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간은 내일에 대한 운명의 길흉(吉凶)을 전혀 예측하지 못하고 그냥 살아가고 있다. 즉 시간적인 장님과 같다.
자동차를 운전하여 이정표가 없는 도로를 어 느 누구의 안내도 받지 않고 그냥 앞 만보고 주 행하기만 하는 것과 같다. 목적지를 향해 달리던 차가 갈림길이 수시로 나타날 때 안내도 없이 그 냥 달리기만 한다면 엄청난 시행 착오로 인해 경 제적으로나 시간적인 손실이 따르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명리학을 미신이나 점술 로 오해를 하고 있지만 명리학은 미신이나 점술 과는 전혀 관련이 없으며 또한 종교와도 무관(無關)한 순수한 자연과학(自然科學)이며, 학문(學文)으로써 철학(哲學)에 속한다.
사주 명리학은 인간의 출생과 성장변화(成長變化)와 사후(死後)의 돌아가는 것을 예지(豫知) 하는 것을 中心으로 하기 때문에 철학 중 예시학 (豫示學)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사주학은 해방 이 후 서구문명(西歐文明)의 진출과 기독교의 급격 한 부흥으로 예시학의 올바른 발전에 큰 장애요 인이 되어 왔다.
사주학이 미신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사주학의 심오한 원리를 모르고 겨우 기초적인 지식수준으로 학문탐구 보다는 생활 수단으로 선량한 국민을 혹세무민(惑世誣民)함 으로 이 방향의 공부를 하는 학자나 생업을 하는 사람이 국민의 지탄을 받게 된 것이다.
고로 사주학은 자연과학인 학문임을 인식시키 고 그 심오 (深奧)한 진리를 깨우쳐서 인간의 길 흉화복(吉凶禍福)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학 자들은 열성적으로 노력할 것을 권한다.
사주명리학이 제시하는 이론적인 근거는 年은 太陽이 지구에 미치는 힘이고 月은 달이 지구 를 순회하면서 지구에 미치는 힘이 되고 日은 지 구 스스로 1자전(自轉) 하면서 우주 (宇宙)운동 을 하는 힘이 되고 時는 어느 시간 어느 위치에 서 이 같은 우주운동의 一員이 되어 우주운동을 하느냐의 판단이다.
즉 인간은 우주의 일원이고 소행성(小行星)에 비유하여 판단한다. 우주운동으로 매년 기운(氣運)이 다르게 발생하고 그 기운은 사람의 사주팔 자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각각 다르다. 예를 들 면 금년의 태세(太歲)가 丙申年인데 어느 사람에 게는 길 작용(吉作用)을 해서 발복(發福)하고, 어 느 사람 에게는 흉작용(凶作用)을 하여 凶 한일 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상 서론에 대한 설명을 마치며 사주명리학 의 발전사에 대해서는 생략하니 양해 바랍니다.
2.본론
1).음양오행(陰陽五行)의 기원(起源)
*무극(無極)
천지(天地)가 개반(開半)되지 않았을 때를 말 하며 우주 (宇宙)를 일컬어 혼둔(混鈍)과 배운 (胚腪이라 이름하며 이때에는 日.月.星.辰이 生하지 않았고 陰과 陽 추위와 더위도 없었고 四季節도 없었다.
*태극(太極)
양의(兩儀)=陰과 陽이 생겨나 陽은 기(氣) 陰은 質로 분리
2).오행(五行)
무극과 태극에서 음양이 생기고 음양에서 오 행이 생겼다.
陽 中立 陰
木 火 土 金 水
나무 불 흙 쇠.돌 물
*오행이란(목성.화성.토성.금성.수성)
태양과 달의 원리에서 음양이 나왔듯이 사람 들은 땅에서 볼 때 이동이 큰 行星을 관측하게 되었고 그 결과 태양에서부터 수성,금성,지구,(토 성),화성,목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지구를 土라 칭하여 水金土火木의 오행성을 관념으로 파악하였으니 이것이 오행이다.
3).간지(干支)의 기원(起源)
(1).천간(天干)지지(地支)의 소생(所生)
가. 아득한 옛날 中央을 主帝하는 황제(黃帝) 때에 치욱(蚩尤)이라는 자가 나와 소란을 피움에 黃帝께서 백성의 고통을 걱정하여 탁록(涿鹿) 벌 판에서 치욱과 싸워 이들을 토벌하였다.
