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1-17 오후 04:07:1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생활·건강
전체기사
뉴스 > 생활·건강
몸 속 시한폭탄 대사증후군몸 대사증후군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24년 07월 05일(금) 13:45
만성적인 대사장애로 인하여 고혈당, 혈압상승, 혈중지질이상, 비만(특히 복부비만), 심뇌혈관질환 등 여러 가지 질환이 한 개인에게서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대사증후군이라고 한다. 대사증후군은 단일한 질병이 아니며,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인자가 더해져 발생하는 포괄적 질병이다.
대사증후군은 유전적·환경적인 요인 등 여러 가지 위험인자가 연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 가장 중요한 인자다.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키는 환경적 요인은 비만, 운동 부족 등 생활습관과 관련이 깊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주로 간, 근육, 지방조직에서 당이 세포에 흡수되도록 해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에 대한 신체의 반응이 감소된 상태를 말한다.
인슐린이 분비되는데도 근육과 간 등에서 혈당을 이용하지 못해 고혈당이 유발되고, 이로 인해 당뇨병 전 단계 또는 당뇨병이 생긴다.
높은 인슐린에 의해 체내에 염분과 수분이 축적되어 고혈압이 생기기도 한다. 또 증가된 인슐린은 지방축적을 유도해 비만을 촉발하고, 중성지방의 혈중농도를 높여 이상지질혈증이 나타난다.
◆ 합병증 발생 전에는 무증상
대사증후군은 합병증이 발생하기 전에는 증상이 없다.
현재 국내에서는 NCEP(미국 국가 콜레스테롤 교육 프로그램) 진단 기준 중복부비만 기준만 한국인에 맞춰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아래의 기준 중 3가지 이상에 해당되면 대사증후군으로 정의한다.
대사증후군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당뇨병, 심뇌혈관질환 등을 예방하고 이로 인한 사망을 줄이는 것이다.
또 식이요법, 운동요법을 포함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 섭취는 저열량, 저지방, 저탄수화물 등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열량 식사는 체중감소에 효과적이고 체내 지방 감소,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 도움이 된다.
하루 에너지 필요량보다 500kcal 정도 적게 섭취하면 일주일에 0.5~1.0kg 정도의 체중감량을 기대할 수 있다. 총섭취열량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먹는지도 중요하며 포화지방산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 운동과 절주, 금연은 필수
운동은 체중감소는 물론 복부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인슐린 저항성의 개선에 매우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은 심뇌혈관질환도 예방한다.
대사증후군 치료를 위해서는 중등도 이상의 운동을 주당 2.5~5시간, 또는 고강도 운동을 1~1.5시간 하는 것을 권고한다.
중등도 운동이란 주관적 운동강도(자각 강도)를 10점 만점으로 했을 때 5~6점에 해당하는 강도로 빨리 걷기,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수영 등이 포함된다. 고강도 운동은 자각 강도 7~8점으로, 등산, 배드민턴 시합, 조깅, 줄넘기 등이다.
흡연은 동맥경화와 혈전 생성을 촉진해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며,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와도 관련이 있다. 대사증후군 환자가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려면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과량의 알코올 역시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므로 절주하는 것도
ⓒ 황성신문
@IMG2" target="_blank">중요하다.
ⓒ 황성신문
@IMG2@
자료출처: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천군동(千軍洞)은 도시개발사업으로 옛동네는 없어지고 새로운 ..
경주소방서, 전통시장 화재 예방 캠페인..
화재 초기 진압한 시민들 소방서장 표창 수여..
한국원자력산업협회 신년 인사회 개최..
경주시, 소나무재선충병 긴급방제 예산 200억 원 추가 확보..
경주방문 외국인 관광객 100만 명 넘었다..
경주시, 발전소 주변 지역 융자사업 시행..
동국대 의대 남주현, 김우경 교수 신약 개발 방법론 제시..
경주시, 내달부터 어르신 무료택시 대폭 확대..
2천563억 투입해 노인이 행복한 경주시 만든다..
최신뉴스
경주방문 외국인 관광객 100만 명 넘었다..  
온정과 나눔의 도시 경주, 사랑의 온도탑, 114℃ 돌파..  
경주시, 내달부터 어르신 무료택시 대폭 확대..  
경주시, 중소기업 운전자금 이차보전율 확대..  
경주시, 소나무재선충병 긴급방제 예산 200억 원 추가 ..  
동국대 의대 남주현, 김우경 교수 신약 개발 방법론 제시..  
㈜미정, 천북면에 200억 원 투자해 일자리 창출한다..  
경주시, 장애인일자리사업 본격 시행..  
경주시, 시각장애인 안내견 출입 거부 조사 착수..  
경주시, 설맞이 농축수산물 종합 안정 대책 본격 추진..  
경주시, 상반기 공공일자리 참여자 모집..  
화재 초기 진압한 시민들 소방서장 표창 수여..  
경주소방서, 전통시장 화재 예방 캠페인..  
2천563억 투입해 노인이 행복한 경주시 만든다..  
경주시, 발전소 주변 지역 융자사업 시행..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