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3:06: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칼럼
전체기사
뉴스 > 칼럼
유대인의 생존 본능 통찰력 ‘항상 머무르지 말고 방랑하라’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22년 04월 15일(금) 13:39

유대인의 성공비결은 사물과 주변을 관찰하는 통찰력이다라고 한다. 통찰력이 그들의 약 2000년간 이어진 이산의 아픔을 이겨낸 유대인의 생존 본능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사람을 알아보고 판단하는 능력도 유대인의 생존 본능 때문이다. 고난의 역사 속에서 유대인들은 쫓기며 살아오면서 만나는 낯선 사람들의 모든 특징을 기억하고 상황에 대한 주의를 기울였다.

유대인들이 이러한 능력을 갖추게 된 이유는 정주하지 못하는 그들의 상황 때문이었다. 고난의 시대에 그들은 한 번도 정주(定住:일정한 곳에 자리를 잡고 삶)할 곳을 갖지 못했다. 또 한 가지 유대인들의 특출한 능력은 대부분 대도시에서 살았다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 인간이 바라는 삶의 목표인 경제적 안정과 육체적으로 안락한 수준의 삶을 추기하기 위해라는 목표는 유대인들에게는 사치일 뿐이었다. 그들은 땅을 소유하고 재산을 모으게 되면 몰수당하고 추방당하는 일들은 비일비재하였다. 그들의 직업은 특히 고리대금업, 부동산업, 의학, 법학, 컨설팅에 종사했다. 이런 직종은 대도시에서 일어나는 일이고, 20세기 초 유대인들의 95% 정도가 대도시에 살았다고 한다.

나라 없이 떠돌아다니는 유대인들을 매우 강하게 탄압했고 이러한 탄압이 유대인들에게 장점이 되었다는 것이 역설적이라고 그들은 말한다. 최악의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 빠른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쌓이고 쌓여 아주 높은 수준의 사고능력을 형성했고, 쓰라린 경험들 덕에 그들은 절대로 편안하게 안주할 수 없는 운명이란 걸 깨닫게 된 것이 그들의 성공비결 중 하나라고 주장한다.

이 논리에 인간이 갖는 가장 큰 약점은 적응이 되면 편안하게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그 적응이 개성과 지성의 발전에 큰 장애물이 된다는 것이다. 인간은 쓰디쓴 경험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에 답은 바로 불편함의 원칙이다. 여기에서 유대인의 성공과 한국인의 성공에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대도시를 선호하고 어울려 살기를 선호하는 고난의 역사 속에서 질경이처럼 질긴 최악의 환경 속에서 견디어낸 민족의 저력 세계 9위의 경제 대국의 위용을 자랑하는 한민족의 기적을 이루어낸 것이라 볼 수 있다.

우리의 지능을 계발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만족도, 경제적 안정감도, 육체적 안락함에 도달했다고 생각하면 안 되며, 매일매일 앞으로 나아가면서 육체와 정신이 방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질문을 하나 하고자 한다. 멍게는 뇌가 있을까? 멍게는 동물인가 아니면 미역과 같은 해조류인가? 멍게의 학명은 Halocynthia roretzi, sea pineapple 또는 sea squirt이다. 멍게는 부드러운 속 살을 가지고 있으며 바깥은 딱딱한 껍데기를 가지고 있다. 유생의 시기에는 올챙이 모양으로 헤엄쳐 다니지만 성체는 바위에 붙거나 해저 바닥의 흙 속에 파묻혀 살기 때문에 움직이지 못한다. 성체가 되면 유생 시기에 지니고 있던 자신의 뇌를 소화 시켜 버린다. 유생 시기에는 뇌를 이용해 먹이를 열심히 찾아다니지만, 성체는 어딘가에 붙어서 움직이지 않고 흘러들어오는 먹이만 잡아먹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가 많은 뇌가 필요하지 않은 것이다. 즉 움직인다는 것은 모든 주변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해석하고, 진행하는 과정의 일어나는 일들을 예측하고 해결하는데 뇌가 필요한 것이다.

뇌 과학에서 생각하는 것운동하는 것과 같은 뜻으로 본다. 운동을 위한 뇌의 프로세스는 감각-신경--신경-운동로 진행되어 전 과정을 수행한다. 생각은 운동을 뺀 감각-신경--신경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인간의 일생에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해당된다. 청소년들의 닭장 같은 교실에서 움직임이 없이 수년간 뇌 활동을 한다는 것은 바로 뇌를 스스로 망가트리는 것이며, 어르신들과 치매 환자도 마찬가지다. 머리를 많이 쓰는 것도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운동을 하는 것이다. 새로운 곳으로의 여행은 뇌를 자극하여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 이는 인간이 안주하기 시작함과 동시에 쇠퇴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는 것이다.

청년 시절의 다른 곳을 여행하면서 다양한 불특정 다수의 생각들을 논리적으로 바꾸는 시간을 가진다는 것은 바로 실험실의 쥐에서 벗어나 떠돌아다니는 쥐가 되는 것이다. 다양한 환경 속에서 풍부한 세계를 즐기는 변화하는 다양한 자극을 즐기는 것이다. 새로운 장소는 시각적인 자극, 육체는 감각을 날카롭게 만들어 변화에 적응하는 방어 기제로, 사물을 받아들이는 수용의 단계와 창의적인 사고의 단계로 발달시켜 주기 때문이다. 창의성을 폭발적으로 끌어 올리고 폭발시키고 싶다면 따뜻한 보금자리를 떠나야만 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란 다른 곳으로부터 온 사람이다’ ‘자신의 고향에서 환영받은 예언자는 없다는 속담에서도 알 수 있다. 유대인들은 언제나 아웃사이더였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아웃사이더가 되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한곳에 얽매이지 않고, 위험을 무릅쓰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볼 수 있을 정도로 편하고 자유롭기 때문이다.

 

한곳에 머무르지 말고 항상 정신적, 육체적으로 방랑하라.

편안함을 느끼며 안주해서는 안 된다.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린다..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경주경찰서, 북한이탈주민 버킷리스트..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동국대 WISE캠퍼스 간호학과 김인홍 교수, 장관 표창..
경주·포항·울산 ‘해오름동맹’, 공동협력사업 본격 추진..
천북초, 95주년 개교기념식과 작품전시회..
최신뉴스
경주서 화랑대기 U-10·U-9 축구 페스티벌 개막..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한수원,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경주시-농림부, 604억 규모 공동투자...'농촌협약' ..  
경주시-한수원, SMR 활용 ‘탄소중립 도시 조성’ 상호..  
동국대 WISE캠퍼스 홍성호 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10..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경주”...선포식..  
황룡사 9층 목탑 디지털 복원 AR 서비스..  
경주시, 스마트 귀농귀촌 박람회서 우수 지자체상 수상..  
경주시새마을회,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경주시, 콜택시 ‘경주브랜드콜’ 하나로 통합 운영..  
경주시, ‘제102회 어린이날 큰 잔치’ 개최..  
경주시,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운영 조례’ 손질 나선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