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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성 의원 “국토부 정신 차려야
국도 7호선 등 경주 도로건설정책 문제점 지적
‘도로 병목현상 심각’국토부에 개선대책 촉구
장성재 기자 / jsjaeya@gmail.com 입력 : 2015년 01월 13일(화)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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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황성신문 | | 새누리당 정수성(경주,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원이 국도 7호선, 상구~효현 간 국도대체우회도로 등 경주 지역 도로건설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지역 현실을 반영한 개선대책을 마련할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정 의원은 “국도7호선 울산~외동 구간의 상습정체는 전체 6차로 확장으로만 해결 가능하며, 울산구간만 확장하는 반쪽짜리 확장은 더욱 심한 병목현상만 야기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국도 7호선 4개 구간(울산~외동, 외동~경주, 경주~강동, 강동~포항)의 차량통행량은 2013년 기준 일일평균 3만 6천226대로 전국 국도 평균통행량인 1만 3천323대의 3배에 달하고 있다. 특히 울산~외동(경주)구간의 차량 일일평균 통행량은 4만 1천748대로 51개 국도의 635개 구간 중 가장 정체가 극심해 엄청난 물류비용이 소비되고 있다. 국도 7호선은 외동·문산·개곡 공단 등 6개 공단 650여 개 기업과 경주지역 294개 자동차 부품공장 차량의 주요 물류 수송로이자 불국사·보문단지 등을 방문하는 관광객들로 인해 평일에도 교통 체증이 심각해 확장이 시급한 실정이다. 정 의원은 “그러나 국토부는 이러한 실정을 외면한 채 울산~외동(경주) 구간 중, 울산지역 구간은 기존 4차로를 6차로로 확장하고 경주지역 구간은 기존 4차로를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라며 “이러한 도로계획은 병목현상이 극심해져 교통체증 가중에 따른 물류비용으로 원가 상승의 요인이 된다”고 주장했다. 또 “경주구간의 4차선에서의 6차로 확장 요구는 외면한 채, 울산구간만을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한다는 것은 허리 잘린 국도를 만드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상구~효현 간의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국도 7호선의 교통체증을 완화할 국도대체우회도로(국대도) 경주구간(상구~효현~내남~외동)은 2006년 착공해 2017년에 완공될 예정이었다며 일부 구간은 먼저 개통되고 일부 구간은 시작도 못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져 도로 기능이 상실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상구~효현 구간은 정부 예산안에 반영조차 돼있지 않다가 정수성 의원이 지적하자 국토부는 내년 예산안에 신규로 5억 원을 증액, 그나마 실시설계비가 반영된 것이다. 정 의원은 “국도 7호선 확장, 상구~효현간 국대도 조기 완공으로 물류비용의 절감과 지역경제발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 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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