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4:04: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문화·교육
전체기사
문화,교육
뉴스 > 문화·교육 > 문화,교육
신라문학대상 수상자 시상식in
소설부문 박은후, 시부문 박용우, 수필부문 전영임, 시조부문 김선영씨 선정
권나형 기자 / skgud244@naver.com입력 : 2015년 01월 06일(화) 17:14
ⓒ 황성신문
제26회 신라문학대상 시상식이 지난 12월 27일 경주 The-K 호텔에서 최양식 경주시장, 이진락 도의원, 한순희 시의원, 신라문학대상 위원, 경주문인협회 회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소설부문은 경남 합천군 박은후(58)씨가 , 시부문은 경남 김해시 박용우(45)씨가 , 수필부문은 경북 영주시 전영임(49)씨가, 시조부문은 전남 담양군 김선영(46)씨가 각각 수상을 했다.
신라문학대상 위원장인 최양식 경주시장은 축사에서 “신라문학대상은 올해로 스물여섯번째 문학인재를 배출하게 되었다” 며 “한국문단의 권위 있는 등용문으로 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 고 밝혔다.
소설부문 당선작인 박은후씨의 ‘틸란시아에 길들이기’는 해외 이민자들의 애환과 삶의 무늬를 섬세하고 절실하게 그려나간 작품이다. ‘틸란시아’는 흙이 아니라 공기 중에 생장하는 특이한 식물로 캐나다 영주권자로 오랜 시간 해외 이민자의 생활을 한 박 씨의 경험을 작품에 오롯이 담아 냈다.
박 씨는 “주저함이 없이 소설의 길로 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신 심사위원들과 경주시에 감사드린다” 고 당선소감을 밝혔다. 심사는 정종명, 서동훈, 유익서씨가 맡 았다.
시부문 당선작인 박용우씨의 ‘움직이는 마애석불’은 경주남산에 있는 마애석불을 주제로 쓴 시로 역사를 바라보는 예리한 눈과 치열한 시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박 씨는 “시를 쓰는 작업은 모든 것 들을 무너뜨렸다 다시 세우기를 반복하는 일이다” 며 “더 탄탄한 집을 지으라는 채찍으로 알고 정진하겠다” 고 당선소감을 말했다. 심사는 김종해, 신규호, 허형만씨가 맡 았다.
수필부문 당선작인 전영임시의 ‘갈목비’는 소재가 매우 참신하고 화자의 중심사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보잘것없는 빗자루에 가난한 아버지의 정성과 공이 들어 있는 예술품으로 이웃과 가족들에게 온정을 베푸는 장면은 감동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 씨는 “가슴을 따뜻하게 데우는 진솔한 삶을 이야기하는 글을 쓰고 싶었다”며 “글을 쓰는 그 순간은 지친 삶도 잊게 하는 행복한 시간이었다” 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심사는 도창회, 구활씨가 맡았다.
시조부문 당선작인 김선영씨의 ‘마음의 서랍’은 시적 향기를 물씬 풍기는 제목에 걸맞게 화려하지 않지만 잔잔한 목소리로 풀어나간 서정이 빼어난 작품으로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잘 살렸다.
김 씨는 “시조는 틀에 갖힌 시가 아니라 틀을 갖춘 시다”라는 말을 인용하며 “정형화된 틀속에 언어의 집을 지으며 즐겁고 행복하였는데 한 발 한 발 지금처럼 묵묵히 걸어가겠다” 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심사는 조동화, 박시교씨가 맡았다.
올해 신라문학대상에는 시부문과 시조부문에 400여 편, 수필부문에 200여 편, 소설부문에 20여 편의 작품이 응모됐다.
소설부문 당선자에게는 은 1천만원이, 시 부문 당선자에게는 600만원, 수필과 시조부문은 각각 5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당선작은 월간문학 내년도 2월호에 실린다. 당선자들은 기성문인의 자격이 부여된다.
권나형 기자  skgud244@naver.com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린다..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경주경찰서, 북한이탈주민 버킷리스트..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동국대 WISE캠퍼스 간호학과 김인홍 교수, 장관 표창..
한국수력원자력의 지역주민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눈길’..
최신뉴스
경주서 화랑대기 U-10·U-9 축구 페스티벌 개막..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한수원,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경주시-농림부, 604억 규모 공동투자...'농촌협약' ..  
경주시-한수원, SMR 활용 ‘탄소중립 도시 조성’ 상호..  
동국대 WISE캠퍼스 홍성호 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10..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경주”...선포식..  
황룡사 9층 목탑 디지털 복원 AR 서비스..  
경주시, 스마트 귀농귀촌 박람회서 우수 지자체상 수상..  
경주시새마을회,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경주시, 콜택시 ‘경주브랜드콜’ 하나로 통합 운영..  
경주시, ‘제102회 어린이날 큰 잔치’ 개최..  
경주시,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운영 조례’ 손질 나선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