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4:04: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자치행정
전체기사
신년사
뉴스 > 자치행정
최양식 전 시장의 ‘꼼수행정’ 주낙영 시장 발목 잡나
경북도, 서악동 경주경찰서 부지 농지전용 불허
전임 시장의 실패한 행정 주 시장께 떠넘겨…
실체 없는 ‘복합스포츠단지’ 현곡 유치하라 터무니 없는 주장도…
최남억 기자 / 입력 : 2018년 10월 22일(월) 15:57
주낙영 시장이 민선7기 시정 운영의 기틀을 잡아가고 있다. 민선7기 주낙영호가 출범한지 3개월이 지난 현재 주 시장은 선거 기간 공약 사업과, 자신이 그렸던 경주발전 청사진을 완성할 시정 전반에 관한 가시적인 성과를 하나 둘 보여주고 있다.
물론 전임 시장 때 추진해 왔던 여러 가지 사업의 문제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차근차근 풀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주낙영 시장은 시정의 첫 단추를 ‘소통’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꿰고 있다. 주 시장이 공약했던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시장직속 소통관을 임명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장직속 ‘일자리상황실’도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301프로젝트’의 완성을 위한 신호탄을 쏘아올린 것이다.
인구 30만과 1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출발을 알리고 있다. 주 시장은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서 결재 시간도 소모적이라는 판단으로 일부 결재권까지 국·과장들께 위임하며 시간을 쪼개 사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 시장의 뜻과는 무관하게 최양식 전 시장의 그림자가 주 시장의 발목을 잡고 과거로 회귀하게 만들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경주경찰서 부지와 복합스포츠단지 부지로 인한 문제다. 최 전 시장의 꼼수 행정이 결국 후임 시장인 주 시장을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 전 시장은 2016년 용역을 통해 서악동 농지를 경주시가 매입해 현재 경주경찰서 부지와 맞교환을 하려고 했으나, 경북도에서 서악동 농지를 우량농지라는 이유로 농지전용을 불허한 것이다. 당시 경주시가 관련법의 검토와 경북도 등 상부기관과 사전 협의도 없이 추진한 꼼수 행정의 결과다. (경주시는 당시 서악동 부지와 경찰서 부지를 맞교환해 경찰서 부지에 경주문화원을 건립하려고 했다)
최 전 시장이 추진한 경주경찰서 서악동 이전이 법적인 문제로 원점으로 돌아가자 최근 선도동 일부 주민들은 주낙영 시장을 비판하고 나섰다. 마치 주 시장이 최 전 시장이 결정했던 사업을 백지화 시킨 것처럼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주낙영 시장은 서악동 부지 인허가를 위해서 취임 후 경북도청을 두 번이나 방문하고 이철우 도지사와 후배 공무원들을 만나 방법을 찾아 줄 것을 수차례 당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결국 경북도는 농지전용을 불허했다. 전임 시장의 어설픈 행정이 후임 시장을 욕보이고 있는 것이다.
선도동 일부 주민들의 이러한 집단행동에는 최 전 시장의 추종세력들이 개입한 정황도 드러나고 있다.
최 전 시장이 추진한 사업을 주 시장이 백지화 했다며 주민들을 선동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특히 그들은 경북도의 서악동 부지 불허로 인해 경주시가 경주경찰서 이전을 위한 10곳의 부지를 선정해 경주경찰서와 협의를 통해 한 곳으로 압축하자, 그 부지가 주 시장이 투기목적으로 사 놓은 부동산이라는 유언비어까지 퍼뜨리고 있다. 사법당국이 유언비어의 근원을 색출해 법적인 처벌을 해야 할 대목이다.
더욱이 최 전 시장이 추진했던 복합스포츠단지는 아무 것도 결정된 것이 없는데도 당시 현곡면에 건립될 것이라는 헛소문이 돌면서 유력(?)부동산투기꾼들이 차명으로 이 땅을 매입해 소유하고 있다는 소문이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 현곡면 출신 모 경주시의원이 경주시에 복합스포츠단지 현곡면 유치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열람해 차명까지 추적 조사해야 할 대목이다.
복수의 시민들은 “서악동 경주경찰서 이전부지 문제와 복합스포츠단지 부지 등 전임 시장이 저질러 놓은 실체 없는 행정이 주 시장의 시정 운영에 큰 장애물로 나타나고 있다”며 “모든 것은 원점에서 재 검토돼야 마땅하며, 주민들을 선동해 전임 시장의 잘못된 행정을 마치 주 시장의 책임인양 떠벌이는 것은 양아치 근성의 극치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최남억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린다..
경주시설관리공단, 재능기부 활동으로 ESG경영 실천..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경주경찰서, 북한이탈주민 버킷리스트..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최신뉴스
경주서 화랑대기 U-10·U-9 축구 페스티벌 개막..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한수원,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경주시-농림부, 604억 규모 공동투자...'농촌협약' ..  
경주시-한수원, SMR 활용 ‘탄소중립 도시 조성’ 상호..  
동국대 WISE캠퍼스 홍성호 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10..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경주”...선포식..  
황룡사 9층 목탑 디지털 복원 AR 서비스..  
경주시, 스마트 귀농귀촌 박람회서 우수 지자체상 수상..  
경주시새마을회,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경주시, 콜택시 ‘경주브랜드콜’ 하나로 통합 운영..  
경주시, ‘제102회 어린이날 큰 잔치’ 개최..  
경주시,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운영 조례’ 손질 나선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