싸움으로 인해 유혈(流血)이 百里에 가득 참 에 황제께서 목욕 제계하고 단을 모아 하늘에 제 사 지냈다. 하늘은 곧 十干과 十二地支를 내리었 다. 황제는 十干은 둥글게 깔아서 天形을 만들고 十二支를 方에 깔아서 地形을 만들었다. 이런 뒤 에 世上이 잘 다스려졌다고 한다.
*十干(天干)
陽 甲 丙 戊 庚 壬
陰 乙 丁 己 辛 癸
木 火 土 金 水
*十二地支
陽 子(水) 寅(木) 辰(土) 午(火) 申(金) 戌(土)
陰 丑(土) 卯(木) 巳(火) 未(土) 酉(金) 亥(水)
나.후세에 대요(大堯)씨가 十干과 十二地支를 배설(配設)하여 六十化 甲子를 이룩했다.
4).오행의 상생상극(相生相剋)
木生火---木은 火를 生하고,
火生土---火는 土를 生하고,
土生金---土는 金을 生하고,
金生水---金은 水를 生하고,
水生木---水는 木을 生한다.
木剋土---木은 土를 剋하고,
土剋水---土는 水를 剋하고,
水剋火---水는 火를 剋하고,
火剋金---火는 金을 剋하고,
金剋木---金은 木을 剋한다.
이렇게 생을 받고,생을 하며,극을 받고 극을 하므로 우주는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인간의 사주팔자도 균형이 목적이다.
5).合과沖
合은 두 오행이 서로 合을 하는데 合은 역할을 못하거나 끌린다는 의미이다.
沖은 두 오행이 서로 衝突을 하여 破損되거나 힘이 쇠약 해져 역할을 못하게 되는 경우 이다.
오행이 합이나 충을 하여 그 결과가 吉이 되기도 하고 凶이 되기도 한다.
*天干合
甲己合土---갑과기가 합하여 土로 化하고,
乙庚合金---을과경이 합하여 金으로 化하고,
丙辛合水---병과신이 합하여 水로 化하고,
丁壬合木---정과임이 합하여 木으로 化하고,
戊癸合火---무와계가 합하여 火로 化한다.
*地支合
-三合---3字의 지지가 모여 합을 이룬다.
亥卯未 木局, 寅午戌 火局, 巳酉丑 金局, 申子
辰 水局
-六合---지지2字가 모여 합을 이룬다.
子丑합土,寅亥합木,卯戌합火,辰酉합金,巳申합
水,午未합 火
-方合---지지3자가 같은 방향 끼리 모여 합을 이룬다.
寅卯辰(木局=東方=봄)
巳午未(火局=南方=여름)
申酉戌(金局=西方=여름)
亥子丑(水局=北方=겨울)
*天干沖
甲庚沖, 乙辛沖, 丙壬沖, 丁癸沖
*地支沖
子午沖, 丑未沖, 寅申沖, 卯酉沖, 辰戌沖, 巳亥沖
6)四柱八字
四柱八字란 네 기둥 여덟 글자로서 出生年은
年柱 出生月은 月柱 出生日은 日柱 出生時는 時
柱인데 한柱는 각각 두 글자로 모두 여덟 글자가 된다. 즉,년주는 年干.年支, 월주는 月干.月支,일주는 日干.日支 시주는 時干.時支로 구분된다.(天干은
干,地支는 支)이 사주팔자에는 성격,적성,직업,건강관계,가족관계가 나타나있다. 또한 그릇의 크기도 읽을 수 있다.
*사주팔자의 例
2016년 양력 10월 11일 14:00시 출생자
時 日 月 年
柱 柱 柱 柱
乙 丙 戊 丙---天干
未 寅 戌 申---地支
身弱四柱.用神:木 用神:사주 팔자 중 가장 필요한 글자
7)대운(大運)---10년 주기로 변하는 運
*기준:年干이 陽男 陰女는 月柱에서 順行年干이 陰男 陽女는 月柱에서 逆行한다.
