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4:04: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설
전체기사
뉴스 > 사설
국가는 국민에게 믿음을 줘야 한다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20년 10월 23일(금) 14:37

물은 물길 따라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해야 한다. 물길을 잘못 잡아 인위적으로 물길을 돌리면 자연재난이 발생해 결국 사람이 피해를 입게 된다. 국가정책도 마찬가지다.

약간의 과가 있다 해도 무엇이 국익에 도움이 되는지를 잘 판단해 국익 우선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잘못된 국가정책이 월성1호기 조기폐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감사원 감사결과 만천하에 들어났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에 따른 조기폐쇄 결정에 청와대와 산업부가 조직적으로 가담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20184월 당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수원 이사회의 조기폐쇄 결정과 함께 즉시 가동중단 하는 것으로 재검토 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10년 수명연장을 위해 7천억 원에 가까운 국민세금을 들여 재가동을 준비 중이던 월성1호기는 정확한 경제성 평가도 없이 조기폐쇄를 위한 산업부 등 조직적인 개입으로 경제성을 낮게 평가한 것으로 감사결과 드러났으나, 정부는 경제성 평가는 여러 방법과 변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며 감사결과를 정면으로 뒤집고 있다.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조기폐쇄 프레임을 짠 정부가 감사결과를 정면으로 뒤집은 것이다. 감사원의 감사로 월성1호기 경제성이 낮게 평가됐다는 결과가 나왔는데도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지난 22일 국정감사에서 월성1호기 재가동은 검토하지 않겠다고 했다. “(경제성 평가를) 조작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정권의 입맛에 맞지 않으면 모든 것을 뒤집는 것이 이 정부다. 그렇다 치고, 원전이 집적돼 있으며 월성1호기를 보유하고 경주는 조작된 경제성 평가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 월성1호기 조기폐쇄 결정으로 432억 원에 이르는 경주시의 세수 감소는 물론 수천억 원에 달하는 국민 혈세가 낭비되는 경제적 손실을 가져왔다. 이 정권이 경주를 망하게 하는 것이다. 경주를 망하게 하는 것은 비단 이 정권뿐만 아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중저준위방폐장 기공식에서 한수원이 투자해 대한민국 최고의 특목고를 경주에 설립하겠다고 약속했으나 그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다. 경주가 스스로 망하는 걸 바라고 있는 것인가.

 

국민의 힘은 월성1호기 조기폐쇄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와 관련해 폐쇄 조치와 자료폐기 등에 관여한 인사들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부당한 폐쇄 과정에서 감사를 방해하고, 직권을 남용하고, 공용 서류를 손상한 관련 책임자들을 모두 형사고발 조치하겠다고 했다. 월성1호기뿐만 아니라 라임 사건 등으로 나라가 시끄럽다. 코로나 사태로 경제는 폭망의 길을 걷고 있는데 권력형 비리 의혹이 불거지고, 각종 사건으로 국가의 앞날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런 가운데 경북도와 경주시가 적극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월성1호기 조기폐쇄에 대한 감사원 발표와 관련해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21경주시와 함께 긴급대응팀을 구성해 면밀히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경북도는 월성1호기 조기폐쇄로 입은 피해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에 들어갈 준비를 하고 있다. 국가정책은 국민과 국가의 이익을 우선해야 한다. 지도자는 국민이 무엇을 바라는가를 항상 생각하고 정책결정에 반영해야 한다. 국가정책에 대한 믿음이 있을 때 국민은 정부정책에 적극 호응하게 된다.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린다..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경주시설관리공단, 재능기부 활동으로 ESG경영 실천..
경주경찰서, 북한이탈주민 버킷리스트..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최신뉴스
경주서 화랑대기 U-10·U-9 축구 페스티벌 개막..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한수원,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경주시-농림부, 604억 규모 공동투자...'농촌협약' ..  
경주시-한수원, SMR 활용 ‘탄소중립 도시 조성’ 상호..  
동국대 WISE캠퍼스 홍성호 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10..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경주”...선포식..  
황룡사 9층 목탑 디지털 복원 AR 서비스..  
경주시, 스마트 귀농귀촌 박람회서 우수 지자체상 수상..  
경주시새마을회,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경주시, 콜택시 ‘경주브랜드콜’ 하나로 통합 운영..  
경주시, ‘제102회 어린이날 큰 잔치’ 개최..  
경주시,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운영 조례’ 손질 나선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