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0-05-29 오후 02:13:0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생활·건강
전체기사
뉴스 > 생활·건강
차에 오르기 전, 안전 운전을 위한 필수 체크리스트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9년 08월 26일(월) 14:58
운전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운전기사들은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차 안, 도로 위에서 보내고 있다.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운전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을 살펴보자.
▲ 자외선 노출을 막아라!
종일 차를 타는 운전기사들은 창문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외선에 노출된다. 자외선은 잔주름의 원인이 되며, 피부탄력을 떨어뜨리고 두꺼운 각질층을 만들어 피부의 노화 현상을 촉발시킨다. 긴 소매 옷을 입거나 토시를 착용하고, 창문에 자외선 차단 기능이 없다면 햇빛 가리개나 별도의 자외선 차단 코팅을 하는 것이 자외선 차단에 도움이 된다.
▲ 선크림
자외선 피해를 줄이려면 운전하기 전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선크림)를 발라야 한다. 외출 30분 전에 노출되는 피부에 골고루 발라주고 차단제가 손, 의류 접촉, 땀 등으로 소실될 수 있기 때문에 2~3시간마다 계속 덧바르는 것이 좋다.
▲ 선글라스
강렬한 자외선에 노출되면 눈이 손상되면서 각막염, 백내장, 황반변성 등 안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외선에 의한 안구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선글라스를 선택해야 한다. 운전할 때 착용하는 선글라스의 색상은 녹색계열이 좋으나 야간 운전을 주로 한다면 노랑계열이 좋다.
▲ 차량 탑승 전 환기 시키기
밤새 창문이 꽉 닫힌 채 주차되어 있던 차는 탑승 전 환기를 통해 정체되어 있는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운행 중인 차량에서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고 산소의 농도는 낮아지기 때문에 운전 중 졸음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운전 중에는 수시로 창문을 열어 15분 내외로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
▲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졸음운전 No!
감기약 감기약에는 콧물, 알레르기 등을 줄이기 위해 주로 항히스타민제가 사용된다. 하지만 항히스타민제는 졸음이나 나른함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운전하기 전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간식
껌, 커피, 초콜릿과 같이 졸음을 쫓을 수 있는 간식을 미리 준비해두는 것도 좋다. 껌과 과자는 턱 근육을 움직여 뇌를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잠을 깨우는 데 좋고, 초콜릿과 사탕 역시 장시간 운전으로 떨어진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도록 당분을 제공하여 일시적으로 집중력을 향상시켜 잠에서 깰 수 있도록 한다.
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2018년 4월호 발췌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시민제..
경주시의회 후반기 의장단 자리는 ..
중앙시장 야시장 카드사용 안돼 시..
경주시, 체육문화센터 임시 개장
‘지끈지끈’ 두통 없애는 간단 방..
경주의 미래 저출생 극복에 달렸다
중부동, 읍성지구 야생화 화원 조성
모바일 원클릭으로 경북여행 떠나보..
민·관·군 협력 농어촌 일손 돕기
경주시 자원봉사 캐릭터 ‘경자’ ..
최신뉴스
경북도 재난지원금 경주시민에겐 ..  
상생협력금이 상생보다 주민 갈등..  
경주시, 지능형교통시스템 장착  
경주시, 신교통수단 타당성 용역보..  
성건동, 국비 1억4천만 원 확보했..  
경주시 내년예산 확보 총력전 펼친..  
경주시, 자동차산업에 SW 新기술개..  
주 시장, 매니페스토 공약이행 2년..  
황남동 120호분 발굴 조사 중 ‘금..  
경주시, 어린이집 체온계 추가지원  
경주시,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  
골목길 각종 불법 적치물 사회적 ..  
SUV 차량 스쿨존에서 자전거탄 초..  
노인다중시설에 체온계 지원한다  
맥스터 증설 주민설명회 개최  

인사말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금성로 375 (2층) / 발행인.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