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포항 영일 칠포리 암각화(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49호) 이 암각화는 칠포리 해수욕장 서쪽 의 곤륜산 계곡 옆에 툭 불거져 나온 바위면에 새긴 그림이다. 그림을 새긴 바위는 모두 세 군데인데, 원위치에 하나, 거기서 6m 떨어진 계곡에 하나, 그리고 20m 떨어진 곳에 또 하나가 있다. | ⓒ 황성신문 | |
암각화(岩刻畵)는 바위나 동굴 벽에 여러 가지 동물상이나 기하학적 상징 문양 을 그리거나 새겨놓은 그림을 말한다. 구석기시대부터 그려진 것으로 나타나지만 우리나라에서 는 신석기시대부터였고 청동기시대에 와서 가장 많은 제작이 이루어졌다. 문자가 없던 선사시대에 당시의 신앙과 생활 모습을 표현하였으며 주로 풍요로운 생산 을 기원하는 주술적인 내용이 많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암각화의 대부분은 경상도 지역에서 확인되고 있으며, 문양가 운데 가장 대표적이며 일반적인 문양은 ‘방패’ 문양이다. 방패 문양의 암각화는 청동기시대 석검 (石劍)의 손잡이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검파형 (劍把形)암각화’ 라고 부르기도 한다.
요즘 뉴스를 볼 때마다 떠오르는 것은 시위대를 막는 의무경찰들의 방패이다. 방패의 역 할은 뾰족한 창을 막아내는 것이 목적이며 그 와 반대로 창은 방패를 뚫어야만 하는 목적이 있다. 우리는 두 목적이 어떠하든 부딪쳐 파열음을 내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하여 이 둘 을 모순(矛盾)이라는 행간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우리민족 투쟁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신념은 날카롭지만 행동과 수단은 무딘 창으로 방패를 공격하여 늘 방패를 뚫었던 역사가 우리에겐 있다. 그러나 오늘날은 단체행동과 거친 표현의 뾰족한 창을 들고 방패를 공격하는 모습을 보면서 과연 저 날카로운 창으로 방패를 이길 수 있을 것인가? 이긴다고 한들 또 얼마나 많은 시간과 대가를 치루어야 진정 용서와 화해에 다다를 수 있을까? 라는 회의가 든다. 우리가 창을 잡을 때 에는 상대의 방패가 허약하기를 바라고, 우리가 방패를 잡을 때에는 상대의 창이 무딘 창이기를 바라는 모순의 사회에 살고 있는 건 아닌가 생각 이 든다.
훌륭한 검투사는 한손에 방패, 또 다른 한손에 는 창을 잡고 싸운다는 생각을 하면 방패와 창 하나만을 선택하는 의협심과 용기에서 벗어나 창과 방패가 함께하는 동반자의 길로 가야할 시 대라고 생각한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과거와 미래, 국민과 대통 령, 여당과 야당, 보수와 진보, 강자와 약자, 가진 자와 못가진 자 모두가 양쪽의 수레바퀴가 되어 지금의 늪에서 슬기롭게 헤쳐나아가기를 기원해 본다. 문화유산 둘러보기 : (사)신라문화진흥원 부이사장 김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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