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8-14 오후 03:39: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경북도정
전체기사
뉴스 > 경북도정
경북도, 반학반어 청년정착 사업 활발한 어촌활동 펼쳐
3개팀 13명, 3개월간 지역 특화과제 수행 중
백순혜 기자 / 입력 : 2019년 11월 25일(월) 15:25
ⓒ 황성신문
경상북도는 전국 최초로 학생들에게 어촌 정착기회를 제공하는 ‘반학반어(半學半漁) 청년정착 시범사업‘이 원활히 진행 되고 있다고 밝혔다.
반학반어 청년정착 시범사업은 새로운 소득기회 창출 감소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어촌지역에 청년유입을 통해 지역에는 활력을 제고하는 한편 학생들에게는 어촌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향후정착으로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사업이다.
반학반어(半學半漁)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주 5일중 3일은 학교에서 수업을 하고 2일은 어촌에서 생활체험 활동을 한다.
올해 8월에 선발된 3개팀 13명의 학생들은 지난 3개월간 포항, 경주, 울진 등 어촌마을을 방문하여 지역주민들과 소통하고 협업을 통해 수행과제를 발굴하고, 어촌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체험했다.
3개팀 중 경일대 차명화 교수가 이끄는 더레시피 팀은 지역의 수산물(문어, 감태, 전복 등)을 활용한 마을의 대표 음식 레시피를 개발한다.
포항 장기면 신창2리의 인구, 특산물, 활성화 사업 등을 파악하여 관련 상품 개발현황을 조사하는 한편 죽도시장 내 포항 해산물 취급 현황과 특산물 식당 메뉴를 조사하여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레시피를 개발하고 테스트 하는 과제를 수행했다.
경일대 남지운 교수가 이끄는 떼껄룩 팀은 경주 연동/감포 지역의 수산물을 활용한 국물요리 분말 및 액상 가공식품을 개발한다.
감포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의 판매와 식재료 활용 현황을 파악하고, 특산물의 가공식품화 현황과 가공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 면담을 실시했으며, 지역의 해산물 관련 청년 창업업체‘갓해물’을 방문하여 사업 과정과 상품 제조·판매 현황을 조사하여 이번 과제수행에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계명대 이호택 교수가 이끄는 KML 팀은 울진 지역의 청년들의 어촌정착을 위한 창업 아이템 발굴한다.
울진군의 관광객 유치를 위한 사업추진 및 홍보현황을 파악하고, 기존 노후 한 관광인프라의 리노베이션 과정을 통한 청년정착과 청년일자리 창출 방안을 도출하는 등 어촌지역 청년창업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발굴해 나가고 있다.
경상북도에서는 이번 활동이 종료되면 각 팀의 활동 결과물을 발표하고 우수한 팀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행사도 연말에 개최하고 각 마을에 활동결과를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전강원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청년들이 어촌현장을 누비며 활동하는 모습을 보며 어촌의 가능성을 보았고, 이번 사업이 어촌마을에 생동감을 불어넣고, 나아가 창업을 통해 정착을 유도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청년들의 어촌마을 정착을 돕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백순혜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주 배경 김다현의 ‘천년 사랑’ 국내·외 공개..
소비쿠폰 사용 경주경제에 뚜렷한 효과 입증..
경주 인왕동 네거리에 문화공원 조성한다..
경주시장 기고문-천년의 수도 경주, APEC 2025로 세계..
황오동과 중부동 통합 위한 합동 상견례..
광복 80주년 맞아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캠페인..
경주시, APEC 대비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주낙영 시장, 국소본부장 회의 주재..
경주시청 태권도팀, 전국대회서 금1 동1..
한 여름밤 경주를 화려한 아티스트 들이 물들인다..
최신뉴스
소비쿠폰 사용 경주경제에 뚜렷한 효과 입증..  
김문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경주 방문···지지호소..  
조현 외교부 장관 경주서 APEC 현장점검..  
경주시장 기고문-천년의 수도 경주, APEC 2025로 ..  
황오동과 중부동 통합 위한 합동 상견례..  
세계유산축전 경주시 홍보지원단 출범..  
경주시청 태권도팀, 전국대회서 금1 동1..  
하이코, ‘로컬브랜드페어 2025’산자부 선정..  
주낙영 시장, 국소본부장 회의 주재..  
경주시, APEC 대비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경주시문인협회, 제37회 신라문학대상 공모..  
한 여름밤 경주를 화려한 아티스트 들이 물들인다..  
경주시, 황금카니발 명칭·콘텐츠 무단 사용 아니다..  
경주 인왕동 네거리에 문화공원 조성한다..  
광복 80주년 맞아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캠페인..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