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4:04: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설
전체기사
뉴스 > 사설
행사용 시장으로 만들어선 안 된다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8년 11월 12일(월) 14:53

기초지방자치단체장은 기초지방자치단체의 행정을 총괄하는 선출직 공무원이다. 시장, 군수, 구청장 등이 여기에 속한다. 지방선거에 의해 해당지역 유권자들이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선출직이기 때문에 일반 공무원처럼 특정 직급을 갖지 않는다. 따라서 선출직공무원인 자치단체장은 유권자들에게 약자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지역 주민들은 그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 선거를 통해 4년간 지역의 살림을 맡기고 있다. 시장이나 군수, 구청장의 업무 능력에 따라 그 지역의 흥망이 좌우된다. 지역의 경제가 나아지느냐, 후퇴하느냐가 그들의 능력에 달려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4년간 살림을 맡겨놓은 시장이 지역발전을 위해 최대한 능력을 발휘할수 있는 시간과 여건을 만들어 줘야한다. 주낙영 시장이 각종 행사로 인해 혹사당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여론이 나오고 있다.

 공식적이고 중요한 일정 외에는 시장이 시정 업무에 충실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주민들이 시장을 보살피고 경주발전을 위한 정책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별 의미 없는 그들만의 행사에는 시장을 부르지 말아야 한다는 성숙된 견해들이 쏟아지고 있다. 행사용이나 의전용 시장을 만들어선 안 된다는 말로 들린다.

 경주시 살림을 책임진 시장은 자나 깨나시민들의 행복만 생각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이 지역경제다. 시장의 하루 일과는 오로지 시민들의 복지를 위해 짜여져 있어야 한다.

 지역발전을 위한 사업 구상과 거기에 따른 법률검토, 대 의회와의 관계설정, 언론을 통한 집중적인 시정홍보 등에 충실하도록 해야한다. 또 정책개발을 위한 휴식도 필요하다.

 주 시장은 취임 후 4개월 동안 취임초기 3일간의 휴가 외에는 국공휴일을 포함해 개인적인 시간을 전혀 갖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과 일본에 이은 해외출장에서 돌아오자마자 여독도 풀리기 전 연이어 국제행사 등에 참석했다. 경주가 유치한 국제행사나 국내행사에는 경주시장으로서 당연히 참석해 경주를 알려야 하지만 그외 주민들의 행사에는 시장을 부르지 않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 ‘소는 누가 키우나’ 시정을 혁신하고, 주민 복리증진에 힘써야 할 시장이 각종 행사 때문에 시정이 등한시 된다면 그 피해는 당연히 주민들의 몫으로 돌아온다. 내 행사에 안 왔다고 해서‘두고 보자’는 식은 안 된다.

 시장이 시정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 시장 스스로도 행사용, 의전용 시장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주 시장의 평균 귀가 시간은 자정을 넘긴다고 한다. 새벽 5시에 기상한다고 하니잠을 자는 시간은 하루 3~4시간에 불과하다. 아무리 젊고 강건한 체력을 가졌다 해도 염려가 된다. 시정공백의 우려도 생각해야 한다.

 이제 우리는 주 시장을 자유롭게 놔줄 필요가 있다. 이른바 ‘행사용 시장’을 만들지 말고 ‘일 하는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려면 주민들의 통 큰 이해가 필요하다. 선출직 공무원인 시장은 주민들을 의식하지 않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린다..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경주경찰서, 북한이탈주민 버킷리스트..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동국대 WISE캠퍼스 간호학과 김인홍 교수, 장관 표창..
천북초, 95주년 개교기념식과 작품전시회..
한국수력원자력의 지역주민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눈길’..
최신뉴스
경주서 화랑대기 U-10·U-9 축구 페스티벌 개막..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한수원,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경주시-농림부, 604억 규모 공동투자...'농촌협약' ..  
경주시-한수원, SMR 활용 ‘탄소중립 도시 조성’ 상호..  
동국대 WISE캠퍼스 홍성호 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10..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경주”...선포식..  
황룡사 9층 목탑 디지털 복원 AR 서비스..  
경주시, 스마트 귀농귀촌 박람회서 우수 지자체상 수상..  
경주시새마을회,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경주시, 콜택시 ‘경주브랜드콜’ 하나로 통합 운영..  
경주시, ‘제102회 어린이날 큰 잔치’ 개최..  
경주시,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운영 조례’ 손질 나선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