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가 15일부터 시민들이 손쉽게 지방세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카카오톡 환급신청 서비스’를 시행한다.
지방세 환급금은 자동차세를 연납한 후 폐차하거나 소유권을 이전했을 경우 지방소득세 환급, 이중 납부 등 다양한 사유로 발생한다.
시는 그동안 환급금이 발생하는 즉시 수령 대상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하고 환급신청을 받도록 안내해 왔으나 아직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이 지난달 말 기준 9천187건, 2억1천180만원에 이르고 있다.
특히 10만 원 이하의 미환급금 건수가 전체 미환급금의 97%(2만 원 이하 6천370건으로 69.33%)에 이르러 소액 환급에 대한 낮은 관심이 미환급금 발생의 주된 원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경주시는 납세자의 편의와 미환급금을 줄이기 위해 카카오톡 경주지방세 환급채널을 개설했다.
경주지방세 환급채널을 이용하려면 카카오톡에서 경주시 지방세환급채널(아이디:goldencity)을 추가한 뒤 이름·생년월일·은행명·계좌번호를 채팅창으로 전송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미환급금을 신청하면 된다.
신청 후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해 근무일 기준 3~4일 이내에 미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
주낙영 시장은 “그동안 사전안내문·전화·팩스·방문·인터넷(위택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환급금 수령을 독려했음에도 불구하고 미환급금이 많이 발생했다”며 “이번 카카오톡 채널 외에도 ARS환급안내, 환급계좌사전등록제 실시 등을 통해 미환급금을 줄여나갈 것”이라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