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천을 중심으로 경주의 주거 중심지로 발달되고 있는 강북지역이 용강공단 이라는 장애물로 기형적인 모습을 띄고 있어 용강공단 기업들의 이주가 절실해 보인다.
수십 년 전 용강공업단지가 지정될 때는 용강황성 지역이 공동주택 단지로 변모할 것이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었지만 주거환경이 변하면서 이 지역이 아파트 단지로 조성돼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용강공단을 포위하고 있는 형세로 바뀐 것이다. 따라서 공단에서 발생되는 소음과 악취 등 환경적인 문제로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같은 문제가 발생 된 데는 경주시의 주택정책이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한데 기인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순서로 보면 공단 지정이 훨씬 앞서고 있으나 경주시가 공단 이주의 계획도 없이 대단위 아파트를 인‧허가 한데서 비롯된다. 백년이 아니라 10년만 내다보는 주택정책을 펼쳤다면 공단과 공동주택이 뒤섞이는 기형적인 문제는 해결됐으리란 것이다.
공단의 이주 계획은 백지화 상태에서 경주시가 무분별하게 아파트 인‧허가를 내 준 것이 각종 민원의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경주시는 지금이라도 양질의 주거환경을 위해 공단 이주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입주 업체들이 이주를 원할 경우 각종 세제 혜택과 대체부지 알선 등에 적극 나서서 협조해야 한다. 특히 이주를 원하지 않더라도 주민들의 행복추구권을 위해서 업체를 설득해 이주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
또 공단 입주업체들도 각종민원으로 원활한 공장 가동에 장애가 있는 만큼 이주를 적극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돌이켜 보면 공단에 입주해 있는 각 기업들의 잘못은 눈곱만큼도 없는 것이다. 다만 경주시의 주택정책 부재에서 비롯됐다. 그렇지만 결론적으로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과 기업체가 상호 불편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아파트가 동서남북으로 공단을 포위하고 있어 제품 제조와 출하 과정에 상당한 불편이 따르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경주시는 경주시의 뒷북 정책을 인정하고 각종 인센티브를 통한 기업 이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공장의 소음과 악취발생, 주거가 뒤섞이는 불편한 관계는 한동안 지속될 것이다. 공단 이전의 시급함이 지적되는 이유다. 강제 이주가 아니라 편의와 혜택을 주는 권고 이주, 자율이주가 돼야 한다. 그리고 이주된 공단부지에는 대단위 아파트 단지를 조성해 용강황성 지구를 주거지역으로 만들어야 한다. 실제 용강단지 일부 기업들은 이주를 실행하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경주시가 적극적인 성의를 보여야 경주시의 주택정책이 제자리를 찾고 바로 서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