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8-14 오후 03:39: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설
전체기사
뉴스 > 사설
기초의원 역량강화가 중요하다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7년 04월 10일(월) 15:58
기초의회는 헌법에 근거를 둔 주민을 대표하는 최고의결기관으로서 1991년 지방자치 가 재구성 된 후 그동안 제도적 여건이 취약 한 가운데서도 지방자치를 위해 중요한 역할 을 해오고 있다. 지방자치와 분권의 중요성 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지방자치를 실현 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초의회를 비롯한 의원 스스로의 기능과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기초의회를 비롯한 기초의원이 본 연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으며, 의정활동을 뒷받침할 지원 체계 등의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 하고 기초의회의 활성화 및 기초의원의 입법 적, 정책적 전문성과 주민대표성 등에 여전 히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기초의회를 중심으로 기초의원이 풀뿌리 지방자치를 실현하고 효율성 있는 의정활동 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기초의원의 자체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또 기초의원은 스스로의 존재가치를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의정활동의 수준을 검증 받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 같은 문제는 교육과 연구로 효과를 거둘 수도 있으나 선거를 통해 1차적인 검증을 할 수도 있다. 지방 자치의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초의원 의 자질을 충분히 검증한 후 기초의회에 진 출 시켜야 한다. 자질로는 도덕성, 전문성, 직 능별, 청렴성 등이 있을 것이다. 기초자치단 체의 감시와 견제기능을 법적으로부터 부여 받고 있는 기초의원이 법의 효력을 이용해 자치단체와 딜을 통해 개인의 이권을 욕심낸다면 거기서 파생되는 모든 피해는 당연히 주민의 몫으로 돌아가게 된다.
우리는 이 같은 일을 수 없이 보아왔다. 주민의 숙원을 빌미삼아 기초의원 자신의 이익 을 챙기고, 자신의 사업적인 이익을 위해 자치단체의 사업에 개입하는 등 이권 챙기기에 급급해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기초의원들의 폐단을 여실히 보아왔다.
이러한 문제는 기초의원의 역량부족에서 오는 결과로, 역량제고를 위한 역량저해 요 인과 강화요인을 분석해 적실성 있는 대안마련을 해야한다.
기초의원은 스스로의 존재가치를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스스로 역량강화에 나서야 한 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주민과 밀접한 기초 의원들의 수준이 제대로 향상되고 있는지, 만일 원만한 수준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현재의 기초의원 역량을 두고 제도적 지원 방법과 아울러 환경적 측면인 공천방법 등에 대한 효과성에 대해서도 크게 고민해볼 필요 가 있다.
기초의원 자체의 역량강화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기초의회의 활성화와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기초의원의 자체역량 강화야 말 로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주 배경 김다현의 ‘천년 사랑’ 국내·외 공개..
‘화랑대기 전국 유소년 축구대회’ 2030년까지 개최..
‘2025 화랑대기 전국 유소년 축구대회’ 팡파르..
한수원, 2025년 협력사 ESG 지원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
경주시-중국 둔황시 우호 협력 공식화 했다..
데이빗 로든, 경북도 투자유치 홍보대사 경주방문..
김민석 국무총리, "APEC 성공 개최에 만전 기해달라"..
문화관광·과학도시 경주, 교육특구 도시로 재탄생..
경주소방서, APEC 대비 사다리차 반복 훈련..
경주시, 양성평등기금 오는 2030년까지 연장 추진..
최신뉴스
소비쿠폰 사용 경주경제에 뚜렷한 효과 입증..  
김문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경주 방문···지지호소..  
조현 외교부 장관 경주서 APEC 현장점검..  
경주시장 기고문-천년의 수도 경주, APEC 2025로 ..  
황오동과 중부동 통합 위한 합동 상견례..  
세계유산축전 경주시 홍보지원단 출범..  
경주시청 태권도팀, 전국대회서 금1 동1..  
하이코, ‘로컬브랜드페어 2025’산자부 선정..  
주낙영 시장, 국소본부장 회의 주재..  
경주시, APEC 대비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경주시문인협회, 제37회 신라문학대상 공모..  
한 여름밤 경주를 화려한 아티스트 들이 물들인다..  
경주시, 황금카니발 명칭·콘텐츠 무단 사용 아니다..  
경주 인왕동 네거리에 문화공원 조성한다..  
광복 80주년 맞아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캠페인..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