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7-18 오후 04:33:2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생활·건강
전체기사
뉴스 > 생활·건강
“가을은 살찌는 계절?” 당도 쉽게 올라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24년 10월 18일(금) 14:09
ⓒ 황성신문
완연한 가을이다. 여름보다 외부활동이 늘어나고 기온이 낮아진 탓에 식욕이 높아진다. 여느 때보다 혈당 관리가 중요하다. 식욕을 줄이는 포만중추에 대한 자극이 약해져 혈당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포만중추는 음식을 먹을 때 발생하는 열에 의해 자극받는다. 쌀쌀해진 날씨에는 포만중추가 활성화하는 온도에 도달하려면 더 많은 음식이 필요하다.
체온이 높은 여름철 입맛이 없고, 가을철 식욕이 높아지는 이유다. 이는 과다 섭취로 이어질 수 있고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혈당 스파이크’ 위험도 높아진다.
가을철 건강하게 혈당을 관리하려면 꾸준한 운동은 필수다. 간단하더라도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고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저당 곡물과 신선한 채소는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므로 이런 식품을 가까이 하는 것이 좋다.
당 함량 낮은 저당곡물 파로...식이섬유‧단백질 등 60여가지 영양소 함유
일상에서 구하기 쉽고 조리가 편한 대표 혈당 관리 식품으로는 파로가 있다.
혈당 관리를 비롯 체중 조절에 이로운 저당곡물이면서 유전자 변형이 이뤄지지 않은 고대곡물이다.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역에서 재배되는 파로의 품질, 종자 순수성이 높다고 알려졌다. 당 함량이 낮아 효과적으로 혈당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파로는 당이 적은 고대곡물인 카무트보다도 당 함량이 3배 이상 낮은 2.4g(100g 기준) 정도의 당을 함유했다.
파로는 혈당 관리에 이로운 저당곡물이면서 유전자 변형이 이뤄지지 않은 고대곡물이다. 60여가지 영양소를 함유한 파로는 식이섬유를 비롯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
파로에는 식이섬유를 비롯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도 다양하게 들어있다. 무려 60여가지 영양소가 들어있는 파로는 특히 혈당 조절과 인슐린 민감도 개선에 중요한 마그네슘과 아연이 풍부하다.
파로의 주요 성분인 아라비노자일란과 페룰산도 혈당 조절에 큰 역할을 한다. 식이섬유의 일종인 아라비노자일란은 장에서의 소화과정을 천천히 도와줘 혈당 상승이 완만하게 이뤄지도록 한다.
보리와 메밀도 혈당 관리에 도움...신선한 시금치‧우엉‧두부 등도 이로워
보리와 메밀도 혈당 관리가 필요한 이들에게 적합하다. 먼저, 보리는 혈당 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당이 빠르게 높아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보리는 다양한 한식 요리에도 활용 가능하다. 메밀은 글루텐이 없어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혈관 건강을 지키고 염증을 줄여 당뇨 관리에 이로운 루틴이라는 성분 등도 풍부하다. 식단에 시금치를 포함하는 방법도 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혈당을 안정화시킨다.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식이섬유도 풍부해 당뇨 환자들의 식사에 부담없이 추가 가능하다.
두부도 마찬가지다. 두부는 조리법이 다양하지만 혈당 상승을 완화하고 충분한 포만감을 줘 식사 양을 조절하는 데 이롭다. 식물성 단백질이기에 비만에 대한 걱정없이 먹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섬유질이 풍부한 우엉도 소화과정에서 혈당 상승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우엉 속 아르기닌 성분은 이뇨 작용을 촉진해 가을겨울 예민해지는 폐와 호흡기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북군동(北軍洞)은 잠매산에 먹구름이 많이 끼는 날에는 언제나..
북군동(北軍洞)은 잠매산에 먹구름이 많이 끼는 날에는 언제나..
경북도, 상반기 적극 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원전정책 경주시 제4기 범시민 대책위 출범..
경주 동해안 4개 해수욕장 일제 개장..
주낙영 시장, 민선 8기 3주년 성과와 향후 운영 밝혀..
김민석 국무총리 APEC 점검 위해 경주 방문..
경주에서 자율주행 셔틀버스 타 보세요..
경주시청 육상팀 김한나 선수 동메달 획득..
‘외동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착공…71억 원 투입..
최신뉴스
경주시 3년 연속 ‘2025 한국의 최고 경영대상’수상..  
경주시 건축허가과 혈세 절감 꽃 피웠다..  
시민대상 ‘민생회복 소비쿠폰’ 21일부터 지급..  
강동~보문간 지방도 국지도 19호선으로 승격..  
‘내남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 준공..  
경주시, 여유예산 재정비상금 통장 만든다..  
‘이재원 과자공방’ 이재원 대표, 아너소사이어티 가입..  
건천읍 가척마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 선정..  
경주시,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대상 확대..  
APEC 경주 언어장벽 없앤다…실시간 통역..  
경주시, 의료급여 수급자 위한 재가 서비스 추진..  
경주 전통시장 외국인 관광객 친절히 맞는다..  
시립도서관, ‘2025년 여름 독서교실’운영..  
경북 지방공무원 필기 합격자 1천292명..  
동국대경주병원 김영갑 과장 119구급지도의사 위촉..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