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황성신문 |
대형 화재사고 등 큰 사건사고 없이 금번 겨울은 무난하게 지나가는 것 같은 분위기입니 다. 하지만 겨울철에는 항상 조심하고 안전 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겨울철 생활속 안전사고 관련 예방요령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하겠습니다.
그 첫 째는 미끄럼 사고입니다. 겨울에는 곳곳이 땅이 얼거나 눈이 내리면서 미끄러운 곳이 많아지게 된답니다. 그래서 엉덩방아를 찧거나 심한 경우에는 골절이나 뇌진탕 등의 사고를 겪게 되는데요. 이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주변을 잘 살피고 걸으셔야 합 니다.
만약 걸으실 때 손이 시리시다면 주머니에 손을 넣지 마시고 장갑을 끼셔야 합니다. 또한 손 들린 휴대폰은 꼭 주머니에 넣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다른 곳에 신경을 쓰다보면 빙판길을 못보고 지나가게 되는 경우가 많아 위험하답니다. 또한 신발도 잘 선택해서 신으셔야 합니다. 바닥이 미끄러운 신발이나 굽이 있는 신발은 피하시는게 안전하답니다.
두 번째는 전기사고입니다. 추운 겨울에는 비싼 기름보일러 대신 많은 분들이 전기장판을 사용하실 텐데요! 전기장판을 처음 사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전선과 플러그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끊어진 곳은 없는지 잘 확인하신 후 장판과 전선, 플러그에 먼지를 닦아 주세요. 이때 걸레에 물기가 없어야 합니다. 만약 물기가 있다면 마른 걸레로 꼭 다시 한번 닦아서 사용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또한 외출하시거나 사용하지 않게 되면 꼭 꺼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화상에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온화상은 40~70도의 비교적 낮은 온도에 장시간 노출되어 자각없이 피부 속에서 화상을 입는 경우를 말하는데 요즘 같은 추운 겨울철에 빈번하게 발생한답니다.
이런 저온화상은 고령자나 신체의 마비증상이 있는 경우와 음주상태에서 잠이 들었을때 가장 위험하답니다. 초기에는 조금 빨갛게 붓거나 감각이 이상한 정도여서 증상을 느끼지 못하나 만약 치료를 미루게 된다면 피부뿐만 아니라 근육까지 위험하게 됩니다. 또한 피부의 색소침착이 오래간다고 하니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는 교통사고입니다. 겨울철에는 눈이 오고 도로가 얼기 때문에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증가합니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타이어와 배터리 점검이 필요합니다. 배터리 점검은 날씨가 추워지면 배터리 출력용 량이 낮아져 시동이 잘 안 리기 때문에 추워지기 전에 미리 배터리 점검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눈길 제동력 강화를 위해 타이어 점검도 상당히 중요한데 타이어는 평상시 공기압보다 10% 정도를 더 충전하고 폭설에 대비해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하거나 체인을 휴대하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겨울철에는 운행속도를 줄이면서 안전운전을 하셔야만 됩니다.
마지막으로 부탁드릴 말씀은 이런 안전사고 예방을 하였더라도 불의의 사고가 발생한다면 즉시 119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19는 항 상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 임창현 경주소방서 구조구급담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