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4:04: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문화·교육
전체기사
문화,교육
뉴스 > 문화·교육
경주엑스포, 한국화단 3인의 거장들과 대화
작가 작품세계 · 작품활동 · 미술발전 위한 조언
경주엑스포, 한국화단 3인의 거장들과 대화
백순혜 기자 / 입력 : 2020년 11월 06일(금) 15:05
ⓒ 황성신문
경주엑스포 솔거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우리 미의 특성을 찾는 3인의 여정’(6.29~11.8) 전시의 피날레 성격인 ‘배우 노주현과 3인 작가와의 대화’가 지난 3일 오후 3~5시 솔거미술관에서 열렸다.
이번 아티스트 토크쇼는 배우 노주현 씨의 사회로 김경인(서양화가)과 박대성(한국화가), 심정수(조각가) 등 참여 작가 3인의 예술세계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현장 참여인원을 40명으로 제한하고 경주엑스포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방송으로 진행하며 일반 관람객을 찾아가는 ‘온택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평소 미술에 대한 깊은 관심으로 이 작가들과 인연을 맺고 있는 배우 노주현 씨는 ‘원로작가가 느끼는 시대흐름에 따른 작품 활동의 변화’와 ‘현재 작업 근황’, ‘한국 미술 교육이 나아가야할 길’ 등을 차분하게 질문하며 편안한 대화 분위기를 이끌었다.
김경인 작가는 “한국의 문화를 대표하는 지역인 경주에서 전시회를 할 수 있게 돼 영광이다. 60년 가까이 그림을 그려온 우리에게도 자긍심을 갖게 하는 전시였다”며 “예술이 갖는 한국성은 유물과 문화재 등 외형에서만 찾아낼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녹아있는 문화와 느낌을 주고받는 ‘느낌의 언어’로 이뤄져야 진정한 한국성을 찾을 수 있다”고 자신의 예술관을 밝혔다.
박대성 작가는 “아직도 먹을 보면 설렌다”며 “‘그림과 글’은 ‘실과 바늘’ 같은 것이기에 구분하지 않고 익힌다면 한국화에 대한 새로운 감각과 시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예술가는 스토리에 상상력을 담아야 한다”고 후배들에게 아낌없이 조언했다.
심정수 작가도 “예술은 정신에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에 작품에 이야기를 담아내고자 지금까지 노력하고 있다”며 “한국적인 정서와 아름다움, 우리 예술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있어야 한국미술의 자생력을 키워낼 수 있다”고 원로작가로서 작품을 대하는 진심을 전했다.
문화엑스포는 작가와의 대화에 앞서 공로패와 감사패 수여식을 진행했다. 지난달 ‘2020 문화예술발전 유공자’로 선정돼 문화훈장을 수훈한 박대성 작가에게 솔거미술관 기증 작가로서 미술관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해 공로패를 수여했다. 김경인, 심정수 작가에게는 이번 전시의 성공적인 개최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감사패를 전달했다.
류희림 경주엑스포 사무총장은 “서양화와 한국화, 조각 등 한국 미술계를 대표하는 거장들과 깊이 있는 연기력으로 대중문화계의 거장으로 손꼽히는 배우 노주현 씨의 적극적인 참여에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내실 있는 기획전시를 꾸준히 운영해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0년 이상 작품 활동에 몰두해온 거장들의 완숙미를 한자리에서 느껴 볼 수 있는 전시인 ‘우리 미의 특성을 찾는 3인의 여정’은 오는 8일까지 솔거미술관에서 이어진다.
백순혜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린다..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경주경찰서, 북한이탈주민 버킷리스트..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동국대 WISE캠퍼스 간호학과 김인홍 교수, 장관 표창..
한국수력원자력의 지역주민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눈길’..
최신뉴스
경주서 화랑대기 U-10·U-9 축구 페스티벌 개막..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한수원,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경주시-농림부, 604억 규모 공동투자...'농촌협약' ..  
경주시-한수원, SMR 활용 ‘탄소중립 도시 조성’ 상호..  
동국대 WISE캠퍼스 홍성호 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10..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경주”...선포식..  
황룡사 9층 목탑 디지털 복원 AR 서비스..  
경주시, 스마트 귀농귀촌 박람회서 우수 지자체상 수상..  
경주시새마을회,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경주시, 콜택시 ‘경주브랜드콜’ 하나로 통합 운영..  
경주시, ‘제102회 어린이날 큰 잔치’ 개최..  
경주시,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운영 조례’ 손질 나선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