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4:04: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설
전체기사
뉴스 > 사설
술과 떡 잔치 부활도 괜찮아 보이는디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8년 08월 13일(월) 14:46

‘나비 축제’하면 함평이 떠오른다. 우리는 함평군은 잘 몰라도 나비축제 하면 함평을 떠올린다. 지방의 자그마한 소도시를 일일이다 기억하긴 어렵다. 한반도의 서남단 전라남도 서해안의 작은 도시 함평군은 ‘나비축제’로 지자체의 명성을 전국에 떨치고 있다.

 뿐만 아니다. 함평 나비쌀은 불티나게 팔리며, 전국 최고의 명품 쌀로 평가되고 있다. 또 나비축제는 대한민국 최우수 축제로 꼽힌다. 나비를 통해 촌락 문제를 해결한 대표적인 사례다.

 대한민국 최고의 역사문화관광도시인 경주는 축제가 없다. 도시 이미지를 브랜드화할 대표적인 축제가 없는 것이다. 그나마 15년 동안 해마다 개최되며, 경주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한 ‘술과 떡 축제’도 2013년 최양식 시장이 스스로 폐지하면서 문화관광 도시로서 면모를 상실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축제는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연속성을 가지면서 시행착오와 보완을 거치면서 완성돼 가는 것이다. 지역 정서에 맞는 특색있는 축제를 발굴해 전통성을 가질 때 지역을 알리는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된다. 시장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고 십 수 년 간 이어오던 축제를 하루아침에 사멸시키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대중성 없는 축제를 끌어들여 예산을 낭비해선 안 된다.

 특히 대다수의 경주시민들은 아직도 ‘경주 한국의 술과 떡 잔치’를 기억하며 그 축제에 대한 향수를 가지고 있다. ‘신라문화제’가 역사를 일깨우는 축제라면, 술과 떡 축제는 말그대로 잔치성 축제다. 시민과 국내외 관광객이 어우러지고, 가족과 연인들이 축제장을 찾아 술과 떡 잔치를 벌이는 이른바 놀자 판축제인 것이다.

 더욱이 지진과 태풍으로 메말라 가는 민심을 잔치를 통해 잠시나마 달랠 수 있는 축제는 꼭 필요해 보인다. 굳이 경제유발 효과를 따지지 않더라도 투입되는 예산보다 수익성이 보장된다면 경제적인 논리로 접근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최 시장이 즐기던 피리축제나 그림축제는 관람객들의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지만 술과 떡 축제 같은 잔치성 축제는 남녀노소 누구나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축제다. 다시 말하면 엄숙하지 않으면서 웃고 즐기며 생활에 활력소로 승화되는 잔치다. 안방 잔치가 되면 어떠랴. 시민들께 즐거움을 줄 수 있다면 그것도 자치단체가 해야할 일이다. 민선7기 주낙영 시장은 전임 시장이 유치한 전시성 축제들은 과감히 정리할 필요가 있다. 몇몇 특정인들의 이익을 대변하며 전문성을 요하는 축제는 과감히 정리하고, 대다수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대중성 있는 축제를 양성해야 한다.

 함평군이 1천 마리의 배추나비를 10만 마리의 나비로 부화시켜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로 승화 시켰듯이 경주도 15회를 끝으로 폐지된 술과 떡 잔치를 부활해 시민들의 축제로 남기는 것도 나쁘진 않아 보인다. 피리나 그림은 청각과 시각을 통해 마음의 평온을 찾을 수 있을지 모르나 신바람 나는 분위기는 창출하지 못한다. 시장의 취향에 맞춘 축제보다는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명분에서도 강하기 때문이다. 전국의 명주를 시음하고, 전국의 명품 떡을 시식하며 각설이 타령에 젖어 시름을 달래며 내일을 충전할 수 있는 그런 축제가 진정한 축제가 아닌가 생각된다.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린다..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경주경찰서, 북한이탈주민 버킷리스트..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동국대 WISE캠퍼스 간호학과 김인홍 교수, 장관 표창..
한국수력원자력의 지역주민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눈길’..
최신뉴스
경주서 화랑대기 U-10·U-9 축구 페스티벌 개막..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한수원,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경주시-농림부, 604억 규모 공동투자...'농촌협약' ..  
경주시-한수원, SMR 활용 ‘탄소중립 도시 조성’ 상호..  
동국대 WISE캠퍼스 홍성호 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10..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경주”...선포식..  
황룡사 9층 목탑 디지털 복원 AR 서비스..  
경주시, 스마트 귀농귀촌 박람회서 우수 지자체상 수상..  
경주시새마을회,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경주시, 콜택시 ‘경주브랜드콜’ 하나로 통합 운영..  
경주시, ‘제102회 어린이날 큰 잔치’ 개최..  
경주시,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운영 조례’ 손질 나선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