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사는 사돈 도우나. 아니면 사돈 맺을 려 고 하나. 최양식 시장은 진정 경주경제를 걱 정하는 진정성이 있는가 묻고 싶다.
일자리 창출을 시정 최대목표로 삼고 있는 경주시가 ‘무늬만 일자리 창출’이라는 비판 을 받고 있다.
경주시가 도비를 제외한 순수 시비만 2억 300만 원이 투입되는 ‘실경 뮤지컬 만파식적’ 제작을 김천에 주소를 둔 코리아파파로티문 화재단에 맡겨 지방자치 시대의 정신을 무색 케 하고 있다.
혈세 2억300만 원이 타 지역으로 새 나가 고 있는 것이다.
경주시는 기회 있을 때 마다 “경주시의 최 대 시정목표는 일자리 창출”이라고 외치고 있지만 정작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 는 기회를 책임감 없는 행정으로 사장 시키 고 있다.
필자가 여기서 ‘일자리 창출’을 강조하는 것은 만파식적 뮤지컬 예산중에 1억5천만 원 이 인건비로 책정돼 있기 때문이다.
전체 예산 2억9천만 원 중 인건비 1억5천 만 원, 제작비 7천만 원, 임차료 7천500만 원 등 총 2억9천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중 도비 8천700만 원을 제외한 2억300만 원이 경주시비로 충당된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경주문화재단이나 시 립극단에서 만파식적 뮤지컬을 제작했다면 2억9천만 원이라는 돈이 그대로 경주지역에 살아남게 되는 것이다.
도대체가 이해할 수 없는 행정이다. 담당 공무원이 정신이 나간건지, 아니면 김천지역 업체를 선정해야할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인 지를 꼭 밝혀야 한다.
더욱이 만파식적 제작사 선정은 경쟁 입 찰도 아니다. 따라서 경주시가 지역 문화재 단을 통해 제작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 이다.
뮤지컬 만파식적 추진부서 담당자는 “경주 문화재단은 실경뮤지컬 제작을 해본 경험이 없어서 우연히 알게 된 김천 파파로티 문화 재단에 맡겼다”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해도 이해가지 않는 부분은 남는다. 우리 돈으로 제작하고 또 신라 삼기팔괘 중 하나인 만파식적을 문 무왕이 아들 신문왕에게 전달했다는 이견대 가 양북면 봉길리에 있다.
한마디로 경주에 얽힌 설화를 바탕으로 제 작되는 뮤지컬을 김천 업체에 맡긴 것이다. 또 경주문화재단이 ‘설경 뮤지컬’을 제작해 본 경험이 없어서란 말도 주된 이유로 이해 하기 어렵다.
김천에 연고를 둔 파파로티 문화재단도 창 작뮤지컬을 제작해본 경험은 한번뿐인 것으 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업체를 ‘경험 있는 업체’로 평가하 는 경주시 행정은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속설 을 벗어날 수 없다.
경험이 없어서 불가 했다면 전국을 대상 으로 실경뮤지컬 제작 전문 업체를 대상으 로 찾을 수도 있고, 경주시가 답사나 벤치마 킹을 통해 배워서도 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 된다.
경주시는 이 뮤지컬을 올해 단 1회 공연하 는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내년에도 연속적으 로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내년에도 김천에 연고를 둔 재단 에 제작을 맡긴다는 말이 된다. 왜냐면 경주 지역 업체는 제작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경험은 답습에서 나온다. 경주를 배제하고 김천의 코리아파파로티 문화재단을 살찌우 게 된 합당된 이유는 꼭 밝혀져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