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4:04: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설
전체기사
뉴스 > 사설
萬事영通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9년 08월 19일(월) 15:22

선거용 공약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었던 전기자동자 제조공장 설립이 현실화 되고 있다. 에디슨모터스()와 중국 장쑤젠캉자동차유한공사가 총 6천만 달러를 투자하는 전기자동차 제조공장 설립을 위한 합자투자계약을 서명식을 통해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한다.

양 사는 검단일반사업단지에 전기자동차 제조공장을 설립하기 위해 관련 산업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합자투자계약 서명식은 지난 36일 경상북도와 경주시, 에디슨모터스(), 중국 장쑤젠캉자동차유한공사 등이 체결한 전기자동차 제조공장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의 후속조치로 양해각서를 체결한지 불과 5개월여 만에 이뤄진 것이다.

선거 때 공약과 양해각서 체결 때 까지만 해도 과연 실체가 있을까 하는 의문을 표하는 시민들이 대 다수였다. 필자도 그 중에 한 사람으로 법적 구속력이 없는 양해각서야 얼마든지 체결할 수 있으며, 결실이 없더라도 적당한 구실로 흐지부지 되도 책임질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런 우려는 기우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이 증명됐다. 합자투자계약으로 총 6천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에디슨과 장쑤젠캉자동차가 서명을 했다.

여기서 우리는 주낙영 시장의 불도저 같은 추진력을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 청사진에 불과했던 추상적인 사업을 단 기간에 성과를 가져왔다. 판단은 심사숙고 하되 추진은 불 같이 하는 그의 성격과 완벽한 판단력을 칭찬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양해각서를 체결한지 불과 5개월 만에 6천만 달러 투자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끌어낸 것은 경주시가 에디슨을 비롯한 양사에 그 만큼 자신감과 비전을 보여줬기 때문이라고 관측된다.

행정적 지원 등 각종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한 혜택과 경주시가 보여준 믿음, 신뢰, 추진력 등이 포괄적으로 작용해 그들에게 투자를 하게끔 이끌어 낸 원동력이라고 판단된다.

 

주낙영 시장은 고급 행정관료 출신이다. 행정고시를 합격하고 30년 이상을 공직생활만 해 왔다. 그러나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볼 때 복지부동하고 틀에 박힌 통상적인 관료출신들과는 거리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마디로 간이 크다는 것을 엿 볼 수 있다.

요리제고, 조리제고, 장고에 장고를 거듭하다 용두사미로 끝을 내는 역대 관료출신 단체장들과는 확실히 다른 면을 발견할 수 있다. 주 시장의 연설을 들어보면 힘이 넘치고 믿음이 간다. 관료들이 습관처럼 몸에 밴 생각해 보겠다’, ‘고민해 보겠다는 등의 말을 찾기 힘들 정도로 끊고 맺음이 확실하다. 그건 그의 어법(화법)이 시민들에게 믿음을 주고 있는 것이다.

주 시장이 취임 후 경주지역에 유치한 대형 기업들도 기업가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준 결과물이 아닌가 생각된다. 기업가들은 장사꾼이다. 절대 적자성 투자는 하지 않는다.

수천억, 수조 원을 투자할 때는 비전이 보여야만 가능하다. 주 시장은 경주시 총 책임자로서 그런 장사꾼들에게 믿음을 줬기 때문에 가능했다.

 

특히 주 시장이 취임 1년 만에 이뤄낸 업적들을 보면 도대체 저양반이 경주 시장을 하기 위해서 수년 전부터 경주의 미래와 기업유치를 위해 그들과 접촉을 통해 약속을 받아놨나하고 의심될 정도로 만사영통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시원시원한 성격과 위트가 넘치는 해학으로 상대를 편하게 해주는 특유의 힘이 그에게는 있다.

경주의 운명은 그에게 달려있다. 우리는 그가 가진 능력이 어디까지 인지 가늠할 수 없지만 그는 우리에게 많은 기대를 가지게 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린다..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경주경찰서, 북한이탈주민 버킷리스트..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동국대 WISE캠퍼스 간호학과 김인홍 교수, 장관 표창..
경주·포항·울산 ‘해오름동맹’, 공동협력사업 본격 추진..
천북초, 95주년 개교기념식과 작품전시회..
최신뉴스
경주서 화랑대기 U-10·U-9 축구 페스티벌 개막..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한수원,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경주시-농림부, 604억 규모 공동투자...'농촌협약' ..  
경주시-한수원, SMR 활용 ‘탄소중립 도시 조성’ 상호..  
동국대 WISE캠퍼스 홍성호 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10..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경주”...선포식..  
황룡사 9층 목탑 디지털 복원 AR 서비스..  
경주시, 스마트 귀농귀촌 박람회서 우수 지자체상 수상..  
경주시새마을회,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경주시, 콜택시 ‘경주브랜드콜’ 하나로 통합 운영..  
경주시, ‘제102회 어린이날 큰 잔치’ 개최..  
경주시,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운영 조례’ 손질 나선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