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2 오후 04:29:4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생활·건강
전체기사
뉴스 > 생활·건강
찬바람 불면 더 심해지는 관절염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8년 12월 31일(월) 15:18

ⓒ 황성신문
▲ 관절염이란
관절이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이다. 관절은 뼈와 뼈 사이가 부드 럽게 운동할 수 있도록 연골, 관절낭, 활막, 인대, 힘줄, 근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관절염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관절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이로 인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관절의 통증이다. 그러나 관 절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관절염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붓거 나 열감이 동반되어야 관절염이라고 할 수 있다. 관절염이 있을 경 우 의사들은 이것이 급성인지 만성인지, 관절 자체의 문제인지 관절 주위의 문제인지, 기계적 문제인지 염증으로 인한 문제인지, 중추 관절인지 말단 관절인지 등을 파악하여 관절염의 원인을 알아내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된다.
우리가 흔히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말하는 골관절염은 국소적인 관 절에 점진적인 관절 연골의 소실 및 그와 관련된 이차적인 변화와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이다.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 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다.
골관절염과 유사한 증상의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발성 관절염을 특 징으로 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초기에는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지만 점차 주위의 연골과 뼈로 염 증이 퍼져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초래하게 된다.
▲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염은 매우 익숙하면서도 생소한 병이다. 골관절염은 나이가 들 며 증가하여 60대가 넘으면 반수 이상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병 이기에 매우 익숙하다. 이에 관절이 아프면 으레 관절염이라 얘기 하고 골관절염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 중 일부는 내 몸의 면역체 계가 관여하고 염증이 동반되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 염증 관절염도 포함되어 있다. 이제 류마티스 관절염도 많이 알려져 있어 그 이름은 더 이상 생소하지 않지만 의사가 아닌 경우 골관절 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이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 쉽게 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 두 질환은 관절이 아프다는 공통점은 있지만 원인, 치료, 관리 등 모든 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정확한 진단이라는 첫 단추가 잘 못 채워지면 그 이후 따르는 일련의 모든 일들은 잘못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환절기에 관절염의 통증이 심해지는 이유는?
골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은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으나 환절기 에 추워지면 관절염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는 공통점도 가지고 있 다. 날씨가 추워지면 왜 관절염 증상이 악화가 되는지에 대해 의학 적으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근거는 부족하지만 일반적으로 골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은 환절기에 추워지면 관절 통증 의 악화를 호소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통증 자체에 대해 이 해를 할 필요가 있다. 흔히 통증을 생각할 때 병이 더 심하면 더 심 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병이 덜 심하면 통증도 덜 할 것이라고 생각 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맞는 경우도 있지만 틀린 경우도 많이 있 고 특히 만성 통증이 있는 경우 틀릴 경우가 더 많다.
통증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 몸이 우리에게 무엇인가 이상이 있으니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피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보라고 우리 에게 보내는 경고이다. 통증을 느끼지 않는다면 행복하게 살 수 있 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오히려 그 반대이다.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면 눈으로 매번 확인하지 못하는 부위의 상처는 알 수가 없 을 것이다. 예를 들어 남이 봐 주거나 거울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등 에 상처가 생겨도 알 수 없을 것이다. 항상 실시간으로 우리 몸 구석구석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몸에 생기는 손상을 빠르게 알 수 없을 것이고 빠르게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건강하게 살아가기 어려울 것이다.
통증은 그 원인이 되는 손상이나 염증 등의 강도에 따라 결정될 수 있으나 그 외에도 몸의 전반적인 상태, 개인별 통증에 대한 허용치의 차이, 감정, 사회적인 상황, 개인의 성격 등 무수히 많은 다른 요인들도 작용하게 된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 우스꽝스럽게 넘어지면 당시에는 별로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그 상황을 허둥지둥 벗어난 다음에 비로소 통증을 심하게 느끼는 경험을 해본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렇게 통증은 그 원인의 강도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고 심지어 만성 통증의 경우 이미 원인이 되는 손상이나 염증은 사라진 이후에도 통증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져 더 이상 통증을 일으킬 원인이 없어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통증을 느끼는 상태가 될 수도 있다.
