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4:04: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칼럼
전체기사
뉴스 > 칼럼
“소에게 무엇을 먹일까하는 토론으로 세월을 보내다가 소를 굶겨 죽였습니다.”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20년 05월 08일(금) 13:15

 

↑↑ 경주시 원전범 시민대책위원장 남 홍
ⓒ 황성신문
최근 경주 월성원전 부지 내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추가건설에 대한 논의가 다시 한 번 원자력계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는 작년 5월부터 지난 정부에서 수립한 사용후핵연료 관리기본 계획이 이해당사자의 의견렴이 부족했다는 지적에 따라 원전 지역주민들을 비롯하여, 보다 폭 넓고 다양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을 수립하고자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재검토 공론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먼저 경주가 지역의견수렴에 착수 할 계획이라 한다.

 

현재 월성원전에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후핵연료가 국내 유일하게 건식저장시설에 저장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그 건식저장시설 용량이 곧 포화에 이를 것으로 예측 되어 이에 대비하여 추가건설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마 적기에 저장시설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월성원전 2~4호기의 가동을 정지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로 인한 국가적 손실과 지역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고려, 적기에 건설해야 한다는 의견과 추가 건설을 반대하는 주장들이 서로 대립하고 있다.

 

실제 월성원전 2~4호기는 연간 1조원대의 전기를 생산하고, 지역자원시설세와 법정 지원금을 포함하여 고용효과와 용역, 물품구매 등 매년 약400억원에 달하는 지역경제효과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그래서 국가적 손실과 지역경제를 생각 할 때 건식저장시설을 추가 건설해야 한다는 데는 논리적 타당성이 있어 보인다.

 

이에 비해 28여년동안 그런 시설의 존재 여부도 알지 못할 정도로 안전하게 운영되어 온 시설의 용량 증설을 이제 와서 시설의 위험성을 이유로 굳이 막아야 한다는 논리는 궁색하게 보여진다. 이제껏 폭발 위험도 없었고, 방사능 차폐 기준도 시간 당 0.025mSv 우리가 X선을 1회 촬영할 때 피폭되0.1mSv와 비교할 때도 충분히 낮게 관리되고 있기에 원전 종사자들도 저장시설(맥스터) 바로 지척에서 아무런 거리낌 없이 종일 근무하고 있지 않은가.

 

한편에서는 2016년까지 사용후핵연료를 이전하겠다는 정부의 약속이 이행되지 않은 섭섭함 때문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그 약속당시 정부는 적어도 2016년까지는 사용후핵연료 국가관리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의지와 희망을 표시한 것이었고, 그 역시 사회적 수용성을 확보하지 못해 불발로 끝나게 되었던 것이다. 물론 현재까지도 표류하고 있는 사용후핵연료 처분 문제에 대해 정부의 무책임은 아무리 탓해도 지나치지 않겠으나 지금 당장 경주의 사용후핵연료를 가지고 나가라는 주장은 임신도 하지 않은 아이를 낳으라는 억지나 다를 바 없다. 정말 경주가 아닌 다른 곳으로 사용후핵연료의 빠른 전을 원한다면 먼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조기 마련과 처분시설의 건설을 촉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는가.

 

그런가하면 혹자는 월성의 건식저장시설이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유치지역 지원 특별법18조에 따라 경주에는 설치 할수 없는 사용후핵연료 관련시설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산업부나 법제처는 일관되게 맥스터가 본 법 제18조의 관련시설 아니라고 유권해석 하고 있다. 당초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건설 추진 당시 고준위중저준위처분장을 현실적으로 동시에 추진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라, 이를 분리하여 중저준위 방폐장을 우선 추진하기로 하고, ‘중저준위 방폐장이 유치된 지역에는 고준위 방폐장을 설치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관련시설 설치 금지 조항을 규정한 것으로, 이는 원전 부지 외로 사용후핵연료를 이동하여 중간저장 및 영구 처분하는 시설을 뜻한다는 것이 산업부의 공식적인 입장이다. 이는 본 법을 제정할 당시 이미 월성원전 부지 내에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이 존재 하고 있었다는 것을 미뤄볼 때 합리적인 해석이라 볼 수 있다.

 

지난 2016년 발표된 고준위폐기물 관리기본 계획에는 사용후핵연료 처분시설이 갖춰 지기 까지 불가피하게 원전 부지 내에 사용후핵연료를 임시저장하게 될 경우 이에 대하여 보관세를 지급하는 방안이 포함되어 있다. 현실을 냉철히 바라본다면 어느 쪽이 공동체의 이익과 지역의 발전을, 나아가 국가 에너지산업의 발전을 위한 선택인지는 더욱 분명 해 진다. 문제는 시간이며, 자칫하다가는 소에게 무엇을 먹일까하는 토론으로 세월을 보내다가 소를 굶겨 죽였습니다.”하는 소리를 하게 될지도 모른다. 안창호 선생님의 말씀처럼 의 이론보다, 의 웅변보다, 의 회의보다, 풀 한줌 베어다가 쇠죽 쑤어는 이가 필요한 때이다.

모두 슬기를 모아 소(경주)를 살려야 하지 않겠는가?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린다..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경주경찰서, 북한이탈주민 버킷리스트..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동국대 WISE캠퍼스 간호학과 김인홍 교수, 장관 표창..
한국수력원자력의 지역주민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눈길’..
최신뉴스
경주서 화랑대기 U-10·U-9 축구 페스티벌 개막..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한수원,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경주시-농림부, 604억 규모 공동투자...'농촌협약' ..  
경주시-한수원, SMR 활용 ‘탄소중립 도시 조성’ 상호..  
동국대 WISE캠퍼스 홍성호 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10..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경주”...선포식..  
황룡사 9층 목탑 디지털 복원 AR 서비스..  
경주시, 스마트 귀농귀촌 박람회서 우수 지자체상 수상..  
경주시새마을회,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경주시, 콜택시 ‘경주브랜드콜’ 하나로 통합 운영..  
경주시, ‘제102회 어린이날 큰 잔치’ 개최..  
경주시,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운영 조례’ 손질 나선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