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8-14 오후 03:39: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에너지
전체기사
뉴스 > 에너지
‘제10회 원자력안전 및 진흥의 날’ 개최
원자력의 새로운 역할과 방향 모색
김치억 기자 / 입력 : 2020년 12월 31일(목) 15:54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최기영, 이하과기정통부)가주최하고한국원자력산업협회(회장정재훈)가주관하는 ‘제10회원자력안전 및 진흥의날(이하‘원자력의날’)‘이 지난달 29일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의 급격한 증가와 연말연시 특별방역강화대책시행으로 올해 원자력의날 행사는 온라인으로 대체했다.
기념식은 ‘안전과 환경으로 열어가는 원자력의 새로운미래’라는 주제로 과기정통부장관과 한국원자력산업협회회장의 영상축사로 진행됐다.
최기영 과기정통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원자력을 둘러싼 환경변화를 언급하며 원자력의 새로운 역할과 방향에 대해 강조했다.
원자력은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원활하게 이어주는 가교역할을 수행하고, 이와 함께 수출전략산업으로 성장해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환경변화에 대처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2021년 원자력연구개발에 전년대비 250억 원 늘어난 3천150억 원을 투자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특히 ➊원전안전성증진 ➋해체핵심기술개발 ➌선진소형원자로기술개발 등에 집중투자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기영 장관은 “우리나라는 기술과 자본이 없었던 상황에서도 어려움을 딛고 원전을 수출하는 기술강국으로 성장하였다”며 “앞으로도 원자력계 종사자분들의 도전과 헌신이 우리나라 원자력기술발전을 이끌 것이라 믿는다”고 당부했다.
정재훈 한국원자력산업협회 회장도 축사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에너지상황에 부응하면서 원자력계가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가야할 것”이라면서 “4차산업혁명기술과 접목해 더 안전하고 더 편리한 에너지를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올해 원자력안전 및 진흥의날 에서는 강재열 한국원자력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이 바라카원전시운전정비계약체결 등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훈장(웅비장)을 수상하는 등 총15명의 정부 포상자가 선정됐다.
포상수여는 코로나19 확산추이가 진정되면 별도의 행사를 통해 전수할 예정이다.
제10회 원자력의날 기념식 영상은 한국원자력산업협회홈페이지(www.kaif.or.kr)및 과기정통부유튜브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치억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소비쿠폰 사용 경주경제에 뚜렷한 효과 입증..  
김문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경주 방문···지지호소..  
조현 외교부 장관 경주서 APEC 현장점검..  
경주시장 기고문-천년의 수도 경주, APEC 2025로 ..  
황오동과 중부동 통합 위한 합동 상견례..  
세계유산축전 경주시 홍보지원단 출범..  
경주시청 태권도팀, 전국대회서 금1 동1..  
하이코, ‘로컬브랜드페어 2025’산자부 선정..  
주낙영 시장, 국소본부장 회의 주재..  
경주시, APEC 대비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경주시문인협회, 제37회 신라문학대상 공모..  
한 여름밤 경주를 화려한 아티스트 들이 물들인다..  
경주시, 황금카니발 명칭·콘텐츠 무단 사용 아니다..  
경주 인왕동 네거리에 문화공원 조성한다..  
광복 80주년 맞아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캠페인..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