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9 오후 04:34:1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생활·건강
전체기사
뉴스 > 생활·건강
입안에서 쓴맛이…위산역류 징후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20년 04월 20일(월) 15:36
ⓒ 황성신문
위산역류는 두통이나 복통처럼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는 흔한 현상이다. 위산이 목구멍을 타고 올라오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쓰라린 증상이 나타난다.
과식이나 과음 후 나타날 수 있지만 위산역류가 습관처럼 자주 반복된다면 다른 건강상 문제로 확산될 수 있으므로 병원 검사를 받아야 한다.
위산역류에 자주 시달리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특징들이 있다. 이런 증세가 있을 땐 위와 식도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를 받아보는 편이 좋다.
1. 침 분비 증가
식사를 하거나 간식을 먹은 뒤 입안에 유독 침이 많이 고인다면 이는 위산역류의 증거로 볼 수 있다. 같은 원리로 구토가 나기 전에도 입안에 침이 많이 생기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는 침샘이 식도에서 문제가 발생했단 사실을 감지했을 때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비정상적인 물질이 식도를 타고 넘어오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이를 씻어내기 위한 목적으로 침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2. 폐 이상
비정상적인 경로로 침투한 위산은 목구멍만 타고 올라오는 게 아니다. 폐로 넘어가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바로 폐렴이다. 과거에도 이유를 알 수 없는 폐렴 증상을 경험한 사람이 있다면 위산역류가 반복적인 폐렴 증세의 원인일 수 있다.
3. 가슴 통증
심장에 통증이 있는 사람은 미간을 찌푸리고 가슴을 부여잡는 습관이 있다. 위산역류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기 때문에 가슴 부위로 자꾸 손이 올라간다.
단, 가슴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원인은 위산역류 외에도 심장마비처럼 매우 심각한 질환의 징후일 수도 있으므로 안일하게 생각하지 말고 갑작스러운 통증이 느껴질 때는 곧바로 응급실을 찾아야 한다.
4. 쓴맛
연구에 따르면, 위산이 식도를 타고 억지로 넘어오게 되면 시큼하거나 씁쓸한 맛이 난다. 흔히 체했을 때 신물이 올라온다는 표현을 쓰는 것도 위산의 이 같은 시척지근한 맛과 냄새 때문이다.
5. 호흡 곤란
위산역류는 마치 천식이 있는 것처럼 호흡을 하는데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특히 잠들기 위해 침대에 누웠을 때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눕는 자세를 취하면 식도로 위산이 쉽게 넘어오게 되고 이로 인해 쌕쌕거리는 호흡을 하게 된다. 산이 기도로 넘어가면서 숨이 막히거나 기침이 나면서 잠자는 도중 깨기도 한다.
6. 음식 삼키기 힘든 증상
위산역류가 있으면 목구멍 안이 반복적으로 상처를 입으면서 목구멍이 좁아지게 된다. 이로 인해 음식을 삼키는 게 이전보다 어려워질 수 있다. 음식물이 목구멍을 자극한다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주시마동(馬洞)에링컨(Lincoln)대통령처럼노비(奴婢)를..
경주시마동(馬洞)에링컨(Lincoln)대통령처럼노비(奴婢)를..
천북면, 봄맞이 꽃길 조성..
경주시, 수소전기차 54대 보조금 지원..
황금대교 25일 0시 우선 개통..
이승환 지지자들 김일윤 지지 선언..
김일윤 무소속 후보 본 후보 등록..
경북도, 초등맘 탄력 출근 기업 지원한다..
‘경주시민 자전거보험’ 4년 간 시민 880명 혜택..
경주시 내년 국비 9465억 원 목표..
최신뉴스
경주시·경북도, 외교장관 만나 APEC 경주유치 당위성 ..  
김석기 후보 출정식···공식 선거 돌입..  
무소속 김일윤 후보 선거출정식 가져..  
경주시-우즈벡 사마르칸트 경제협력 간담회..  
‘동남권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 부단체장 간담회 개최..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경주시, 올해 노후경유차 283대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경주시의회, 2023 회계연도 결산 검사위원 위촉..  
경주시, 2년 연속 청렴 평가‘최우수기관’선정..  
외동·외동2일반산업단지, 노후공장·거리 환경개선..  
대릉원 돌담길 ‘차 없는 거리’로 꽃캉스 분위기..  
경주시,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돕는다..  
경주시 ‘경주천년한우’ 고품질 인증..  
경주 황금대교 완전 개통..  
농업인 안전과 농작물 피해 경주시가 책임진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