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7-04 오후 03:50:1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회
전체기사
사회일반
뉴스 > 사회
유용미생물로 친환경농업 선도한다
유용미생물 보급
백순혜 기자 / 입력 : 2018년 03월 26일(월) 15:10
ⓒ 황성신문
경주시가 친환경농업을 위해 유용미생물(EM, effective micro-organisms)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시는 올해 화학비료 사용량 감소, 항생제 대체, 토양환경과 축사환경 개선을 위해 57톤의 농업용 친환경 유용미생물을 보급할 계획이다.
경주시농업기술센터는 2010년부터 농업미생물배양시설을 설치하고 유산균, 효모균, 고초균 등 축산용 미생물 3종을 비롯해 사일리지 제조 시 첨가용, 축사 살포용, 액비처리용, 농업용 등 5종의 균주를 생산해 연간 50여억 원 이상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농업분야에 활용되는 미생물은 토양환경 개선과 생육 촉진으로 농산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유해한 미생물 증식을 억제해 병해충 감소, 농약 사용 절감 등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환경보존과 농가소득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미생물을 월 2회 간격으로 토양에 살포한 토마토, 딸기 등 시설재배농가는 토양이 부드러워지고 작물 생육이 좋아져 병해충 발생이 현격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 분야에서는 부산물을 활용한 발효사료로 활용해 20% 정도 사료비가 절감되고 가축의 소화율 향상으로 가축분 발생량 감소를 비롯해 육질향상에도 도움이 되며 항생제 대체, 파리 및 악취감소로 인한 축사환경개선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어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돈사의 악취 저감에 보다 효과적인 미생물을 보급하고자 별도의 생산라인을 설치하고 미생물을 배양, 농가 현장 실증시험 중에 있다.
박경종 농업기술과장은 “유용미생물은 0.1mm이하의 육안으로 관찰하기 힘든 아주 작은 생물체로 농업에서 이용가치와 활용분야가 매우 넓은 천연자원”이라며 “유기합성농약과 화학비료의 인축독성과 환경오염 문제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친환경 유기농업의 핵심 소재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해 축산농가 1천185호에 56톤의 유용미생물을 생산해 축산용 사료 첨가제로 600호에 33톤, 사일리지 첨가제는 100호에 3톤, 축사 살포용으로 35호에 4톤을 공급했고 원예용으로 450호에 토양 관주용 16톤을 각각 보급했다.
또한 미생물배양 원액을 100여 호의 거점농가에 보급하고, 자체 발효시설을 통한 미생물 첨가사료를 생산해 소규모 축산농가의 가축 230만두를 공급했다. 시설원예와 과수분야에서도 300ha 정도의 활용실적을 거두고 있다.
백순혜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주시, 미 준공 산업단지 안전 점검실시..
경주시가 APEC 성공 개최에 도시발전 사활 걸었다..
경주시청 7급 조혜원 씨, 건축사 시험 최종 합격..
동국대 경주병원, 전립선비대증 리줌 수술 도입..
차량 화재 초기 진압한 현역 군인 감사장 받아..
경주상의, 2025 상공대상 시상식 개최..
경주시 보건소, 대한적십자사 회장 표창 수상..
경주 시내버스 입·좌석 요금 동일 통합..
APEC 대비 영문판 경주 시정 소식지 발행..
경주에서 세계종합격투기대회 열린다..
최신뉴스
국회 APEC 정상회의 특별위원회 경주 방문..  
경주시 농축산해양국·농업기술센터 언론 브리핑..  
경주시 읍면동 현장 중심 복지, 안전 행정 강화..  
우원식 국회의장, 경주방문 APEC 현장점검..  
귀농인들은 귀농·귀촌 최적지 경주로 오세요..  
경주 출신 가수 이수연, 경주 홍보대사 위촉..  
‘2025년 경상북도 웰니스 관광지’ 경주 3곳 선정..  
해오름동맹광역추진단 자문단 회의..  
한국 새마을 세계화 사업 배우러 왔어요..  
경주시-국토안전관리원, 건설공사 기술지원..  
경주시, 육상골재 사업장 11곳 지도점검 실시..  
경주시, 대입준비 ‘입시박람회’개최..  
가정용 음식물 쓰레기 감량기 설치하세요..  
‘혁신농업타운 안강지구’ 발대식 열어..  
경주소방서, APEC 안전 릴레이 챌린지..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