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4:04: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칼럼
전체기사
뉴스 > 칼럼
경주시 행정, 미래 지향적 먼 안목이 요구된다
김치억 기자 / 입력 : 2020년 11월 20일(금) 15:17

↑↑ 편집국장 김치억
ⓒ 황성신문
경주시가 중앙시장 공영주차장을 건립하면서 한치 앞도 보지 못하는 근시안적 안목으로 인해 수십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도 채 1년도 되지 않아 여러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경주시는 지난해 12월 사업비 64억원을 들여 64대의 차량이 주차 가능한 노외주차장을 조성했다.

공영주차장 당초 취지는 전통시장 경제를 활성화하고 이곳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주차편의를 위해 제2 공영주차장을 조성했지만 지금의 상황은 어떠한가.

5일장이 서는 날이면 이 일대 도로와 골목은 거대한 주차장을 방불케 하며 교통지옥을 연상케 하고 있다.

이는 경주시의 근시안적 안목으로 공영주차장 건립 당시 2~3층 규모로 최소 200여대의 주차가 가능하도록 해야 하는 것을 간과해 비롯된 것이다.

경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장보기에 평균 15분이 소요된다고 가정했을 때 200대의 주차면적이 필요하다고 밝혀 제2 공영주차장 건립에 대해 스스로 잘못을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경주시는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예산에 맞춰 끼맞추기와 보여주기식 주차장 건립으로 거액의 예산이 투입됐지만 현재 조성된 제2공영주차장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

주차장 조성 당시 부지 매입 등 여러 가지 난제로 어려움을 겪은 것은 충분히 이해할 부분이지만 64대의 주차 면이 이 일대 주차난 해소에 별 도움이 되지 않음을 경주시 스스로 인지하면서도 예산에 맞춰 조성함으로써 주차장이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 일대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서는 결국 주차타워 건립이라는 대안이 요구되고 있지만 공사기간이 1년이 넘는 데다 60~90억의 추가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돼 엄두도 못 내고 있는 게 현실이다.

결국 당초 주차장을 조성하면서 시간을 두고 먼 안목으로 보다 철저한 사전조사와 예측을 했다면 지금의 사태는 발생되지 않았을 것이다.

결국 시정 책임자들의 무책임과 근시안적 안목이 예산낭비는 물론 시민 불편은 해소되지 않은 채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이 되고 있다.

지금에 와서 200대의 주차공간이 필요하고 주차타워 건립의 필요성을 인식하지만 이미 때는 늦은 것이다.

온갖 잡음이 일고 있는 주차장 운영과 관련해 뒤늦게 내놓은 카드가 주차관리 업무를 시설관리공단으로 이관하는 대안을 내놓고 있지만 이 또한 주차난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없는데다 골치 아픈 업무의 책임 떠넘기기가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마저 흘러나오고 있다.

어느 가전회사의 광고문구가 떠오른다.

한번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한다

경주시의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는 기관이 새겨 들어야 할 문구가 아닌가 한다.

시행착오에 대한 엄중한 책임문책과 함께 해결방안에 대한 고민이 절실해 보인다.

경주시는 향후 치적에 급급하며 한치 앞도 못 보는 우를 더 이상 범하지 말고 좀 더 먼 안목으로 후회없는, 그리고 신뢰받는 행정이 될 수 있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줄 것을 기대해 본다.

김치억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린다..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경주시설관리공단, 재능기부 활동으로 ESG경영 실천..
경주경찰서, 북한이탈주민 버킷리스트..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최신뉴스
경주서 화랑대기 U-10·U-9 축구 페스티벌 개막..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한수원,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경주시-농림부, 604억 규모 공동투자...'농촌협약' ..  
경주시-한수원, SMR 활용 ‘탄소중립 도시 조성’ 상호..  
동국대 WISE캠퍼스 홍성호 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10..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경주”...선포식..  
황룡사 9층 목탑 디지털 복원 AR 서비스..  
경주시, 스마트 귀농귀촌 박람회서 우수 지자체상 수상..  
경주시새마을회,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경주시, 콜택시 ‘경주브랜드콜’ 하나로 통합 운영..  
경주시, ‘제102회 어린이날 큰 잔치’ 개최..  
경주시,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운영 조례’ 손질 나선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