*年干=年柱의 天干
*6)항 남자사주의 대운,대운세수=1
69 59 49 39 29 19 9---대운세수=9
乙 甲 癸 壬 辛 庚 己
巳 辰 卯 寅 丑 子 亥
*6)항 여자사주의 대운,대운세수=1
61 51 41 31 21 11 1---대운세수=1
辛 壬 癸 甲 乙 丙 丁
卯 辰 巳 午 未 申 酉
(대운세수는 1이면 1세부터 9면 9세부터 대운 적용)
8)세운(歲運)=년운(年運)---한해의 運
*2016년은 丙申運
9)用神.喜神.忌神.仇神.閑神
용신:사주중 가장필요한 글자(吉神)
희신:용신을 돕고 일간을 기쁘게 하는 글자(吉神)
기신:용신을 剋하는 글자(凶神)
구신:희신을 剋하는 글자(凶神)
한신:일간을 돕기도 하고 해치기도 하는 글자
10)육친(六親)—가족관계 및 十星
*육친궁
년주(祖上宮):년간은 祖父자리,년지는 祖母자리 월주(父母兄弟宮):월간은 父親,월지는 母親자리일주(本人및配偶者宮):일간(일주의 천간은 본인 일지는 一身및 配偶者자리시주(子息宮)
*육친:육신(六神) 이라고도한다.
.본인
.견겁(肩劫):형제,자매(비아자(比我者)---본인과 동기
.식.상(食傷):아생자(我生者)---본인이 生하는자, 여자의 자식,남여의 제자,부하,아랫사람
.재성(財星):아극자(我剋者)---본인이 剋하는자, 남자의妻, 남녀남 父親,여자의 시어머니
.관성(官星):극아자(剋我者)---나를剋하는자, 여자의 남편, 남 여의 상사,남자의 자식
.인성(印星):생아자(生我者)---나를 生하는자,모친,양 어머니
*십성(十星)=십신(十神)
.비견(比肩):나와의 同氣로서 陰陽이 나와 같은 五行
.겁재(劫財): “ ” “ 나와다른 五行
.식신(食神):내가 生해줘야 할 五行으로서 나와陰陽이 같은 五行
.상관(傷官):내가 生해줘야 할 五行으로서 나와陰陽이 다른 五行
.편재(偏財):내가 剋해야 할 五行으로서 陰陽이 같은 五行
.정재(正財):내가 剋해야 할 五行으로서 나와 陰陽이 다른 五行
.편관(偏官):나를 剋하는 五行으로서 陰陽이 같은 五行
.정관(正官):나를 剋하는 五行으로서 나와陰陽이 다른 五行
.편인(偏印):나를 생하는 五行으로서 나와 陰陽이 같은 五行
.정인(正印):나를 生하는 五行으로서 나와陰陽이 다른 五行
11)신살(神殺) : 수많은 신살이 있으나 적중률이 있는 것 몇 가지만 소개 한다.
.역마살(驛馬殺):인신사해(寅申巳亥)
사주에 인.신.사.해字가 있으면 밖에서의 활동을 좋아 한다.
.도화살(桃花殺):자오묘유(子午卯酉)사주에 자.오.묘.유字가 있으면 인기가 좋고 바
람기가 있다.
.괴강살(魁罡殺):경진(庚辰),경술(庚戌),임진(壬辰),임술(壬戌) 사주에 괴강살이 있으면, 성격이 곧고, 정확하고, 까다로우며 직업군인이 많다.
이하생략
12)사주풀이 例(6)항 사주의예)
乙 丙 戊 丙
未 寅 戌 申
.丙火日干이 身弱하여 印星인 木을 用神으로 取한다.용신인 木은 水가 없어서 生을 받지 못해 用神弱이다. 天干 地支에 印星인 木이 있어 水運 (官運)에는 官印相生의 運으로 發福이 可하다.일지에 印星인 用神이 있어 배우자 와의 인연은 좋은편이고 中年부터 하는일이 순조롭겠다. 성격은 仁者하고 재능도 있어서 기술자나 교육계통
이나 종교계통이 적합하다고 본다. 이하생략
3.결론
용신에 맞게 살아야 삶이 순조롭다. 무슨 일이든 運을 보고 運 에 맞게 일을 해야 한다. 吉運일때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取吉 해야 하고, 凶運일 때는 조용히 쉬면서 修養과 공부를 하면서 때를 기다려야 한다. 특히 사업, 고위직승진, 출마에 대한 일은 운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다. 결론은 사주의 그릇에 맞게,운에 맞추어서 행동하는
것이 피흉취길(避凶取吉) 이므로 이제 온 국민은사주명리학을 미신,점술,종교라는 오해를 풀고 열심히 이 학문을 배우고,연구하여 삶의 지침,방법으로 채택 하시기를 적극 권장 하며, 이 학문을 생업으로 하는 사람들은 더 이상은 혹세무민(惑世誣民) 하는 일이 없도록 간곡한 부탁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