은 유방암에 대한 여성들의 인식을 높이고 유방암 예방과 유방 자가 검진 등을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홍보함으로써 유방암 조기 예방의 중요성을 알려 치료율을 높이는데 의의가 있다.
유방암을 자가 진단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육안으로 관찰하는 방법이다. 거울 앞에서 양팔을 위로 올리고 평상시 유방의 모양이나 형태와 다른 점이 있는 살펴본다. 피부가 움푹 들어갔거나 주름이 졌는지, 혹은 피부색에 이상이 있는지 살펴보고 유두를 살짝 눌렀을 때 분비물이 나오는지 살펴봐야 한다. 둘째, 유방을 만져보는 방법이다. 한쪽 팔을 올린 뒤 다른 쪽 손가락으로 유방을 힘있게 누르며 멍울이 있는지 찾아본다. 동심을 그리며 몽우리가 있거나 피부가 두꺼워진 곳은 없는지 세심하게 검사해야 한다. 이때 주의 사항은 매달 정기적으로 습관화하여 실시해야 한다는 것과 평상시 유방의 모양이나 윤곽에 관심을 가지고 기억할 것, 손가락 끝이 아닌 2, 3, 4번째 손가락 바닥면을 사용할 것 등이다.
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2016년 11월호 발췌

한국건강관리협회경북지부 건강검진센터 허정욱 원장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김석기 의원 당선···65.77% 9만2074표 3선 성공..
신경주대, 한수원 이전 위해 주민의견수렴 돌입..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경주시, 전기자동차 기반시설 확충에 나서..
신한울2호기, 상업 운전 돌입..
되돌아보는 경주 국회의원 선거···고소고발로 ‘얼룩’..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명품 관광도시 구축’ 당부..
경주시체육회, 경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운영비 부정 사용 의혹 ..
경주시보건소, 보건복지부 장관상..
최신뉴스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경주·포항·울산 ‘해오름동맹’, 공동협력사업 본격 추진..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  
제281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개회..  
동국대 WISE캠퍼스 간호학과 김인홍 교수, 장관 표창..  
경주 주요 사적지, 봄꽃의 향연..  
귀농귀촌은 최적지인 경주로 오세요..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  
경주시, 지역 먹거리 종합관리 체계 구축..  
경주 동궁원, 식물원 1·2관 재개관..  
경주시, 보훈명예수당 인상 추진…보훈대상자 예우 강화..  
경주시, 숙박업, 목욕장업 등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실시..  
故 신철 대종사, 동국대 WISE캠퍼스에 6000만 원 ..  
경주시,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선포식’ 개최..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