다시 추위로 돌아가 보자. 올해 여름은 유난히 더웠고 길었다. 하지만 끝이 안보이던 더위도 시간은 이길 수 없어 어느 날 깨어보니 가을이 와 있다. 우리가 의식하지는 않지만 우리 몸은 항상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데 갑자기 외부의 기온이 이렇게 급격하게 변하는 것은 큰 스트레스이다. 이 스트레스를 이겨내고 몸의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배가 되나 결국 유지하지 못해 여러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감기 같은 병도 잘 걸릴 수 있고 자가면역 질환의 악화도 초래할 수 있다.
▲ 환절기, 관절염 통증을 이겨내는 방법
실제 추위에 의해 관절염 통증이 악화될 수도 있다. 통증을 느끼는 것은 우리 몸에 분포해 있는 신경인데, 추워지면 우리 몸 조직들이 열을 뺏기지 않기 위해 수축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신경의 자극이 일어나 통증을 느끼게 될 수 있다. 관절염 자체의 상태에는 큰 변화가 없음에도 통증은 더 심하게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사계절 변화가 없는 기후가 있는 곳으로 이주해 살 수도 없는 것이고, 마음을 추스르고 이겨내자고 마음먹는다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해볼 수 있는 것은 다른 여러 일과 마찬가지로 원인을 제거하는 것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외부 온도 변화에 따라 두껍지 않고 가벼운 옷을 여러 겹 입어 몸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환절기 때 일교차가 심한 것이 몸에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므로 이때 아침, 점심, 저녁 온도에 따라 옷을 적절하게 더 입고 덜 입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아침에 첫 활동을 시작할 시기나, 활동을 멈췄다가 시작할 때 가벼운 스트레칭 운동 등을 통해 체온을 올리고 활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춥다고 웅크리고 움직이지 않는다면 몸의 온도는 더 떨어질 수 있어 우리 몸에 더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갑자기 선선해진 요즘 더 심해진 통증을 호소하는 관절염 환자가 많아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약물치료 보다는 비약물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고 이를 위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내 몸의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추워졌다고 움츠리지 말고 적절한 활동과 운동을 유지하며 몸 상태가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이 과정에서 여유를 가지고 서서히 충분한 준비운동을 통해 다치지 않고 건강하게 환절기 추위를 이겨내는 노력을 지속하여야 하겠다.

한국건강관리협회경북지부 건강검진센터 허정욱 원장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주시마동(馬洞)에링컨(Lincoln)대통령처럼노비(奴婢)를..
천북면, 봄맞이 꽃길 조성..
경주시, 수소전기차 54대 보조금 지원..
김일윤 무소속 후보 본 후보 등록..
경주시 내년 국비 9465억 원 목표..
이승환 지지자들 김일윤 지지 선언..
경북도, 초등맘 탄력 출근 기업 지원한다..
황금대교 25일 0시 우선 개통..
경주시 탄소중립 실천 총력전, 2050년 배출량 제로..
경주시, 숭덕전·숭신전·숭혜전 三殿 춘향대제 봉행..
최신뉴스
경주시, 숭덕전·숭신전·숭혜전 三殿 춘향대제 봉행..  
경주시 내년 국비 9465억 원 목표..  
경주시, 행안부 주관 적극 행정 종합평가 2년 연속 우수..  
김석기 의원 본 후보 등록..  
김일윤 무소속 후보 본 후보 등록..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이승환 지지자들 김일윤 지지 선언..  
경주시의회 문화도시위원회, 주요 사업장 현장 점검 나서..  
경주시,'반다비 국민체육센터' 공모 선정…국비 30억 확..  
경주시 탄소중립 실천 총력전, 2050년 배출량 제로..  
황금대교 25일 0시 우선 개통..  
‘경주시민 자전거보험’ 4년 간 시민 880명 혜택..  
경주시, “치매어르신 조호물품 집에서 편하게 받으세요”..  
경주시, 수소전기차 54대 보조금 지원..  
경주시, 농산물 안전성 검사 강화..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