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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황지구, 주차 대란 현실화됐다...대책 마련 시급
일방통행 교통봉 설치 등 후속 조치 절실
근시안적 안목 좁은 도로 개설로 예고된 사태
경북도 교통영향평가 당시 경주시 적극 개입했어야
김치억 기자 / 입력 : 2022년 12월 02일(금) 16:02
ⓒ 황성신문
용황지구가 주차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용황지구는 최근 상가건물이 우후죽순 들어서면서 주차 대란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용황지구는 지난 2007년 민간 사업자에 의해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 시행되면서 근시안적 안목으로 주차장이 턱없이 부족해 좁은 도로가 주차장으로 변하고 있다.
용황지구의 예견된 주차난은 민간업체가 도시개발사업을 시행하면서 55만 6425㎡(16만8000평)의 넓은 대지에 비해 도로 폭은 8~10m의 왕복 2차선을 확보함으로써 향후 발생 될 주차 대란을 간과했다는 지적이다.
용황지구의 상가건물의 신축은 현재 진행형이다. 이 일대는 기존 상가가 성업 중에 있는 데다 최근 곳곳에서 신축이 이뤄지면서 상가 난립으로 인한 주차 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이곳에 한 음식점이 들어서면서 주차 면은 고작 7개 면만 만들어 주차 대란을 유발했다는 지적이다.
이곳을 찾는 손님들은 주차 면이 턱없이 부족하자 결국 인근 좁은 2차선 도로에 불법 주차를 하면서 도로 양쪽에 주차된 차량으로 인해 차량 교행이 불가능한 부작용을 낳고 있으며 보행자의 안전마저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음식점 하나가 들어섰는데도 이 일대가 불법 주차 차량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현실에서 향후 건물들이 지속적으로 신축될 경우 주차 대란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곳 주민들은 이 음식점이 들어서면서 주차난이 더욱 가중됐다며 비판하고, 대형 음식점을 운영하면서 주차장을 건축허가 기준인 7개 면만 개설해 주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며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인근 유휴지를 임대해 손님들의 주차 공간을 확보해 사용할 수 있는데도 개인적인 이익만 챙긴다는 비판도 나온다.
경주시 관계자는 “도시개발사업 당시 이러한 사항을 염두에 두고 좀 더 먼 안목으로 사업을 시행해야 하는데 근시안적 안목으로 인해 발생 한 예고된 사례”라며 민간 사업자의 근시안적 안목을 지적하고 있지만 문제는 신축 건물이 계속 들어설 경우에 대비한 시 차원의 주차 문제에 대한 어떠한 대안도 없다는 것이다.
교통 관련 한 전문가는 “이 일대를 주·정차 금지구역으로 지정해 단속을 하거나 도로 중앙에 교통봉을 설치해 도로 가장자리에 주차를 할 수 없게 하는 방법이 있다”고 제시했다.
하지만 용황지구는 주·정차금지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단속대상 지역이 아니라 시 차원의 주·정차금지구역 지정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절실해 보인다.
특히 주·정차금지구역 지정 시 주민 동의를 거쳐야 하는데 영업 손실을 이유로 상가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어 해법이 필요해 보인다.
교통봉 설치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하고 있는데 이 일대 16만여 평에 교통봉을 설치하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지만 특히 도시 미관에도 어울리지 않아 현실성이 없어 보인다.
또 다른 대안으로 좁은 도로 활용을 위해 ‘일방통행’이 제시되고 있지만 일방통행의 경우 입·출구의 다양화로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해야 하는데 입·출구가 확보되지 않은 이 일대 특성상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결국 지난 2007년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될 당시 2차선 도로로 승인한 경북도의 근시안적 안목으로 경주시가 책임을 떠안은 모양새가 됐다.
용황지구의 주차 대란 해결을 위해 경주시가 향후 어떤 대안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치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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