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4:04: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설
전체기사
뉴스 > 사설
‘맥스터’, 크고 넓은 안목이 필요하다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20년 05월 04일(월) 14:52

사용 후 핵연료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추가 건설을 두고 지역사회가 시끄럽다. 특히 환경단체의 반대는 극에 달하고 있다. 반대를 위한 반대인지, 아니면 안전을 걱정하는 반대인지 알 수 없으나 대부분 시민들의 생각과는 다르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맥스터는 가압중수형 원자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사용 후 핵연료를 저장하는 조밀 건식저장시설을 말한다.

 가압중수로 방식으로 건설 운영됐거나 운영되고 있는 월성원전 1~4호기에1단계로 맥스터 7기(사용 후 핵연료저장용량 16만8천다발)가 설치돼 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기준 저장률이 96.04%에 도달했으며, 내년이면 포화될 전망이다. 만약 맥스터 추가건설이 지연되거나 중단된다면 월성원자력발전소 뿐만 아니라 국내 원전 전체가 운영이 중단될 위기에 처한다. 위기의식을 느낀 한수원은 지난 2016년 4월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맥스터 7기 추가 건설 허가를 신청했고, 원안위는 지난 1월 10일 맥스터 증설을 의결했다. 한수원이 추가건설을 요구한지 45개월 만에 승인이 난 것이다.

 이에 따라 향후 2단계로 7기의 맥스터구조물이 추가로 설치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환경단체의 반발로 시작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용 후 핵연료 영구저장시설이 건설되지 못한 상황에서 월성원전의 맥스터 추가건설이 늦어지거나 백지화된다면 국내 원전은 완전히 올 스톱이다. 이에 다른 책임은 과연 누가 진단말인가. 사용 후 핵연료 영구저장시설이 정부의 무책임한 정책으로 건설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고 고준위 핵폐기물을 길거리나 바다에 버릴 수는 없는 것이 아닌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등 울산 내90여 개 시민사회단체와 노조, 정당 등으로 구성된 주민투표운동본부는 지난달 28일 울산 북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만8천여 명이 살고 있는 울산북구가 월성원전 반경 20Km 이내에있어 월성원전의 맥스터 건설에 대한울산 북구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며 6월 초 법적 효율도 없는 민간주도형 주민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결국 이 문제는 경주지역 반대단체뿐만 아니라 울산시까지 불씨가 번지고 있다. 사용 후 핵연료를 안고 살아야 하는 경주시민들의 고충을 모르는바는 아니지만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맥스터 추가건설이 미뤄진다면 당장국내 원전이 운영을 중단해야 하는 위기가 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월성원전에 임시보관중인 사용 후 핵연료는 갈 곳이 없다. 공사기간도 19개월이나 걸린다. 아무리 서둘러 건설 한다 해도 일러야 2022년 준공된다.

 맥스터 추가건설 반대는 지역경제에도 직격탄이다. 원전이 올 스톱된다면 한수원이 존재할 의미가 사라진다. 한수원 본사를 경주로 유치하기 위해 우리는 시민들의 목숨을 담보로 중저준위방폐장을 유치했다. 그렇게 어렵게 모셔온 한수원 본사가 맥스터 건설반대로 사라지게 된다면 위험천만한 핵쓰레기인 중저준위방폐장만 우리에게 남는다. 맥스터 추가 건설을 반대하는 단체들은 과연 경주를 위한 길이 무엇인지를 생각해야 하는 대목이다.물론 안전이 최우선이다. 안전이 담보될 수 있도록 철저한 감시와 대책이 따라야 할 것이다.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할 것이 아니라 사용 후 핵연료에 대한안전을 연구해야 한다.

 원전의 계속 운영을 위해서는 맥스터 건설이 시급해 보인다. 반대만이 해결책이 아니라는 얘기다. 우리는 사업주체인 한수원에 안전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을 강력히 주장해야지, 단지 맥스터 건설에 대한 반대만해서는 안 된다.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린다..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경주시설관리공단, 재능기부 활동으로 ESG경영 실천..
경주경찰서, 북한이탈주민 버킷리스트..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최신뉴스
경주서 화랑대기 U-10·U-9 축구 페스티벌 개막..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한수원,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경주시-농림부, 604억 규모 공동투자...'농촌협약' ..  
경주시-한수원, SMR 활용 ‘탄소중립 도시 조성’ 상호..  
동국대 WISE캠퍼스 홍성호 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10..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경주”...선포식..  
황룡사 9층 목탑 디지털 복원 AR 서비스..  
경주시, 스마트 귀농귀촌 박람회서 우수 지자체상 수상..  
경주시새마을회,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경주시, 콜택시 ‘경주브랜드콜’ 하나로 통합 운영..  
경주시, ‘제102회 어린이날 큰 잔치’ 개최..  
경주시,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운영 조례’ 손질 나선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