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4:04: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독자기고
전체기사
뉴스 > 독자기고
천년신라, 멸망의 짊을 진 경애왕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19년 05월 27일(월) 15:06

↑↑ 신라 일성왕릉(사적 제173호, 경주시 탑동 산23. 추정 경애왕릉) 현재 경주남산에 위치한 일 성왕릉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자들이 경애왕릉(景哀王陵)으로 보고 있다. 그 근거로 [삼국사기]에 ‘경애왕 이 포석정에서 견훤에게 핍박당하여 자살하자, 경순왕이 그 뒤를 이어 즉위한 후, 경애왕의 시신을 들어 서당(西堂)에 모셔두고 여러 신하들과 함께 통곡하였다. 시호를 경애(景哀)라 하였으며 남산(南山) 해목 령에 장사지냈다.’ 고 기록된 것과 해목령 아래에는 다른 고분이 확인되지 않고 능의 위치가 [삼국사기] 에 기록된 경애왕의 기록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 황성신문
경주 서남산 말단에 위치한 포석정(鮑石亭)은 일반인들에게 신라의 멸망을 떠올리게 하는 장소이다. 신라시대에는 포석정 일대를 성남 이궁지(離宮址)라 하였다. 이궁이란 임금님이행차를 할 때 머무르는 별궁(別宮)이란 뜻이지만, 이곳에서는 왕족과 귀족들의 놀이터 또는 남산신(南山神)을 위해 제사를 지내던 곳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이곳은 돌을 능수능란하게 다루는 당시 신라인들의 정교한 솜씨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귀족들이 곡수연(曲水宴)을 즐기며 상류에서 띄운 술잔이 자기 앞에 오기 전에 시가(詩歌)를 짓고 잔을 들어 술을 마시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 곳이다. 헌강왕은 포석정에서 남산 신(神)의춤을 보고 그 춤을 자신이 직접 추어 신하들에게 보여주었는데, 신의 이름이 상심이라 하여 춤의 이름을 어무상심(御舞祥審)이라 하였다.

 이러한 기록만을 살펴본다면, 우리들은 포석정이 왕족과 귀족들의 유흥을 일삼던 장소로만생각할 수 있으나 여타의 기록을 살펴보면 포석정의 또 다른 면모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문무왕은 포석정에 충렬사(忠烈祠)를 세우고, 화랑효종랑(孝宗郞)은 낭도들을 집합시켜 심신을 단련시켰다는 기록을 본다면 국가의 사당이나 화랑의 훈련장으로 이용되기도 하였음을 짐작해볼 수 있다.

 천년의 지켜온 신라의 사직(社稷)이 포석정에서 종말을 맞게 됨에 따라 이곳은 언제나 지탄의 대상으로 미움을 받아왔던 곳이다. 조선시대 학자인 조식과 조위의 시에는 포석정에 대한 이러한 인식이 잘 반영되어있다. 마시고 노는데 열중하면 그 결과는 망하는 것뿐이니 포석정을 그 본보기로 삼으라는 뜻일 것이다.

 국가의 풍전등화 앞에서 연회를 베풀고 놀았다는 것은 후대 역사가들이 경애왕에게 신라멸망의 짐을 더 많이 덮어씌우기 위한 것이었다.

 그가 회한의 아픔을 안고 강요에 의하여 자결하였을 것을 생각해보면 연민의 정이 느껴진다. 포석정은 경애왕의 사연 때문인지 신라의 수많은 유적 중에서 가장 쓸쓸한 장소 가운데 한 곳이지만, 이제는 신라멸망이라는 굴레를 그에게서 내려주어야 할 때이다.

사)신라문화진흥원 부이사장 김호상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진현동(進峴洞)은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吐含山) 기..
이런 자를 요직에 앉혀선 안 된다..
장군교 보행자 우선?···교통약자 통행 고려 안했나..
국내 최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서머 결승전 경주서 열린다..
경주시, 신재생에너지에 19억 원 투입한다..
경주경찰서, 북한이탈주민 버킷리스트..
경주시,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동국대 WISE캠퍼스 간호학과 김인홍 교수, 장관 표창..
경주·포항·울산 ‘해오름동맹’, 공동협력사업 본격 추진..
천북초, 95주년 개교기념식과 작품전시회..
최신뉴스
경주서 화랑대기 U-10·U-9 축구 페스티벌 개막..  
김석기 의원 국힘 원내대표 도전하나···시민들 ‘관심’..  
한수원,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경주시-농림부, 604억 규모 공동투자...'농촌협약' ..  
경주시-한수원, SMR 활용 ‘탄소중립 도시 조성’ 상호..  
동국대 WISE캠퍼스 홍성호 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획보도..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가유산 활용 대표 브랜드 10..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경주”...선포식..  
황룡사 9층 목탑 디지털 복원 AR 서비스..  
경주시, 스마트 귀농귀촌 박람회서 우수 지자체상 수상..  
경주시새마을회,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경주시, 콜택시 ‘경주브랜드콜’ 하나로 통합 운영..  
경주시, ‘제102회 어린이날 큰 잔치’ 개최..  
경주시,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운영 조례’ 손질 나선다..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